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연료전지 열화 판정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연료전지 차량에서 운전 중인 연료전지 스택의 유출수에 대해 불소이온농도 또는 pH 값을 실시간으로 측정하여 그로부터 불소유출속도를 산출한 뒤 산출된 불소유출속도가 설정된 정상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스택의 전해질막 열화를 판정 및 경보해주는 장치와 방법에 관한 것이다. 연료전지, 스택, MEA, 전해질막, 열화, 불소이온, 불소유출속도 |
---|---|
Int. CL | G01R 31/36 (2006.01) |
CPC | G01R 31/3679(2013.01) G01R 31/3679(2013.01) G01R 31/3679(2013.01) G01R 31/3679(2013.01) G01R 31/3679(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080079751 (2008.08.14) |
출원인 | 현대자동차주식회사, 순천대학교 산학협력단 |
등록번호/일자 | 10-0993657-0000 (2010.11.04) |
공개번호/일자 | 10-2010-0021048 (2010.02.24)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01110)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08.08.14) |
심사청구항수 | 10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현대자동차주식회사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
2 | 순천대학교 산학협력단 | 대한민국 | 전라남도 순천시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손익제 | 대한민국 | 경기 용인시 기흥구 |
2 | 안병기 | 대한민국 | 경기 성남시 분당구 |
3 | 임태원 | 대한민국 |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
4 | 이종현 | 대한민국 | 경기 성남시 분당구 |
5 | 박권필 | 대한민국 | 전라남도 순천시 |
6 | 이호 | 대한민국 | 전라남도 여수 |
7 | 정창원 | 대한민국 | 전라남도 순천시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라특허법인(유한) | 대한민국 |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서초동, 남강빌딩 *층)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현대자동차주식회사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
2 | 순천대학교 산학협력단 | 대한민국 | 전라남도 순천시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08.08.14 | 수리 (Accepted) | 1-1-2008-0581481-32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09.06.15 | 수리 (Accepted) | 4-1-2009-5115813-66 |
3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09.12.28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4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10.01.15 | 수리 (Accepted) | 9-1-2010-0004097-92 |
5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0.04.2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0-0178810-13 |
6 |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
2010.06.25 | 수리 (Accepted) | 1-1-2010-0408595-28 |
7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0.06.25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0-0408673-92 |
8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0.06.25 | 수리 (Accepted) | 1-1-2010-0408674-37 |
9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0.10.2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0-0489953-49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01.10 | 수리 (Accepted) | 4-1-2013-0000509-16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06.12 | 수리 (Accepted) | 4-1-2013-5083728-15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02.18 | 수리 (Accepted) | 4-1-2014-5021788-47 |
13 | 대리인선임신고서 Report on Appointment of Agent |
2015.12.23 | 수리 (Accepted) | 1-1-2015-5033520-42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6.01.22 | 수리 (Accepted) | 4-1-2016-5009725-79 |
15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7.25 | 수리 (Accepted) | 4-1-2019-5148973-60 |
번호 | 청구항 |
---|---|
1 |
