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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감성에 따른 콘텐츠 및/또는 채널 추천방법 및 그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402055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소비자 감성에 따른 콘텐츠 및/또는 채널 추천 방법 및 그 시스템이 개시된다. 상기 콘텐츠 및/또는 채널 추천 방법은 소비자로부터 발생된 적어도 하나의 감성에 대한 감성비율을 포함하는 소비자 감성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및 복수의 콘텐츠들 중에서 대응되는 콘텐츠에 대한 감성별 추천비율을 포함하는 적어도 하나의 메타 데이터와 상기 감성비율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콘텐츠들 각각에 대한 콘텐츠 추천도를 계산하고 계산결과에 기초하여 적어도 하나의 콘텐츠를 추천 콘텐츠로서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소비자 감성에 따라 자동적으로 콘텐츠 및/또는 채널을 추천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감성, 콘텐츠, 채널
Int. CL H04N 21/45 (2006.01) H04N 21/25 (2008.03)
CPC H04N 21/25866(2013.01) H04N 21/25866(2013.01) H04N 21/25866(2013.01) H04N 21/25866(2013.01) H04N 21/2586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009700 (2008.01.30)
출원인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020843-0000 (2011.03.02)
공개번호/일자 10-2009-0083729 (2009.08.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030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01.30)
심사청구항수 2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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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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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재동 대한민국 경기 성남시 분당구
2 최인복 대한민국 충남 당진군
3 박태근 대한민국 경기 성남시 분당구
4 김승훈 대한민국 경기 성남시 분당구
5 이석균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6 소수환 대한민국 경기 용인시 기흥구
7 김경식 대한민국 경기 성남시 분당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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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지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한국지식재산센터 *층 (공익변리사 특허상담센터)(한국지식재산보호원)
2 권영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 (역삼동, 재승빌딩 *층)(프라임특허법률사무소)
3 윤재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길 **(서초동) *층(정석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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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재근 서울특별시 은평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01.30 수리 (Accepted) 1-1-2008-0079236-76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08.01.31 수리 (Accepted) 1-1-2008-0083436-40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8.08.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8.09.11 수리 (Accepted) 9-1-2008-0055278-85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9.12.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511138-04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0.02.11 수리 (Accepted) 1-1-2010-0094271-19
7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0.03.11 수리 (Accepted) 1-1-2010-0156069-35
8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0.04.12 수리 (Accepted) 1-1-2010-0232835-64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05.11 수리 (Accepted) 1-1-2010-0302103-37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05.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302101-46
11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0.09.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401804-15
1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11.09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731890-81
