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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용 능동 조향 제어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30334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 제어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열차가 곡선 구간을 주행할 때 실시간으로 곡선의 곡률반경을 추정하고 추정된 곡률반경에 따라 최적의 윤축 조향각을 갖도록 제어함으로써 주행 중인 철도차량을 원활하게 조향하고, 곡선 구간과 윤축의 사이에 존재하는 공격각(angle of attack)을 대폭 줄일 수 있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 제어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주행 중인 철도차량의 주행 데이터를 측정하는 측정부와, 상기 측정부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철도차량이 주행하는 곡선선로의 곡률반경을 추정하는 추정부와, 상기 추정부에서 추정된 곡률반경을 이용하여 주행 중인 철도차량의 윤축 조향각의 목표치를 설정하는 계산부와, 상기 계산부에서 설정된 윤축 조향각의 목표치와 실제 윤축 조향각을 비교하여 윤축에 조향제어신호를 발생시키는 제어부 및 상기 제어부의 조향 신호에 의해 윤축을 조향하는 액츄에이터를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 능동 조향 제어, 조향 대차, 조향각, 곡률 반경, 윤축, 실시간,
Int. CL B61F 5/38 (2006.01) B61F 5/44 (2006.01) G01B 5/213 (2006.01) B61K 9/08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090130656 (2009.12.24)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84157-0000 (2011.11.10)
공개번호/일자 10-2011-0073866 (2011.06.3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111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12.24)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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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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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허현무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2 유원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3 김민수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4 박준혁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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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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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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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12.24 수리 (Accepted) 1-1-2009-0801130-62
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11.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653536-17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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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주행 중인 철도차량의 주행 데이터를 측정하는 측정부와, 상기 측정부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철도차량이 주행하는 곡선선로의 곡률반경을 추정하는 추정부와, 상기 추정부에서 추정된 곡률반경을 이용하여 주행 중인 철도차량의 윤축 조향각의 목표치를 설정하는 계산부와, 상기 계산부에서 설정된 윤축 조향각의 목표치와 실제 윤축 조향각을 비교하여 윤축에 조향제어신호를 발생시키는 제어부 및 상기 제어부의 조향 신호에 의해 윤축을 조향하는 액츄에이터를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 제어 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측정부는, 대차의 일측면에 설치되어 차체와 전/후부 대차간 길이방향 상대변위와, 차체와 전/후부 대차 사이의 상대각을 측정하는 상대변위 및 상대각 측정장치 또는 차체의 전부 대차 중심에 설치되는 지피에스(GPS, Global Positioning System)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 제어 장치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측정부는, 엑츄에이터의 구동 변위 측정을 통해 실제 조향되는 윤축의 조향각을 추정하는 조향각 측정장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 제어 장치
4 4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추정부는 상대변위 및 상대각 측정장치에서 측정된 상대변위 및 상대각을 이용하여 에 의해 곡률반경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 제어 장치
5 5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추정부는 지피에스에서 측정된 전부 대차의 중심 위치를 이용하여 에 의해 곡률반경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 제어 장치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계산부는 추정부에서 추정된 곡률반경을 이용하여 에 의해 주행 중인 철도차량의 윤축 조향각 목표치를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 제어 장치
7 7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계산부에서 설정된 윤축 조향각 목표치와 상기 조향각 추정장치를 통해 추정되는 실제 윤축의 조향각을 비교하는 비교부와, 상기 비교부에서의 비교 결과를 이용하여 액츄에이터에 윤축 조향신호를 발생시키는 신호발생부를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 제어 장치
8 8
주행 중인 철도차량의 주행 데이터를 측정하는 주행 데이터 측정단계와; 측정된 주행 데이터를 이용하여 철도차량이 주행하는 곡선선로의 곡률반경을 추정하는 곡률반경 추정단계와; 상기 곡률반경을 이용하여 주행중인 철도차량의 윤축 조향각 목표치를 설정하는 목표치 설정단계와; 상기 윤축 조향각 목표치를 실제 윤축 조향각과 비교하는 조향각 비교단계 및 윤축 조향각의 비교 결과에 따라 윤축 조향각을 제어하는 조향각 제어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 제어 방법
9 9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주행 데이터 측정단계는, 변위센서를 이용하여 철도차량의 곡선구간 주행시 발생하는 차체와 전,후부 대차 사이의 상대각을 측정하는 상대각 측정단계와, 변위센서를 이용하여 철도차량의 곡선구간 주행시 발생하는 차체와 전,후부 대차 사이의 길이방향 상대변위를 측정하는 상대변위 측정단계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 제어 방법
10 10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주행 데이터 측정단계는, 철도차량의 전부 대차 중심에 GPS를 취부하여 실시간으로 대차 중심의 위치정보를 취득하는 위치정보 취득단계와; 상기 전부 대차 중심의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후부 대차 중심의 위치정보를 추정하는 위치정보 추정단계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 제어 방법
11 11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조향각 비교단계에서의 실제 윤축 조향각은 조향각 측정장치를 통해 엑츄에이터의 구동 변위를 측정하여 얻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 제어 방법
12 12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조향각 제어단계에서는 조향각 비교단계에서 비교되는 윤축 조향각 목표치와 실제 윤축 조향각의 차이가 없어질 때까지 윤축 조향각을 지속적으로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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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P2517943 EP 유럽특허청(EPO) DOCDBFAMILY
5 WO2011078461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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