1 연료전지 차량에서 운전 중인 연료전지 스택으로부터 나오는 스택 유출수에 대해 실시간으로 불소이온농도를 검출하기 위한 불소이온농도 측정기와 pH를 검출하기 위한 pH 측정기 중 1종 또는 2종의 측정기와; 상기 스택 유출수의 유속을 측정하기 위한 유속측정수단과; 측정된 상기 불소이온농도 또는 pH 값과 스택 유출수의 유속 데이터를 토대로 불소유출속도를 산출하여 스택의 전해질막 상태를 확인하되, 상기 불소유출속도가 미리 설정된 정상 범위를 벗어나면 전해질막의 열화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정하는 제어기; 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열화 판정 장치 |
2 |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측정기는 스택의 애노드 출구단과 캐소드 출구단 중 어느 한쪽 또는 양쪽에 구비된 각 응축기에 설치되어 상기 응축기에 수집되는 스택 유출수에 대한 불소이온농도 또는 pH를 측정하는 측정기이고, 상기 유속측정수단은 상기 응축기의 물 배출구측에 설치되는 유속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열화 판정 장치 |
3 |
3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측정기는 스택의 애노드 출구단과 캐소드 출구단 중 어느 한쪽 또는 양쪽에 구비된 각 응축기에 설치되어 상기 응축기에 수집되는 스택 유출수에 대한 불소이온농도 또는 pH를 측정하는 측정기이고, 상기 유속측정수단은 상기 응축기 내에 설치된 상부 수위센서 및 하부 수위센서, 상기 응축기의 물 배출구측에 설치된 전자식 개폐밸브를 포함하며, 상기 제어기가 상기 응축기에서 상기 하부 수위센서와 상부 수위센서 간 용적 및 이에 물이 채워지는 시간으로부터 스택 유출수의 유속 데이터를 얻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열화 판정 장치 |
4 |
4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측정기는 스택의 애노드측 워터트랩과 캐소드측 워터트랩 중 어느 한쪽 또는 양쪽에 설치되어 워터트랩에 수집되는 스택 유출수에 대한 불소이온농도 또는 pH를 측정하는 측정기이고, 상기 유속측정수단은 워터트랩 내에 설치된 상부 수위센서 및 하부 수위센서, 워터트랩의 물 배출구측에 설치된 전자식 개폐밸브를 포함하며, 상기 제어기가 상기 워터트랩에서 상기 하부 수위센서와 상부 수위센서 간 용적 및 이에 물이 채워지는 시간으로부터 스택 유출수의 유속 데이터를 얻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열화 판정 장치 |
5 |
5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pH 측정기가 스택의 캐소드에서 공급된 공기 및 스택 유출수가 배출되는 가습기 출구측에 설치되고, 상기 유속측정수단이 가습기 출구측에 설치되는 유속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열화 판정 장치 |
6 |
6 (a) 연료전지 차량에서 불소이온농도 측정기와 pH 측정기 중 1종 또는 2종의 측정기를 이용해 연료전지 스택으로부터 나오는 스택 유출수에 대해 실시간으로 불소이온농도 및 pH 값을 측정하고, 유속검출수단을 이용해 상기 스택 유출수의 유속을 측정하는 단계와; (b) 제어기가 측정된 상기 불소이온농도 또는 pH 값과 상기 스택 유출수의 유속 데이터를 토대로 불소유출속도를 산출하여 스택의 전해질막 상태를 확인하되, 상기 불소유출속도가 미리 설정된 정상 범위를 벗어나면 전해질막의 열화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정하는 단계; 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연료전지 열화 판정 방법 |
7 |
7 청구항 6에 있어서, 상기 불소이온농도 및 pH 값은 스택의 애노드 출구단과 캐소드 출구단 중 어느 한쪽 또는 양쪽에 설치된 각 응축기에서 이에 수집되는 스택 유출수에 대해 측정되고, 상기 스택 유출수의 유속은 상기 응축기에서 배출되는 물의 유속으로 측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열화 판정 방법 |
8 |
8 청구항 6에 있어서, 상기 불소이온농도 및 pH 값은 스택의 애노드 출구단과 캐소드 출구단 중 어느 한쪽 또는 양쪽에 설치된 각 응축기에서 이에 수집되는 스택 유출수에 대해 측정되고, 상기 스택 유출수의 유속은 상기 응축기의 하부 수위센서와 상부 수위센서 간 용적 및 이에 물이 채워지는 시간으로부터 측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열화 판정 방법 |
9 |
9 청구항 6에 있어서, 상기 불소이온농도 및 pH 값은 애노드측 워터트랩과 캐소드측 워터트랩 중 어느 한쪽 또는 양쪽에서 이에 수집되는 스택 유출수에 대해 측정되고, 상기 스택 유출수의 유속은 상기 워터트랩의 하부 수위센서와 상부 수위센서 간 용적 및 이에 물이 채워지는 시간으로부터 측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열화 판정 방법 |
10 |
10 청구항 6에 있어서, 상기 pH 값과 스택 유출수의 유속이 스택의 캐소드에서 공급된 공기 및 스택 유출수가 배출되는 가습기 출구측에서 측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열화 판정 방법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KR100957378 | KR | 대한민국 | FAMILY |
2 | US08053131 | US | 미국 | FAMILY |
3 | US20100040913 | US | 미국 | FAMILY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US2010040913 | US | 미국 | DOCDBFAMILY |
2 | US8053131 | US | 미국 | DOCDBFAMILY |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 |
---|
특허 등록번호 | 10-0993657-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080814 출원 번호 : 1020080079751 공고 연월일 : 20101110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01028 청구범위의 항수 : 10 유별 : G01R 31/36 발명의 명칭 : 연료전지 열화 판정 장치 및 방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현대자동차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서초구... |