1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11.09 수리 (Accepted) 1-1-2010-0731889-34
1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02.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102920-68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3.07 수리 (Accepted) 4-1-2012-5047629-25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6 수리 (Accepted) 4-1-2014-0000870-18
1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0.26 수리 (Accepted) 4-1-2020-5239146-5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감성정보 수신부 및 콘텐츠 추천부를 구비하는 콘텐츠 추천 시스템에서의 소비자 감성에 따른 콘텐츠 추천 방법에 있어서, 상기 소비자로부터 발생된 둘 이상의 감성들 각각의 비율을 나타내는 감성비율을 포함하는 소비자 감성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복수의 콘텐츠들 중에서 대응되는 콘텐츠에 대한 감성별 추천비율을 포함하는 적어도 하나의 메타 데이터와 상기 감성비율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콘텐츠들 각각에 대한 콘텐츠 추천도를 계산하는 단계; 및 계산된 콘텐츠 추천도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콘텐츠들 중에서 미리 결정된 순위 안에 속하는 적어도 하나의 콘텐츠를 추천 콘텐츠로서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소비자 감성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전에, 상기 소비자 감성 정보는 소비자 감성 검출기에 의하여 상기 소비자의 음성, 심전도, 또는 뇌파 중에서 적어도 어느 하나에 기초하여 생성되고, 상기 복수의 콘텐츠들 각각에 대한 상기 감성별 추천비율이 상기 메타 데이터에 기록되는 소비자 감성에 따른 콘텐츠 추천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둘 이상의 감성들은, 기쁨, 슬픔, 불쾌, 평온, 및 즐거움 중에서 적어도 둘 이상을 포함하는 소비자 감성에 따른 콘텐츠 추천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메타 데이터는, 상기 콘텐츠의 제목 및 상기 콘텐츠의 속성 중에서 적어도 어느 하나를 더 포함하는 소비자 감성에 따른 콘텐츠 추천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콘텐츠 추천도는, (여기서 상기 P'i는 상기 콘텐츠 추천도, 상기 Si는 상기 둘 이상의 감성들 각각의 비율, 및 상기 Pi는 상기 둘 이상의 감성별 추천비율이다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소비자 감성정보는, 실시간 소비자 감성비율을 포함하며, 상기 콘텐츠 추천도를 계산하는 단계는, 상기 적어도 하나의 메타 데이터와 상기 실시간 소비자 감성비율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콘텐츠들 각각에 대한 상기 콘텐츠 추천도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실시간 소비자 감성비율은 상기 소비자에 의해 실시간으로 발생되는 감성들 각각의 비율인 소비자 감성에 따른 콘텐츠 추천 방법
6 6
삭제
7 7
삭제
8 8
삭제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콘텐츠는, 음악, 동영상, 또는 텍스트 중에서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콘텐츠 추천 방법
10 10
제1항에 기재된 방법을 수행하기 위한 컴퓨터로 판독가능한 기록 매체
11 11
소비자로부터 발생된 둘 이상의 감성들 각각의 비율을 나타내는 감성비율을 포함하는 소비자 감성정보를 수신하는 감성정보 수신부; 및 복수의 콘텐츠들 중에서 대응되는 콘텐츠에 대한 감성별 추천비율을 포함하는 적어도 하나의 메타 데이터와 상기 감성비율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콘텐츠들 각각에 대한 콘텐츠 추천도를 계산하고, 계산된 콘텐츠 추천도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콘텐츠들 중에서 미리 결정된 순위 안에 속하는 적어도 하나의 콘텐츠를 추천 콘텐츠로서 출력하는 콘텐츠 추천부를 포함하며, 상기 감성정보 수신부가 상기 소비자 감성정보를 수신하기 전에, 상기 소비자 감성 정보는 소비자 감성 검출기에 의하여 상기 소비자의 음성, 심전도, 또는 뇌파 중에서 적어도 어느 하나에 기초하여 생성되고, 상기 복수의 콘텐츠들 각각에 대한 상기 감성별 추천비율이 상기 메타 데이터에 기록되는 소비자 감성에 따른 콘텐츠 추천 시스템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둘 이상의 감성들은, 기쁨, 슬픔, 불쾌, 평온, 및 즐거움 중에서 적어도 둘 이상을 포함하는 소비자 감성에 따른 콘텐츠 추천 시스템
13 13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메타 데이터는, 상기 콘텐츠의 제목 및 상기 콘텐츠의 속성 중에서 적어도 어느 하나를 더 포함하는 소비자 감성에 따른 콘텐츠 추천 시스템
14 14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콘텐츠 추천도는, (여기서 상기 P'i는 상기 콘텐츠 추천도, 상기 Si는 상기 둘 이상의 감성들 각각의 비율, 및 상기 Pi는 상기 둘 이상의 감성별 추천비율이다
15 15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소비자 감성정보는, 실시간 소비자 감성비율을 포함하며, 상기 콘텐츠 추천부는, 상기 적어도 하나의 메타 데이터와 상기 실시간 소비자 감성비율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콘텐츠들 각각에 대한 상기 콘텐츠 추천도를 계산하며, 상기 실시간 소비자 감성비율은 상기 소비자에 의해 실시간으로 발생되는 감성들 각각의 비율인 소비자 감성에 따른 콘텐츠 추천 시스템
16 16
삭제
17 17
