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역전기 조작 실수 방지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3032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역전기 조작 실수 방지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전동차의 수동운전 또는 자동운전을 위한 모드를 선택하는 운전절환스위치와, 상기 전동차의 역행 및 제동을 제어하기 위한 주간제어기 및 역전기와, 상기 운전절환스위치로부터 자동운전을 위한 모드신호와 상기 역전기의 방향신호를 감시하는 차량제어장치와, 상기 운전절환스위치로부터 자동운전을 위한 모드신호가 차량제어장치로 입력되면 상기 차량제어장치의 제어신호에 따라 역전기의 초기 방향신호를 유지하는 홀딩수단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역전기 조작 실수 방지 시스템과, 그와 같은 시스템을 이용한 조작 실수 방지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전동차가 자동모드로 운행하는 중에 실수 또는 사고로 역전기의 위치가 바뀌게 되더라도 역전기의 방향신호가 바뀌지 않고 초기상태를 유지하게 되어 비상제동이 체결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기관사의 실수 등에 의한 비상제동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 비상제동시에 승객이 넘어져 다치는 등의 안전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효과도 있다. 역전기, 전동차
Int. CL B61C 17/12 (2006.01)
CPC B61C 17/12(2013.01) B61C 17/12(2013.01) B61C 17/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102595 (2009.10.28)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55674-0000 (2011.08.03)
공개번호/일자 10-2011-0045861 (2011.05.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080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10.28)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백광선 대한민국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2 최강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3 온정근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팔달구
4 전창성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10.28 수리 (Accepted) 1-1-2009-0659780-75
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08.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432571-22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동차의 수동운전 또는 자동운전을 위한 모드를 선택하는 운전절환스위치와; 상기 전동차의 역행 및 제동을 제어하기 위한 주간제어기 및 역전기와; 상기 운전절환스위치로부터 자동운전을 위한 모드신호와 상기 역전기의 방향신호를 감시하는 차량제어장치와; 상기 운전절환스위치로부터 자동운전을 위한 모드신호가 차량제어장치로 입력되면 상기 차량제어장치의 제어신호에 따라 역전기의 초기 방향신호를 유지하는 홀딩수단;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역전기 조작 실수 방지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홀딩수단은 역전기의 방향신호가 유입되면 방향신호가 변환되더라도 초기 상태를 유지하도록 다수의 릴레이로 이루어지는 자기유지회로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역전기 조작 실수 방지 시스템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절환스위치는 전동차의 운전모드를 결정하기 위해 전동차를 수동모드로 운전하거나 또는 자동모드로 운전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는 모드신호를 발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역전기 조작 실수 방지 시스템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역전기는 전동차의 운전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것으로 전진 또는 후진방향을 선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역전기 조작 실수 방지 시스템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제어장치로 운전절환스위치로부터 입력되는 모드신호가 자동운전을 위한 모드신호이면, 상기 차량제어장치는 상기 홀딩수단에 신호유지신호를 출력하여 차량제어장치로 입력되는 역전기의 초기 방향신호가 일정하게 유지(holding)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역전기 조작 실수 방지 시스템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제어장치는 상기 운전절환스위치 또는 주간제어기로부터 모드 전환을 위한 신호가 입력되면 상기 홀딩수단의 유지신호를 해제하는 제어신호를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역전기 조작 실수 방지 시스템
7 7
전동차의 운행을 제어하는 차량제어장치에 운전절환스위치로부터 자동운전을 위한 모드신호가 차량제어장치로 입력받는 제1단계; 상기 차량제어장치에 자동운전을 위한 모드신호가 입력되면, 역전기 조작으로 인한 초기 방향신호를 유지하는 홀딩수단에 신호유지를 위한 제어신호를 인가하는 제2단계; 상기 차량제어장치에 역전기로부터 초기 방향신호가 상기 홀딩수단을 거쳐 입력받는 제3단계; 상기 역전기로부터 초기 방향신호와는 다른 방향 또는 중립 등의 방향신호가 상기 홀딩수단에 입력되면 상기 차량제어장치는 상기 홀딩수단으로부터 초기 방향신호를 입력받는 제4단계;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역전기 조작 실수 방지 방법
8 8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제4단계 이후에, 상기 차량제어장치는 운전절환스위치 또는 운전제어기로부터 모드전환을 위한 신호가 입력되면 상기 홀딩수단의 신호유지를 해제하기 위한 제어신호를 상기 홀딩수단에 인가하는 제5단계;가 더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역전기 조작 실수 방지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