1 |
(권리자) 순천대학교 산학협력단 전라남도 순천시... |
제 1 - 3 년분 | 금 액 | 435,000 원 | 2010년 11월 04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260,000 원 | 2013년 10월 31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260,000 원 | 2014년 10월 30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260,000 원 | 2015년 10월 30일 | 납입 |
제 7 년분 | 금 액 | 480,000 원 | 2016년 10월 31일 | 납입 |
제 8 년분 | 금 액 | 480,000 원 | 2017년 10월 30일 | 납입 |
제 9 년분 | 금 액 | 480,000 원 | 2018년 10월 30일 | 납입 |
제 10 년분 | 금 액 | 790,000 원 | 2019년 10월 29일 | 납입 |
제 11 년분 | 금 액 | 790,000 원 | 2020년 10월 28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08.08.14 | 수리 (Accepted) | 1-1-2008-0581481-32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09.06.15 | 수리 (Accepted) | 4-1-2009-5115813-66 |
3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09.12.28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4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10.01.15 | 수리 (Accepted) | 9-1-2010-0004097-92 |
5 | 의견제출통지서 | 2010.04.2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0-0178810-13 |
6 |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 2010.06.25 | 수리 (Accepted) | 1-1-2010-0408595-28 |
7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0.06.25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0-0408673-92 |
8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0.06.25 | 수리 (Accepted) | 1-1-2010-0408674-37 |
9 | 등록결정서 | 2010.10.2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0-0489953-49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01.10 | 수리 (Accepted) | 4-1-2013-0000509-16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06.12 | 수리 (Accepted) | 4-1-2013-5083728-15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02.18 | 수리 (Accepted) | 4-1-2014-5021788-47 |
13 | 대리인선임신고서 | 2015.12.23 | 수리 (Accepted) | 1-1-2015-5033520-42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6.01.22 | 수리 (Accepted) | 4-1-2016-5009725-79 |
15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7.25 | 수리 (Accepted) | 4-1-2019-5148973-60 |
기술번호 | KST2014023704 |
---|---|
자료제공기관 | NTB |
기술공급기관 | |
기술명 | 연료전지 열화 판정 장치 및 방법 |
기술개요 |
본 발명은 연료전지 열화 판정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연료전지 차량에서 운전 중인 연료전지 스택의 유출수에 대해 불소이온농도 또는 pH 값을 실시간으로 측정하여 그로부터 불소유출속도를 산출한 뒤 산출된 불소유출속도가 설정된 정상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스택의 전해질막 열화를 판정 및 경보해주는 장치와 방법에 관한 것이다. 연료전지, 스택, MEA, 전해질막, 열화, 불소이온, 불소유출속도 |
개발상태 | 아이디어창안 |
기술의 우수성 | |
응용분야 | 이에 따라, 본 발명의 연료전지 열화 판정 장치 및 방법에 의하면, 운행 중인 연료전지 차량에서 스택의 전해질막 열화를 실시간으로 판정해줄 수 있으며, 열화가 판정된 상황에서 열화 방지를 위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지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
시장규모 및 동향 | |
희망거래유형 | 라이센스,기술지도, |
사업화적용실적 | |
도입시고려사항 |
과제고유번호 | 1415094980 |
---|---|
세부과제번호 | 2004-N-FC12-P-01 |
연구과제명 | 자동차구동용80kW급PEMFC발전모듈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산업기술평가원 |
연구주관기관명 | 현대자동차 |
성과제출연도 | 2008 |
연구기간 | 200409~200908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ET(환경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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