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직렬 4기통 엔진용 밸런스 샤프트 불평형 질량과 베어링 위치 선정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2418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직렬 4기통 엔진용 밸런스 샤프트의 불평형 질량에 따른 지지 베어링의 최적 위치를 도출하고, 이를 상세 설계단계 이전에 등가 로터 모델에 적용함으로써, 고속회전에서 밸런스 샤프트 자체의 회전 토크 변화로 인한 기어 치의 래틀 현상의 발생을 억제하고 이에 따라 진동 및 소음의 발생을 방지할 수 있으며, 베어링 소착에 따른 엔진 오작동 발생을 방지하여 엔진 자체의 NVH 개선 및 불량률을 감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설계변경에 따른 추가적인 생산비용 및 개발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양산화에 기여할 수 있는 직렬 4기통 엔진용 밸런스 샤프트 불평형 질량과 베어링 위치 선정 방법에 관한 것이다. 밸런스 샤프트, 불평형 질량, 베어링, 관성 모멘트
Int. CL F16C 23/00 (2006.01) F16C 3/20 (2006.01)
CPC F16C 23/02(2013.01) F16C 23/02(2013.01) F16C 23/02(2013.01) F16C 23/02(2013.01) F16C 23/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121059 (2008.12.02)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13500-0000 (2011.01.31)
공개번호/일자 10-2010-0062421 (2010.06.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021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12.02)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찬중 대한민국 서울 양천구
2 이봉현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3 이동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4 권성진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5 배철용 대한민국 충청남도 아산시
6 김현철 대한민국 충청남도 아산시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로**길*, *~*층(방배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동보 인천광역시 남동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12.02 수리 (Accepted) 1-1-2008-0830825-1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01.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0.02.11 수리 (Accepted) 9-1-2010-0009282-0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07.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290787-55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09.0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578456-88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09.06 수리 (Accepted) 1-1-2010-0578455-32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0.12.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573781-97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10.04 수리 (Accepted) 4-1-2011-5199668-3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하기 수학식 1을 통해 밸런스 샤프트의 굽힘변형에 의한 변형량 에너지(V)를 산출하고, 하기 수학식 6을 통해 회전관성 우력에 의한 기구학적 에너지(T)를 산출한 다음, 하기 수학식 11을 이용하여 등가 불평형 질량의 위치(a)의 변화에 따른 지지 베어링의 가능한 위치 조합들을 산출한 후, 각각의 경우에 대해 목적함수(J) 값을 도출함으로써 굽힘 변형과 모멘트 성분을 동시에 최소화할 수 있는 지지 베어링과 불평형 질량의 최적위치와 질량비를 선정하는 직렬 4기통 엔진용 밸런스 샤프트 모듈 중 전체 로터 길이에 대한 불평형 질량과 지지 베어링 위치를 선정하는 방법에 있어서, 상기 밸런스 샤프트의 로터(M)와 불평형 질량(m)은 그 질량비가 2~4 : 1의 조건을 만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 4기통 엔진용 밸런스 샤프트 불평형 질량과 베어링 위치 선정 방법
2 2
삭제
3 3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지지 베어링 및 불평형 질량은 전체 로터길이를 100으로 하였을 때 각각 20±1 및 80±1에 위치됨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 4기통 엔진용 밸런스 샤프트 불평형 질량과 베어링 위치 선정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자동차부품연구원 핵심기반기술개발사업 저진동 친환경 차량을 위한 밸런싱 샤프트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