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차량과 기지국 사이에 통신을 통하여 차량의 주변 환경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지국을 이용한 주위 차량 위치인식 시스템 및 상기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차량과 상기 기지국 사이의 인증을 하는 방법에 관한 기지국과 차량 사이의 인증방법을 개시한다. 상기 시스템에는 인공위성, 자동차 및 기지국이 포함되며, 상기 인증방법에는 해쉬 함수가 사용된다. 기지국, 자동차, 인공위성, 인증, |
---|---|
Int. CL | H04W 64/00 (2009.01) H04W 12/06 (2009.01) H04W 4/04 (2009.01) |
CPC | H04W 12/0609(2013.01) H04W 12/0609(2013.01) H04W 12/0609(2013.01) H04W 12/0609(2013.01) H04W 12/0609(2013.01) H04W 12/0609(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090114548 (2009.11.25) |
출원인 |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
등록번호/일자 | 10-1086900-0000 (2011.11.18) |
공개번호/일자 | 10-2011-0057922 (2011.06.01)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11124)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소멸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09.11.25) |
심사청구항수 | 12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 대한민국 | 대구 달성군 현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조국래 | 대한민국 | 대구광역시 달서구 |
2 | 손종욱 | 대한민국 | 대구광역시 달서구 |
3 | 진성호 | 대한민국 | 대구광역시 달서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김용주 | 대한민국 |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배방로***번길 *, 윤성빌딩 ***호(호서한별국제특허법률사무소) |
2 | 한기형 | 대한민국 | 대전 서구 둔산중로***, ****호(둔산동, 주은오피스텔)(특허법인 남양(대전분사무소))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 대한민국 | 대구광역시 달성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09.11.25 | 수리 (Accepted) | 1-1-2009-0724980-14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0.01.13 | 수리 (Accepted) | 4-1-2010-5006262-09 |
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0.04.06 | 수리 (Accepted) | 4-1-2010-5060059-92 |
4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10.08.12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5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10.09.14 | 수리 (Accepted) | 9-1-2010-0059547-14 |
6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1.01.13 | 수리 (Accepted) | 4-1-2011-5007932-94 |
7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1.03.29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172297-95 |
8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1.04.27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311749-56 |
9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1.04.27 | 수리 (Accepted) | 1-1-2011-0311748-11 |
10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1.11.07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652619-29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2.07.31 | 수리 (Accepted) | 4-1-2012-5164108-16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2.07.31 | 수리 (Accepted) | 4-1-2012-5164104-34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11.11 | 수리 (Accepted) | 4-1-2013-5149764-85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8.12.18 | 수리 (Accepted) | 4-1-2018-5260250-39 |