삭제
18 18
삭제
19 19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콘텐츠는, 음악, 동영상, 또는 텍스트 중에서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콘텐츠 추천 시스템
20 20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콘텐츠 추천부는, 상기 복수의 콘텐츠들 각각에 대한 정보를 수신하고 복수의 콘텐츠들 중에서 대응되는 콘텐츠에 대한 감성별 추천비율을 포함하는 상기 적어도 하나의 메타 데이터를 생성하고 저장하는 콘텐츠 라이브러리; 및 상기 적어도 하나의 메타 데이터와 상기 감성비율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콘텐츠들 각각에 대한 콘텐츠 추천도를 계산하고 계산결과에 기초하여 적어도 하나의 콘텐츠를 추천 콘텐츠로서 출력하는 콘텐츠 추천 모듈을 포함하는 소비자 감성에 따른 콘텐츠 추천 시스템
21 21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소비자 감성에 따른 콘텐츠 추천 시스템은, 셋톱박스, TV, PC, 휴대용 단말기, PMP, 및 노트북 중에서 적어도 어느 하나에 구현되는 소비자 감성에 따른 콘텐츠 추천 시스템
22 22
감성정보 수신부 및 채널 추천부를 구비하는 채널 추천 시스템에서의 소비자 감성에 따른 채널 추천 방법에 있어서, 상기 소비자로부터 발생된 둘 이상의 감성들 각각의 비율을 나타내는 감성비율을 포함하는 소비자 감성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복수의 채널들 중에서 대응되는 채널에 대한 감성별 추천비율을 포함하는 적어도 하나의 메타 데이터와 상기 감성비율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채널들 각각에 대한 채널 추천도를 계산하는 단계; 및 계산된 채널 추천도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채널들 중에서 미리 결정된 순위 안에 속하는 적어도 하나의 채널을 추천 채널로서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소비자 감성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전에, 상기 소비자 감성 정보는 소비자 감성 검출기에 의하여 상기 소비자의 음성, 심전도, 또는 뇌파 중에서 적어도 어느 하나에 기초하여 생성되고, 상기 복수의 채널들 각각에 대한 상기 감성별 추천비율이 상기 메타 데이터에 기록되는 소비자 감성에 따른 채널 추천 방법
23 23
제22항에 있어서, 상기 둘 이상의 감성들은, 기쁨, 슬픔, 불쾌, 평온, 및 즐거움 중에서 적어도 둘 이상을 포함하며, 상기 소비자가 리모콘을 통하여 채널을 바꾸는 경우 상기 채널 추천부에 의하여 상기 채널 추천도에 기초하여 상기 미리 결정된 순위 안에 속하는 상위 m(m은 1이상의 정수)개의 채널 순으로 채널이 변경되도록 제어되는 소비자 감성에 따른 채널 추천 방법
24 24
제22항에 있어서, 상기 메타 데이터는, 상기 채널의 제목 및 상기 채널의 속성 중에서 적어도 어느 하나를 더 포함하는 소비자 감성에 따른 채널 추천 방법
25 25
제22항에 있어서, 상기 채널 추천도는, (여기서 상기 Q'i는 상기 채널 추천도, 상기 Si는 상기 둘 이상의 감성들 각각의 비율, 및 상기 Qi는 상기 둘 이상의 감성별 추천비율이다
26 26
소비자로부터 발생된 둘 이상의 감성들 각각의 비율을 나타내는 감성비율을 포함하는 소비자 감성정보를 수신하는 감성정보 수신부; 및 복수의 채널들 중에서 대응되는 채널에 대한 감성별 추천비율을 포함하는 적어도 하나의 메타 데이터와 상기 감성비율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채널들 각각에 대한 채널 추천도를 계산하고, 계산된 채널 추천도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채널들 중에서 미리 결정된 순위 안에 속하는 적어도 하나의 채널을 추천 채널로서 출력하는 채널 추천부를 포함하며, 상기 감성정보 수신부가 상기 소비자 감성정보를 수신하기 전에, 상기 소비자 감성 정보는 소비자 감성 검출기에 의하여 상기 소비자의 음성, 심전도, 또는 뇌파 중에서 적어도 어느 하나에 기초하여 생성되고, 상기 복수의 채널들 각각에 대한 상기 감성별 추천비율이 상기 메타 데이터에 기록되는 소비자 감성에 따른 채널 추천 시스템
27 27
제26항에 있어서, 상기 둘 이상의 감성들은, 기쁨, 슬픔, 불쾌, 평온, 및 즐거움 중에서 적어도 둘 이상을 포함하며, 상기 소비자가 리모콘을 통하여 채널을 바꾸는 경우 상기 채널 추천부에 의하여 상기 채널 추천도에 기초하여 상기 미리 결정된 순위 안에 속하는 상위 m(m은 1이상의 정수)개의 채널 순으로 채널이 변경되도록 제어되는 소비자 감성에 따른 채널 추천 시스템
28 28
제26항에 있어서, 상기 메타 데이터는, 상기 채널의 제목 및 상기 채널의 속성 중에서 적어도 어느 하나를 더 포함하는 소비자 감성에 따른 채널 추천 시스템
29 29
제26항에 있어서, 상기 채널 추천도는, (여기서 상기 Q'i는 상기 채널 추천도, 상기 Si는 상기 둘 이상의 감성들 각각의 비율, 및 상기 Qi는 상기 둘 이상의 감성별 추천비율이다
30 30
제26항에 있어서, 상기 채널 추천부는, 상기 복수의 채널들 각각에 대한 정보를 수신하고 복수의 채널들 중에서 대응되는 채널에 대한 감성별 추천비율을 포함하는 상기 적어도 하나의 메타 데이터를 생성하고 저장하는 채널 정보 저장부; 및 상기 적어도 하나의 메타 데이터와 상기 감성비율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채널들 각각에 대한 채널 추천도를 계산하고 계산결과에 기초하여 적어도 하나의 채널을 추천 채널로서 출력하는 채널 추천 모듈을 포함하는 소비자 감성에 따른 채널 추천 시스템
31 31
제26항에 있어서, 상기 소비자 감성에 따른 채널 추천 시스템은, 셋톱박스, TV, PC, 휴대용 단말기, PMP, 및 노트북 중에서 적어도 어느 하나에 구현되는 소비자 감성에 따른 채널 추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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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문화관광부 문화콘텐츠기술연구소(CT) 육성지원사업 감성 및 상황에 최적화된 맞춤형 문화콘텐츠 서비스기술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