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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전복 경고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1453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의 전복을 경고하는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즉, 본 발명은 곡선도로 주행시 차량의 전복을 경고하는 시스템 및 방법에 있어서, GPS로부터 수신되는 차량의 위치정보와 전자지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차량이 주행하는 곡선도로의 곡률반경을 계산하고, 무게 중심 높이, 휠 트랙 폭 등의 차량제원으로 차량의 전복이 발생하지 않는 한계 주행속도를 계산하여 곡선도로를 주행중인 차량의 현재속도가 차량 전복 발생이 가능한 한계 주행속도를 넘어서는 경우 운전자에게 차량의 전복 위험을 경고함으로써, 운전자의 과속에 의한 차량 전복 사고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게 된다.
Int. CL G08G 1/09 (2006.01)
CPC B60R 16/0233(2013.01) B60R 16/0233(2013.01) B60R 16/023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30071843 (2003.10.15)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537981-0000 (2005.12.14)
공개번호/일자 10-2005-0036222 (2005.04.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5122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3.10.15)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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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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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규재 대한민국 충청남도천안시
2 최성진 대한민국 충청남도천안시
3 전광기 대한민국 충청남도천안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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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성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제일특허법인(유))
2 김원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제일특허법인(유))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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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자동차부품연구원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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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3.10.15 수리 (Accepted) 1-1-2003-0384373-16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5.08.24 수리 (Accepted) 4-1-2005-5087480-15
3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5.09.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5-0493226-52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10.04 수리 (Accepted) 4-1-2011-5199668-36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 전복 경고 시스템으로서, GPS로부터 상기 차량의 위치정보를 수신하는 GPS 수신부와, 상기 차량의 현재 속도를 검출하는 속도센서와, 상기 차량의 전복 위험을 경고하는 경고부와, 상기 차량의 곡선 도로 주행 시 해당 곡선 도로의 곡률반경 정보와 차량의 제원정보를 이용하여 차량 전복이 발생되지 않는 한계 주행속도를 계산하고, 상기 속도센서로부터 검출되는 차량의 현재 속도가 상기 한계 속도에 넘어서는 경우 상기 경고부를 통해 차량 전복 위험이 경고되도록 제어하는 제어부, 를 포함하는 차량 전복 경고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제원 정보는, 차량의 무게 중심 높이, 각 바퀴의 무게중심간 거리, 각 바퀴의 하중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전복 경고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GPS 수신부를 통해 수신되는 차량의 위치정보와 내부에 저장된 전자지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차량이 주행중인 곡선 도로의 곡률반경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전복 경고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아래의 수학식에 의해 도로의 곡률반경(ρg)에 따른 한계속도(Va)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전복 경곡 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차량 제원에 의한 한계가속도(a)를 아래의 [수학식]에서와 같이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전복 경고 시스템
6 6
GPS시스템으로부터 주행 중인 차량의 위치정보를 수신 가능한 차량에서 곡선도로 주행시 차량의 전복 위험을 경고하는 방법으로서, (a)주행 중인 차량의 현재속도를 검출하는 단계와, (b)차량 제원에 의한 한계 가속도를 산출하는 단계와, (c)상기 GPS로부터 수신되는 차량의 위치정보와 전자지도 데이터를 통해 차량이 주행 중인 도로의 곡률반경을 산출하는 단계와, (d)상기 한계가속도와 곡률반경 값을 이용하여 차량의 전복이 발생하지 않는 안전 한계 주행속도를 산출하는 단계와, (e)상기 주행중인 차량의 현재속도가 상기 안전 한계속도를 넘어서는 경우 차량 전복 위험을 경고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차량 전복 경고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b)단계에서 차량의 한계 가속도(a)는, 아래의 [수학식]에서와 같이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전복 경고 방법
8 8
제6항에 있어서, 상기 (d)단계에서 차량의 안전 한계 주행속도(Va)는, 아래의 [수학식]에서와 같이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전복 경고 방법
9 8
제6항에 있어서, 상기 (d)단계에서 차량의 안전 한계 주행속도(Va)는, 아래의 [수학식]에서와 같이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전복 경고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