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M개의 블록 모드를 가지는 프레임에 대해 각 블록 모드 별로 가용한 N개의 참조 프레임 중 하나의 참조 프레임을 선택하는 선택 연산을 수행하는 단계와;
상기 각 블록 모드 별 선택된 참조 프레임 간에 일치 여부를 판단하는 비교 연산을 수행하는 단계와;
상기 비교 연산의 결과에 따라 결정되는 하나 이상의 참조 프레임을 이용하여 움직임 추정 연산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참조 프레임 선택을 이용한 고성능 멀티미디어 코덱에 사용되는 움직임 추정 연산 방법
|
2 |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선택 연산을 수행하는 단계는,
사각모형 또는 격자모형의 정해진 위치에서의 코스트값을 비교함으로써 상기 가용한 N개의 참조 프레임 중 하나의 참조 프레임을 선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참조 프레임 선택을 이용한 고성능 멀티미디어 코덱에 사용되는 움직임 추정 연산 방법
|
3 |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정해진 위치의 시작 지점은,
이전 단계의 움직임 벡터 값에 따라 가변적으로 적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참조 프레임 선택을 이용한 고성능 멀티미디어 코덱에 사용되는 움직임 추정 연산 방법
|
4 |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움직임 추정 연산을 수행하는 단계는,
상기 각 블록 모드 별 선택된 M개의 참조 프레임이 모두 일치할 경우에는, 상기 일치된 참조 프레임을 이용하여 움직임 추정 연산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참조 프레임 선택을 이용한 고성능 멀티미디어 코덱에 사용되는 움직임 추정 연산 방법
|
5 |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움직임 추정 연산을 수행하는 단계는,
상기 각 블록 모드 별 선택된 M개의 참조 프레임 중 M-1 개의 블록 모드에 대해서만 일치하는 경우에는, 상기 일치된 참조 프레임과 상기 참조 프레임의 시간상 직전 프레임과 직후 프레임을 이용하여 움직임 추정 연산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참조 프레임 선택을 이용한 고성능 멀티미디어 코덱에 사용되는 움직임 추정 연산 방법
|
6 |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움직임 추정 연산을 수행하는 단계는,
상기 각 블록 모드 별 선택된 M개의 참조 프레임 중 M-2 개 이하의 블록 모드에 대해서만 일치하는 경우에는,
상기 가용한 N개의 참조 프레임을 이용하여 움직임 추정 연산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참조 프레임 선택을 이용한 고성능 멀티미디어 코덱에 사용되는 움직임 추정 연산 방법
|
7 |
7
제 1 항 내지 제 6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M개의 블록 모드는,
16x16, 16x8, 8x16, 및 8x8 블록 모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참조 프레임 선택을 이용한 고성능 멀티미디어 코덱에 사용되는 움직임 추정 연산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