15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20.06.18 | 수리 (Accepted) | 4-1-2020-5134633-04 |
번호 | 청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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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 삭제 |
2 |
2 삭제 |
3 |
3 삭제 |
4 |
4 삭제 |
5 |
5 삭제 |
6 |
6 인공위성으로부터 전달받은 위치정보를 수신한 자동차가 상기 위치정보와 자신의 고유의 일련번호를 기지국에 전달하고, 상기 기지국은 상기 위치정보 및 상기 일련번호를 이용하여 생성시킨 교통제어메시지를 상기 자동차에 전달하는 기지국을 이용한 주위 차량 위치인식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기지국과 차량 사이의 인증방법에 있어서, 체인 해쉬의 기본적인 해쉬 값들을 기지국과 자동차들 사이에서 교환하는 키 셋 업 단계; 및 상기 교환된 해쉬 값들을 이용하여 상기 자동차와 상기 기지국을 서로 인증하면서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데이터 송수신 단계를 구비하는 기지국과 차량 사이의 인증방법 |
7 |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키 셋 업 단계는, 상기 기지국에서 상기 기지국의 해쉬 값을 셋 업 하는 단계; 및 상기 자동차에서 상기 자동차의 해쉬 값을 셋 업 하는 단계를 구비하는 기지국과 차량 사이의 인증방법 |
8 |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기지국에서 상기 기지국의 해쉬 값을 셋 업 하는 단계는 이미 가지고 있는 고유의 일련번호, 공인 인증기관이 발급한 비공개키 및 공개키를 이용하여 자신이 송출하는 상기 교통제어메시지를 인증하는데 사용되는 해쉬 값들을 생성하며, 난수를 추출하는 단계; 추출된 난수를 해쉬 체인에 적용시켜 해쉬 체인의 최종값을 구하는 단계; 해쉬의 수행횟수, 상기 해쉬 체인의 최종값을 포함하는 메시지를 생성하는 단계; 상기 메시지를 해쉬 함수에 적용시켜 해쉬 프라임을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해쉬 프라임을 상기 비공개키로 서명하여 상기 메시지에 대한 서명문을 생성하는 단계를 구비하며, 상기 메시지 및 상기 서명문은 주변의 자동차에 전송되는 기지국과 차량 사이의 인증방법 |
9 |
9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자동차에서 상기 자동차의 해쉬 값을 셋 업 하는 단계는 상기 자동차에서 상기 자동차의 해쉬 값을 셋 업 하는 단계는 이미 가지고 있는 고유의 일련번호, 공인 인증기관이 발급한 비공개키 및 공개키를 이용하여 자신이 송출하는 위치정보 및 상기 일련번호를 인증하는데 사용되는 해쉬 값들을 생성하며, 난수를 생성하는 단계; 추출된 난수를 해쉬 체인에 적용하여 해쉬 체인의 최종 값을 구하는 단계; 해쉬의 수행횟수, 상기 해쉬 체인의 최종값을 포함하는 메시지를 생성하는 단계; 상기 메시지를 해쉬 함수에 적용시켜 해쉬 프라임을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해쉬 프라임을 상기 비공개키로 서명하여 상기 메시지에 대한 서명문을 생성하는 단계를 구비하며, 상기 메시지 및 상기 서명문은 상기 기지국으로 전송되는 기지국과 차량 사이의 인증방법 |
10 |
10 제7항에 있어서, 상기 키 셋 업 단계는, 기지국이 해쉬 셋 업을 할 때 기지국 내에 존재하지 않다가 새로 기지국의 통신 범위 내에 진입한 자동차와의 인증을 위해, 상기 자동차에서 상기 기지국의 해쉬 값을 셋 업 하는 단계; 및 상기 기지국에서 상기 자동차의 해쉬 값을 셋 업 하는 단계를 더 구비하는 기지국과 차량 사이의 인증방법 |
11 |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자동차에서 상기 기지국의 해쉬 값을 셋 업 하는 단계는, 기지국으로부터 수신된 메시지가 해쉬 체인의 해쉬 값을 설정하는데 사용되지 않는 메시지라고 판단된 경우, 기지국으로부터 수신된 메시지를 이용하여 해쉬 체인 셋 업을 위한 정보가 포함된 메시지로부터 서명문 및 기지국에 새로 진입한 자동차를 위해 생성된 새로운 메시지를 추출하는 단계; 상기 서명문이 유효한가를 판단하는 단계; 상기 서명문이 유효한 경우에는 해쉬 체인의 총 횟수, 최종 해쉬 값, 현재 체인의 진행 횟수, 현재 해쉬 값, 기지국의 고유의 일련번호 및 기지국의 현재시간을 추출하여 저장하는 단계; 및 자동차의 현재시간은 기지국의 시간과 일치시키는 단계를 구비하고, 기지국으로부터 수신된 메시지가 해쉬 체인의 해쉬 값을 설정하는데 사용되는 메시지라고 판단된 경우, 기지국으로부터 전송된 복수 개에 메시지 중, 서명문이 유효한가를 판단하는단계; 유효하다고 판단된 경우에는 해쉬 체인의 총 횟수, 최종 해쉬 값, 기지국 고유의 일련번호 및 기지국의 현재 시간을 추출하여 저장하는 단계; 및 자동차의 현재 시간을 기지국의 시간과 일치시키는 단계를 구비하는 기지국과 차량 사이의 인증방법 |
12 |
