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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급유 터보차저 어셈블리

  • 기술번호 : KST2014028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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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고속의 조건에서 공기포일베어링을 사용하기 위하여 냉각이 용이하고 회전축의 내열 코팅이 용이한 무급유 터보차저 어셈블리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저널부와 회전축이 일정한 간극을 갖도록 형성되어 회전체의 질량이 줄어들고, 회전관성이 낮은 회전체 어셈블리를 갖는 무급유 터보차저 어셈블리 를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른 터보차저는 냉매를 이용하여 냉각되어 냉각효율이 우수하며, 각 회전체 어셈블리 부품들이 개별적으로 내열가공되어 생산성이 높아진다. 무급유 터보차저, 공기포일베어링, 회전관성, 내열가공, 고체 윤활제 코팅, 연마, 폴리싱
Int. CL F02B 39/00 (2006.01) F02B 39/14 (2006.01) F04D 29/04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080036668 (2008.04.21)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937901-0000 (2010.01.13)
공개번호/일자 10-2009-0111085 (2009.10.2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0012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04.21)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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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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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용복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2 김창호 대한민국 서울 중구
3 박동진 대한민국 서울 성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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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수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로*길 **, 세양빌딩 (내자동) *층(김.장법률사무소)
2 백만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정동길 **-**, **층 (정동, 정동빌딩)(김.장 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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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범아기계공업 주식회사 충청북도 보은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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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04.21 수리 (Accepted) 1-1-2008-0282265-0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9.01.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9.02.13 수리 (Accepted) 9-1-2009-0007864-06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12.15 수리 (Accepted) 4-1-2009-5247056-16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9.12.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537443-12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2.19 수리 (Accepted) 4-1-2014-502200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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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하우징과; 상기 하우징 내부에 축설되며 양단에 임펠러 및 터빈이 결합된 회전축, 상기 회전축으로부터 일정 간극을 갖고 떨어져 위치하는 원통부를 구비하며 상기 회전축에 결합하는 저널부, 및 상기 회전축에 결합하며 상기 회전축과 동축의 원판으로 이루어진 스러스트패드를 포함하는 회전체 어셈블리와; 상기 하우징 내면에 구비되며 상기 저널부의 회전구동을 지지하는 저널베어링과; 상기 스러스트패드를 축방향으로 지지하는 스러스트베어링을 포함하는 무급유 터보차저 어셈블리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회전체 어셈블리의 회전축, 저널부 및 스러스트패드는 개별적으로 내열가공된 후 조립되는 무급유 터보차저 어셈블리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회전체 어셈블리의 회전축, 저널부 및 스러스트 패드는 개별적으로 고체 윤활제 코팅과정, 연마과정 및 폴리싱 과정을 거치는 무급유 터보차저 어셈블리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스러스트패드에는 결합홀이 형성되고, 상기 저널부의 임펠러측 단부에는 저널부결합돌기가 형성되며, 상기 스러스트패드의 결합홀에 저널부결합돌기가 임펠러측으로 열박음 및 점용접되고, 상기 스러스트패드의 결합홀에 터빈측으로 열박음 및 점용접되는 결합돌기를 갖는 결합부재를 더 포함하는 무급유 터보차저 어셈블리
5 5
제1항 내지 제4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저널베어링은 상기 회전축의 저널부가 회전하면 상기 회전체 어셈블리를 지지하기 위한 동압을 형성하는 공기포일베어링인 무급유 터보차저 어셈블리
6 6
제1항 내지 제4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스러스트베어링은 상기 스러스트패드가 회전하면 상기 회전체 어셈블리를 축방향으로 지지하기 위한 동압을 형성하는 공기포일베어링인 무급유 터보차저 어셈블리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스러스트베어링은 원주 방향으로 일정간격 절개된 탑포일과 범프포일을 구비한 공기포일스러스트베어링인 무급유 터보차저 어셈블리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저널부에 대응하는 하우징 외면을 냉매를 이용하여 냉각시키는 냉각기를 더 포함하는 무급유 터보차저 어셈블리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하우징 외주면에는 다수개의 냉각핀이 구비되는 무급유 터보차저 어셈블리
10 10
제8항 또는 제9항에 있어서, 상기 냉각기는 인터쿨러와 연결되어 냉매가 하우징을 냉각한 후 상기 인터쿨러에서 냉각되어 다시 냉각기로 유입되어 순환하는 무급유 터보차저 어셈블리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냉매는 냉각용 엔진오일인 무급유 터보차저 어셈블리
12 12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냉매는 냉각수인 무급유 터보차저 어셈블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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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WO2009131269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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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US2011038717 US 미국 DOCDBFAMILY
4 US9322294 US 미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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