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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동형 CAN 통신 데이터 송/수신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1452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CAN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자동차내 각종 전자장치간 효율적인 네트워킹이 가능하도록 하는 자동차 네트워크에서의 능동형 CAN 통신 데이터 송/수신 방법에 관한 것이다. 즉, 본 발명은 능동형 CAN 통신 데이터 압축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자동차의 ECU간 메시지 송/수신에 적용함으로써, 메시지 전송율, 버스 로드, 메시지 평균 길이 등을 상당부분 감소시킬 수 있게 되며, 이에 따라 통신 트래픽을 최소화하여 기존 CAN 통신 네트워크의 사용량을 극대화할 수 있고, 네트워크 증설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다.CAN, 자동차, 압축, 통신, ECU
Int. CL H04L 29/06 (2006.01) H04L 12/28 (2006.01)
CPC H04L 12/40006(2013.01) H04L 12/40006(2013.01) H04L 12/40006(2013.01) H04L 12/400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60062541 (2006.07.04)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773076-0000 (2007.10.2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7111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6.07.04)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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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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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손영욱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구
2 이수영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3 문희석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쌍
4 정재일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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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성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제일특허법인(유))
2 김원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제일특허법인(유))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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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자동차부품연구원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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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6.07.04 수리 (Accepted) 1-1-2006-0480044-3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7.04.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7.05.15 수리 (Accepted) 9-1-2007-0031291-8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7.05.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266433-18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7.07.16 수리 (Accepted) 1-1-2007-0515847-23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7.07.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7-0515846-88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7.09.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519295-60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10.04 수리 (Accepted) 4-1-2011-5199668-3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능동형 CAN 통신 데이터 송신방법으로서,(a)상기 CAN 프로토콜을 이용한 압축 메시지 송신 시 첫 메시지인 경우 압축 전 메시지를 전송하는 단계와,(b)전송 ECU에서 임의의 시간 t에서의 제어 데이터와 t+Δt에서의 제어 데이터의 차이인 ΔMsg를 계산하는 단계와,(c)상기 각각의 ΔMsg값이 압축 메시지의 정의된 데이터 크기보다 작은지 여부를 검사하는 단계와,(d)상기 각 ΔMsg값이 압축 메시지에서 정의된 데이터 크기보다 작은 경우 압축 메시지를 준비하고, 한 개의 데이터라도 정의된 크기보다 큰 경우 압축 전 메시지를 전송하는 단계와,(e)상기 압축 메시지 생성 시 데이터 별 변화량 유무를 RFC(Reduction Flag Code)내 각 해당 비트에 표시한 후, 시간 t+Δt에서 발생한 신규 데이터를 Tx-Buf에 저장하고 압축 메시지를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능동형 CAN 통신 데이터 송신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b)단계에서, 상기 시간 t에서 전송되었던 데이터는, Tx-Buf에 미리 저장되어 있으며, 상기 시간 t+Δt에서의 데이터는 현재 새로 발생한 신규데이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형 CAN 통신 데이터 송신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 데이터는, 엔진 속도(Engine Speed : ES), 엔진 온도(Engine Temp: ET), 가스 레벨(Gas Level : GL), 엔진 포스(Engine Force : EF), 엔진 파워(Engine Power : EP) 데이터 중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형 CAN 통신 데이터 송신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제어 데이터가 엔진 속도(ES) 인 경우, 상기 시간 t와 t+Δt에서의 엔진 속도 차이인 ΔES값은 아래의 [수학식]에서와 같이 [수학식]ΔES = ESt+Δt - ESt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형 CAN 통신 데이터 송신방법
5 5
삭제
6 6
삭제
7 7
삭제
8 8
삭제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압축 메시지는, 데이터 변화량에 따라, 1-5바이트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형 CAN 통신 데이터 송신방법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압축 메시지는, 모든 데이터 변화량이 '0'인 경우 상기 RFC 값만 필요하여 1 바이트 크기로 생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형 CAN 통신 데이터 송신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압축 메시지는, 데이터 변화량이 '0'이 아닌 경우 3바이트 크기로 생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형 CAN 통신 데이터 송신방법
12 12
제1항에 있어서,상기 RFC는, 상기 압축메시지내 포함된 데이터별 변화량 유무를 판단하는 정보로 상기 압축메시지내 데이터 수만큼의 비트 크기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형 CAN 통신 데이터 송신방법
13 13
제3항에 있어서,상기 제어 데이터는, 자동차내 탑재된 다수 전자 제어 장비의 ECU간 CAN 통신 프로토콜을 통해 전송되는 모든 데이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형 CAN 통신 데이터 송신방법
14 14
능동형 CAN 통신 데이터 수신방법으로서,(a')상기 CAN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시간 t에서 수신되는 압축 메시지를 Rx-Buf에 저장하는 단계와,(b')상기 CAN 압축 메시지로부터 데이터 변화량 정보를 읽어 들이는 단계와,(c')상기 압축 메시지의 RFC를 이용하여 상기 CAN 압축 메시지로 전송되는 다양한 제어 관련 데이터의 데이터 변화량 유무를 판단하는 단계와,(d')상기 각 제어 데이터의 압축에 따른 데이터 변화량 ΔMsg을 추출하는 단계와,(e')상기 Rx-Buf에 저장된 시간 t에서 수신되었던 데이터에 데이터 변화량 ΔMsg를 더하여 시간 t+Δt에서의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능동형 CAN 통신 데이터 수신방법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c')단계에서, 상기 제어 데이터는, 엔진 속도(Engine Speed : ES), 엔진 온도(Engine Temp: ET), 가스 레벨(Gas Level : GL), 엔진 포스(Engine Force : EF), 엔진 파워(Engine Power : EP) 데이터 중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형 CAN 통신 데이터 수신방법
16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제어 데이터가 엔진 속도(ES) 인 경우, 상기 시간 t+Δt에서의 엔진 속도 ESt+Δt 값은 아래의 [수학식]에서와 같이 [수학식] ESt+Δt = ESt + ΔES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형 CAN 통신 데이터 수신방법
17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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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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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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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21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수신된 압축메시지는, 상기 RFC내 각 비트 정보를 검사하여, 상기 RFC내 각 비트가 "1"인 경우 상기 Rx-Buf에 데이터 변화량인 ΔMsg를 더하여 생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형 CAN 통신 데이터 수신방법
22 22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수신된 압축메시지는, 상기 RFC내 각 비트 정보를 검사하여, 상기 RFC내 각 비트가 데이터 변화량이 없음을 의미하는 "0"으로 표시된 경우 상기 Rx-Buf에 있는 데이터 값으로 그대로 사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형 CAN 통신 데이터 수신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