12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기지국에서 상기 자동차의 해쉬 값을 셋 업 하는 단계는, 기지국으로부터 수신된 메시지가 해쉬 체인의 해쉬 값을 설정하는데 사용되는 메시지라고 판단된 경우, 수신된 메시지를 해쉬 하는 단계; 서명문을 검증하는 단계; 서명문이 유효한가를 판단하는 단계; 및 서명문이 유효하다고 판단된 경우, 자동차의 고유의 일련번호, 해쉬 체인의 총 회수, 최종 해쉬값, 자동차 고유의 모델번호를 추출하여 저장하는 단계를 구비하는 기지국과 차량 사이의 인증방법 |
13 |
13 제6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송수신 단계는, 자동차로부터 기지국에 위치정보 및 일련번호를 송신하는 단계; 기지국에서 위치정보 및 일련번호를 가공하여 TCM을 생성하는 단계; 기지국에서 생성된 TCM을 자동차로 송신하는 단계; 및 자동차에서 TCM을 가공하는 단계를 구비하는 기지국과 차량 사이의 인증방법 |
14 |
14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자동차로부터 기지국에 위치정보 및 일련번호를 송신하는 단계는, 해쉬 값을 생성하는 단계; 해쉬 값의 횟수를 지시하는 인덱스, 상기 해쉬 값, 상기 위치정보를 포함하는 메시지를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메시지 및 상기 자동차 고유의 일련번호를 상기 기지국에 전송하는 단계를 구비하는 기지국과 차량 사이의 인증방법 |
15 |
15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기지국에서 위치정보 및 일련번호를 가공하여 TCM을 생성하는 단계는, 자동차로부터 전송된 복수 개에 메시지를 이용하여 해당 자동차의 모델번호를 추출하며, 추출된 모델번호 및 위치정보를 일정한 주기 마다 상기 교통제어메시지에 포함시켜 자동차들에 전송하며, 자동차로부터 수신된 메시지가 해쉬 체인의 해쉬 값을 설정하는데 사용되지 않는 메시지라고 판단된 경우, 자동차 고유의 일련번호를 이용하여, 가장 최근에 사용된 최종 해쉬 값, 현재 체인의 진행 횟수, 현재 해쉬 값 및 모델번호를 추출하는 단계; 자동차로부터 전송된 메시지에 포함된 현재 체인의 진행 횟수, 현재 해쉬 값 및 위치정보를 추출하는 단계; 해쉬 값이 유효한가를 판단하는 단계; 해쉬 값이 유효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수신된 메시지에 포함된 시간을 확인하여 상기 교통제어메시지의 일정 주기 안헤 포함된다면 위치정보 및 모델번호를 상기 교통제어메시지에 포함시키는 단계; 및 지금까지 사용되었던 해쉬 체인의 인덱스 및 마지막으로 사용된 해쉬 값을 저장하는 단계를 구비하는 기지국과 차량 사이의 인증방법 |
16 |
16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기지국에서 생성된 TCM을 자동차로 송신하는 단계는, 기지국이 시간을 확인 한 후 일정한 주기로 상기 교통제어메시지에 저장된 위치정보 및 모델번호를 전송하며, 상기 위치정보 및 상기 모델번호를 포함하는 상기 교통제어메시지를 생성하는 단계; 상기 교통제어메시지에 대한 인증에 사용된 해쉬 값을 생성하는 단계; 상기 해쉬 값, 인덱스, 위치정보 및 모델번호를 포함하는 메시지를 생성하는 단계; 새로 기지국에 진입한 자동차를 인증하는데 사용되는 필요한 해쉬 체인의 총 횟수, 최종 해쉬 값, 현재 체인의 진행 횟수, 현재 해쉬 값을 포함하는 새로운 메시지를 생성하는 단계; 상기 새로운 메시지를 해쉬하고 이를 기지국의 비공개키로 서명하여 서명문을 생성시키는 단계; 상기 서명문 및 상기 새로운 메시지를 포함하는 최종메시지를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메시지, 상기 최종 메시지를 자동차에 전송하는 단계를 구비하는 기지국과 차량 사이의 인증방법 |
17 |
17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자동차에서 TCM을 가공하는 단계는, 기지국으로부터 수신된 메시지가 해쉬 체인의 해쉬 값을 설정하는데 사용되지 않는 메시지라고 판단된 경우, 가장 최근에 사용된 최종 해쉬 값, 인덱스 및 현재 해쉬 값을 추출하는 단계; 기지국으로부터 전송된 메시지에 포함된 인덱스, 현재 해쉬 값 및 교통제어메시지를 추출하는 단계; 및 기지국으로부터 전송된 현재의 해쉬 값이 유효하다면, 상기 교통제어메시지에 포함된 위치정보들 및 모델번호들을 가공된 위성사진에 합성하는 단계를 구비하는 기지국과 차량 사이의 인증방법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
---|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 |
---|
특허 등록번호 | 10-1086900-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091125 출원 번호 : 1020090114548 공고 연월일 : 20111124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11107 청구범위의 항수 : 12 유별 : H04W 4/04 발명의 명칭 : 기지국을 이용한 주위 차량 위치인식 시스템 및 기지국과 차량 사이의 인증방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20171119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구광역시 달성... |
