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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변 유체를 이용한 조향 샤프트

  • 기술번호 : KST201402267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조향 샤프트에 관한 것으로 좀 더 자세하게는, 유변 유체를 사용하여 조향 샤프트의 가공을 용이하게 하고 마모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유변 유체를 이용한 조향 샤프트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사용자의 조작에 따라 좌,우로 회전되면서 차량의 진행 방향을 결정하기 위한 조향 샤프트에 있어서, 상기 조향 샤프트;는 일단이 개방되고 내측으로 ER유체가 충진되는 유체충진홈이 형성된 조향 컬럼과, 일측이 상기 유체충진홈의 내측으로 삽입되는 조향축으로 구성되고, 상기 ER유체에 전기장이 입력되면, 상기 조향 샤프트의 전체 길이가 고정되며, 상기 ER유체에 입력되는 전기장이 차단되면 상기 조향축이 상기 유체 충진홈의 내측으로 인입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조향, 스티어링, 샤프트, 유변유체, ER, MR, 전기장, 자기장
Int. CL B62D 5/07 (2006.01) B62D 6/00 (2006.01) B62D 5/06 (2006.01)
CPC B62D 1/197(2013.01) B62D 1/197(2013.01) B62D 1/197(2013.01) B62D 1/19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050985 (2008.05.30)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961516-0000 (2010.05.27)
공개번호/일자 10-2009-0124651 (2009.12.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006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05.30)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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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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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현철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2 허형석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3 이헌균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4 김충희 대한민국 충청남도 아산시
5 김홍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은평구
6 조명호 대한민국 충청남도 아산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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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로**길*, *~*층(방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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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자동차부품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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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05.30 수리 (Accepted) 1-1-2008-0390582-1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9.09.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9.10.13 수리 (Accepted) 9-1-2009-0056543-9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02.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067458-74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04.13 수리 (Accepted) 1-1-2010-0235003-19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04.1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235004-65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0.05.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201720-43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10.04 수리 (Accepted) 4-1-2011-5199668-3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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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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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의 조작에 따라 좌,우로 회전되면서 차량의 진행 방향을 결정하기 위한 조향 샤프트에 있어서, 상기 조향 샤프트;는 일단이 개방되고 내측으로 ER유체가 충진되는 유체충진홈이 형성된 조향 컬럼과, 일측이 상기 유체충진홈의 내측으로 삽입되는 조향축으로 구성되고, 상기 ER유체에 전기장이 입력되면, 상기 ER유체가 고체화되어 상기 조향 컬럼과 상기 조향축이 결합되며, 차량 충돌 시 상기 ER유체에 입력되는 전기장이 차단되면 상기 조향 컬럼의 내측으로 인입된 상기 조향축이 상기 조향 컬럼의 외측으로 빠져나와 상기 조향 컬럼과 상기 조향축이 서로 분리되며, 상기 전기장은 상기 유체충진홈의 내벽과, 상기 조향 칼럼에 삽입된 상기 조향축의 일측을 통해 서로 대향하는 극성으로 상기 ER유체에 입력되고, 상기 유체충진홈은 다각형의 단면을 갖도록 형성되며, 상기 조향축은 상기 유체충진홈의 단면과 대응되는 형상으로 형성되되, 상기 유체충진홈과 상기 조향축 사이에 상기 ER유체가 개재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변 유체를 이용한 조향 샤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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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유체충진홈의 내측면에 축방향으로 적어도 하나의 가이드홈이 형성되고, 상기 조향축의 외측면에 상기 가이드홈과 대응되는 적어도 하나의 가이드 돌기가 형성되되, 상기 유체충진홈과 상기 조향축 사이에 상기 ER유체가 개재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변 유체를 이용한 조향 샤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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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의 조작에 따라 좌,우로 회전되면서 차량의 진행 방향을 결정하기 위한 조향 샤프트에 있어서, 상기 조향 샤프트;는 일단이 개방되고 내측으로 MR유체가 충진되는 유체충진홈이 형성된 조향 컬럼과, 일측이 상기 유체충진홈의 내측으로 삽입되는 조향축으로 구성되고, 상기 MR유체에 자기장이 입력되면, 상기 MR유체가 고체화되어 상기 조향 컬럼과 상기 조향축이 결합되며, 차량 충돌 시 상기 MR유체에 입력되는 자기장이 차단되면 상기 조향 컬럼의 내측으로 인입된 상기 조향축이 상기 조향 컬럼의 외측으로 빠져나와 상기 조향컬럼과 상기 조향축이 서로 분리되며 상기 자기장은 상기 유체충진홈의 내벽과, 상기 조향 칼럼에 삽입된 상기 조향축의 일측을 통해 서로 대향하는 극성으로 상기 MR유체에 입력되고, 상기 유체충진홈은 다각형의 단면을 갖도록 형성되며, 상기 조향축은 상기 유체충진홈의 단면과 대응되는 형상으로 형성되되, 상기 유체충진홈과 상기 조향축 사이에 상기 MR유체가 개재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변 유체를 이용한 조향 샤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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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유체충진홈의 내측면에 축방향으로 적어도 하나의 가이드홈이 형성되고, 상기 조향축의 외측면에 상기 가이드홈과 대응되는 적어도 하나의 가이드 돌기가 형성되되, 상기 유체충진홈과 상기 조향축 사이에 상기 MR유체가 개재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변 유체를 이용한 조향 샤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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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식경제부 자동차부품연구원 산업기술개발사업 안전성이 향상된 경량화 자동차 조향부품의 성능해석 및신회성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