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연료전지 열화 방지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23696
  • 담당센터 :
  • 전화번호 :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연료전지 열화 방지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운행 중인 연료전지 차량에서 스택 유출수의 불소이온농도 또는 pH 값을 실시간으로 측정하여 스택의 전해질막 상태를 확인하고, 전해질막의 열화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면 현재의 열화 가속화 인자를 확인하여 해당 인자에 대한 막 안정화 조건이 유지될 수 있도록 인자별 설정된 제어 과정에 따라 차량 및 스택의 운전 조건을 제어함으로써, 전해질막의 열화를 효과적으로 방지하고, 스택의 성능 및 내구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연료전지 열화 방지 방법에 관한 것이다. 연료전지, 스택, MEA, 전해질막, 열화, 불소이온, 불소유출속도
Int. CL H01M 8/04 (2006.01) H01M 8/24 (2006.01)
CPC H01M 8/04679(2013.01) H01M 8/04679(2013.01) H01M 8/04679(2013.01) H01M 8/04679(2013.01) H01M 8/04679(2013.01) H01M 8/04679(2013.01) H01M 8/04679(2013.01) H01M 8/04679(2013.01) H01M 8/0467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079752 (2008.08.14)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순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0957378-0000 (2010.05.03)
공개번호/일자 10-2010-0021049 (2010.02.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0051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08.14)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순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남도 순천시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승찬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2 고재준 대한민국 경기 군포시 산
3 김영민 대한민국 경기 성남시 분당구
4 김세훈 대한민국 경기 용인시 기흥구
5 손익제 대한민국 경기 용인시 기흥구
6 윤종진 대한민국 서울 동작구
7 임세준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8 이종현 대한민국 경기 성남시 분당구
9 박권필 대한민국 전라남도 순천시
10 이호 대한민국 전라남도 여수
11 정창원 대한민국 전라남도 순천시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라특허법인(유한)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서초동, 남강빌딩 *층)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순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남도 순천시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08.14 수리 (Accepted) 1-1-2008-0581486-6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9.04.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9.05.11 수리 (Accepted) 9-1-2009-0027716-15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5 수리 (Accepted) 4-1-2009-5115813-66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9.12.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525799-24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02.22 수리 (Accepted) 1-1-2010-0113210-36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02.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113208-44
8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0.02.22 수리 (Accepted) 1-1-2010-0112505-21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0.03.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136537-80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1.10 수리 (Accepted) 4-1-2013-0000509-1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6.12 수리 (Accepted) 4-1-2013-5083728-15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2.18 수리 (Accepted) 4-1-2014-5021788-47
13 대리인선임신고서
Report on Appointment of Agent
2015.12.23 수리 (Accepted) 1-1-2015-5033520-42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1.22 수리 (Accepted) 4-1-2016-5009725-79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5 수리 (Accepted) 4-1-2019-5148973-6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a) 연료전지 차량에서 불소이온농도 측정기와 pH 측정기 중 1종 또는 2종의 측정기를 이용해 연료전지 스택으로부터 나오는 스택 유출수에 대해 실시간으로 불소이온농도 및 pH 값을 측정하고, 유속검출수단을 이용해 상기 스택 유출수의 유속을 측정하는 단계와; (b) 제어기가 측정된 상기 불소이온농도 또는 pH 값과 상기 스택 유출수의 유속 데이터를 토대로 불소유출속도를 산출하여 스택의 전해질막 상태를 확인하되, 상기 불소유출속도가 미리 설정해놓은 규정 범위를 벗어나면 전해질막의 열화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정하는 단계; (c) 상기 제어기가 센서수단을 통해 스택의 운전 전압 및 운전 온도, 스택에 공급되는 반응가스의 상대습도, 스택에 공급되는 공기 중 산소분압을 측정하여 이 중 현재의 열화 가속화 인자를 확인하는 단계와; (d) 확인된 열화 가속화 인자가 막 안정화를 위한 설정 범위 이내로 제어될 수 있도록 스택의 운전 전압 및 온도, 상대습도, 가스분압과 같은 열화 가속화 인자별로 설정된 제어 과정에 의해 차량 및 스택의 운전 조건을 제어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열화 방지 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스택의 운전 전압이 설정값 이상인 경우, 이때의 열화 가속화 인자가 되는 스택의 운전 전압이 상기 설정값 미만이 되도록, 스택 출력을 증대시키고 잉여 출력이 보조전원을 충전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열화 방지 방법
3 3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스택의 운전 전압이 설정값 이상인 경우, 이때의 열화 가속화 인자가 되는 스택의 운전 전압이 상기 설정값 미만이 되도록, 스택 운전을 종료하고 보조전원의 출력으로 차량이 운전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열화 방지 방법
4 4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스택의 운전 온도가 설정값 이상인 경우, 이때의 열화 가속화 인자가 되는 스택의 운전 온도가 상기 설정값 미만이 되도록, 스택 냉각 시스템의 냉각수 유량 및 라디에이터 방열량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열화 방지 방법
5 5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반응가스로서 스택에 공급되는 수소의 상대습도가 설정값 이하인 경우, 이때의 열화 가속화 인자가 되는 수소의 상대습도가 상기 설정값보다 높게 제어되도록, 수소 재순환 블로워를 이용한 수소 재순환시에 스택 애노드 출구단의 응축기 또는 워터트랩에 저장된 스택 유출수를 가습수 펌프 및 가습수 공급라인을 이용해 수소 재순환 라인에 공급하여 수소의 상대습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열화 방지 방법
6 6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반응가스로서 스택에 공급되는 수소의 상대습도가 설정값 이하인 경우, 이때의 열화 가속화 인자가 되는 수소의 상대습도가 상기 설정값보다 높게 제어되도록, 수소 공급측 레귤레이터를 제어하여 수소측 운전 압력을 증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열화 방지 방법
7 7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반응가스로서 스택에 공급되는 공기의 상대습도가 설정값 이하인 경우, 이때의 열화 가속화 인자가 되는 공기의 상대습도가 상기 설정값보다 높게 제어되도록, 스택 캐소드 출구단의 응축기 또는 워터트랩에 저장된 스택 유출수를 가습수 펌프 및 가습수 공급라인을 이용해 캐소드 입구측의 공기공급라인으로 공급하여 공기의 상대습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열화 방지 방법
8 8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반응가스로서 스택에 공급되는 공기의 상대습도가 설정값 이하인 경우, 이때의 열화 가속화 인자가 되는 공기의 상대습도가 상기 설정값보다 높게 제어되도록, 스택의 캐소드 출구단에 설치된 압력조절기를 이용하여 스택의 공기측 배압을 증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열화 방지 방법
9 9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산소분압이 설정값 이하인 경우, 운전자에게 현재의 차량 운행 지역을 벗어나도록 경보수단을 통해 경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열화 방지 방법
10 10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산소분압을 측정하기 위한 센서로서 공기블로워의 출구단에 설치된 산소센서를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열화 방지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패밀리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KR100993657 KR 대한민국 FAMILY
2 US08053131 US 미국 FAMILY
3 US20100040913 US 미국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DOCDB 패밀리 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2010040913 US 미국 DOCDBFAMILY
2 US8053131 US 미국 DOCDBFAMILY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