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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제조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28704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를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연료전지를 구성하는 단위셀의 대량 생산이 가능하도록 하여 연료전지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도록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건조 및 소둔단계를 거쳐 소결 형성한 전해질층 양면에 공기극층과 연료극층을 각각 소결 형성하여 제조한 연료전지의 제조방법에 있어서, 공급된 전해질슬러리를 코팅 및 분할한 후 소결하여 전해질층을 형성하는 전해질층제조공정과, 공급된 공기극슬러리를 상기 전해질층 일면에 코팅한 후 소결하여 공기극층을 형성하는 공기극층제조공정과, 공급된 연료극슬러리를 상기 전해질층 타면에 코팅한 후 소결하여 연료극층을 형성하는 연료극층제조공정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한다. 상기한 구성에 따라, 각각의 슬러리를 일정하게 자동으로 분포 및 코팅할 수 있으므로 연료전지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고, 각각의 코팅층의 두께를 일정하게 형성할 수 있어 소결결함이 없을 뿐만 아니라 안정되고 우수한 전기적 특성을 갖는 연료전지를 제조할 수 있는 효과도 있다. 연료전지, 단위셀, 전해질, 공기극, 연료극
Int. CL H01M 4/88 (2010.01) H01M 8/00 (2010.01)
CPC H01M 8/124(2013.01) H01M 8/124(2013.01) H01M 8/124(2013.01) H01M 8/124(2013.01) H01M 8/124(2013.01) H01M 8/12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40025902 (2004.04.14)
출원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578557-0000 (2006.05.03)
공개번호/일자 10-2005-0100807 (2005.10.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6051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4.04.14)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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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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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경준 대한민국 경기도부천시원미구
2 한명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양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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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종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길 *, ***호(역삼동, 강남역센트럴푸르지오시티)(오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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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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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4.04.14 수리 (Accepted) 1-1-2004-0154828-39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4.07.03 수리 (Accepted) 4-1-2004-5053909-24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5.10.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5.11.16 수리 (Accepted) 9-1-2005-0074415-20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5.11.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5-0605842-17
6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6.01.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6-0064274-81
7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6.01.26 수리 (Accepted) 1-1-2006-0064275-26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6.04.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188993-1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7.02.09 수리 (Accepted) 4-1-2007-5022520-6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8.10.20 수리 (Accepted) 4-1-2008-5164358-9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8.11.11 수리 (Accepted) 4-1-2008-5178457-80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1.20 수리 (Accepted) 4-1-2009-5013686-94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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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8.30 수리 (Accepted) 4-1-2010-5161401-06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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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4.02 수리 (Accepted) 4-1-2012-5068733-13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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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4.26 수리 (Accepted) 4-1-2012-5090658-47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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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1.29 수리 (Accepted) 4-1-2013-5017806-08
1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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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16 수리 (Accepted) 4-1-2015-5006834-98
1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02 수리 (Accepted) 4-1-2018-5123030-7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삭제
2 2
공급된 전해질슬러리를 코팅 및 분할한 후 소결하여 전해질층을 형성하는 전해질층제조공정과, 공급된 공기극슬러리를 상기 전해질층 일면에 코팅한 후 소결하여 공기극층을 형성하는 공기극층제조공정과, 공급된 연료극슬러리를 상기 전해질층 타면에 코팅한 후 소결하여 연료극층을 형성하는 연료극층제조공정을 통해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를 제조하는 방법에 있어서,상기 전해질층제조공정(P1)은,전방에 설치된 공급관(10)을 통하여 일정한 양의 전해질슬러리(Es)를 공급하는 단계(S1)와;상기 공급관(10) 후방에 설치된 코터롤러(20)에 의해 상기 전해질슬러리(Es)를 고르게 코팅시키는 단계(S2)와;상기 코터롤러(20) 후방에 설치된 건조기(30)에 의해 상기 전해질슬러리(Es)를 건조시키는 단계(S3)와;상기 건조기(30) 후방에 설치된 커터(35)에 의해 건조된 상기 전해질슬러리(Es)를 일정 간격으로 분할하는 단계(S4)와;상기 커터(35) 후방에 설치된 소둔로(40)에 의해 상기 전해질슬러리(Es)를 소둔 가공하는 단계(S5)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제조방법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공기극층제조공정(P2)은,전방에 설치된 공급관(11)을 통하여 일정한 양의 공기극슬러리(As)를 공급하는 단계(S6)와;상기 공급관(11) 후방에 설치된 코터롤러(21)에 의해 상기 공기극슬러리(As)를 고르게 코팅시키는 단계(S7)와;상기 코터롤러(21) 후방에 설치된 건조기(31)에 의해 상기 공기극슬러리(As)를 건조시키는 단계(S8)와;상기 건조기(31) 후방에 설치된 소둔로(41)에 의해 상기 공기극슬러리(As)를 소둔 가공하는 단계(S9)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제조방법
4 4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극층제조공정(P3)은,전방에 설치된 공급관(12)을 통하여 일정한 양의 연료극슬러리(Cs)를 공급하는 단계(S10)와;상기 공급관(12) 후방에 설치된 코터롤러(22)에 의해 상기 연료극슬러리(Cs)를 고르게 코팅시키는 단계(S11)와;상기 코터롤러(22) 후방에 설치된 건조기(32)에 의해 상기 연료극슬러리(Cs)를 건조시키는 단계(S12)와;상기 건조기(32) 후방에 설치된 소둔로(42)에 의해 상기 연료극슬러리(Cs)를 소둔 가공하는 단계(S13)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제조방법
5 5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전해질층제조공정(P1)에서 조성되는 전해질층(E)은 평균 코팅층의 두께가 50~200㎛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제조방법
6 6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공기극층제조공정(P2)에서 조성되는 공기극층(A)은 평균 코팅층의 두께가 10~100㎛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제조방법
7 7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극층제조공정(P3)에서 조성되는 연료극층(C)은 평균 코팅층의 두께가 10~100㎛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제조방법
8 7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극층제조공정(P3)에서 조성되는 연료극층(C)은 평균 코팅층의 두께가 10~100㎛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제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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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