제 1 - 3 년분 | 금 액 | 256,500 원 | 2011년 11월 21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304,000 원 | 2014년 11월 06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212,800 원 | 2015년 10월 28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212,800 원 | 2016년 09월 28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09.11.25 | 수리 (Accepted) | 1-1-2009-0724980-14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0.01.13 | 수리 (Accepted) | 4-1-2010-5006262-09 |
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0.04.06 | 수리 (Accepted) | 4-1-2010-5060059-92 |
4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10.08.12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5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10.09.14 | 수리 (Accepted) | 9-1-2010-0059547-14 |
6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1.01.13 | 수리 (Accepted) | 4-1-2011-5007932-94 |
7 | 의견제출통지서 | 2011.03.29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172297-95 |
8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1.04.27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311749-56 |
9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1.04.27 | 수리 (Accepted) | 1-1-2011-0311748-11 |
10 | 등록결정서 | 2011.11.07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652619-29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2.07.31 | 수리 (Accepted) | 4-1-2012-5164108-16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2.07.31 | 수리 (Accepted) | 4-1-2012-5164104-34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11.11 | 수리 (Accepted) | 4-1-2013-5149764-85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8.12.18 | 수리 (Accepted) | 4-1-2018-5260250-39 |
15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20.06.18 | 수리 (Accepted) | 4-1-2020-5134633-04 |
기술번호 | KST2014033717 |
---|---|
자료제공기관 | NTB |
기술공급기관 | 대구경북과학기술원 |
기술명 | 기지국을 이용한 주위 차량 위치인식 시스템 및 기지국과 차량 사이의 인증방법 |
기술개요 |
본 발명은 차량과 기지국 사이에 통신을 통하여 차량의 주변 환경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지국을 이용한 주위 차량 위치인식 시스템 및 상기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차량과 상기 기지국 사이의 인증을 하는 방법에 관한 기지국과 차량 사이의 인증방법을 개시한다. 상기 시스템에는 인공위성, 자동차 및 기지국이 포함되며, 상기 인증방법에는 해쉬 함수가 사용된다. 기지국, 자동차, 인공위성, 인증, |
개발상태 | 기술개발완료 |
기술의 우수성 | |
응용분야 | 정보 |
시장규모 및 동향 | |
희망거래유형 | 라이센스, |
사업화적용실적 | |
도입시고려사항 |
과제고유번호 | 1345097100 |
---|---|
세부과제번호 | 09IT01 |
연구과제명 | 차량용임베디드시스템개발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주관기관명 | 대구경북과학기술원 |
성과제출연도 | 2009 |
연구기간 | 200801~20101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IT(정보기술) |
과제고유번호 | 1345097100 |
---|---|
세부과제번호 | 09IT01 |
연구과제명 | 차량용임베디드시스템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주관기관명 | 대구경북과학기술원 |
성과제출연도 | 2009 |
연구기간 | 200801~20101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IT(정보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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