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장치의 전력공급원의 성능시험을 위한 시스템 및 성능시험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발전기 모듈; PWM 컨버터 모듈; 배터리 모듈 및 하이브리드 제어기를 구비한 피시험체의 성능시험을 위한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각 모듈들이 해당 시험조건에 따라 동작하도록 하이브리드 제어기와 연동하여 원하는 주행속도패턴을 생성함과 동시에 모터부를 일정한 속도로 구동하기 위한 모터기준속도를 생성하는 시험장치 제어부; 생성된 모터기준속도에 따라 발전기 모듈을 일정한 RPM으로 회전시키기 위한 모터부; 생성된 주행속도패턴에 기초하여, 부하부에 적용하기 위한 감속 및 가속시의 전력패턴 프로파일을 생성하는 전력패턴 프로파일 생성부 및 생성된 가속 및 감속시의 전력패턴 프로파일에 기초하여 가속시에는 피시험체로부터 발생된 전력을 외부의 전력모듈로 공급하는 3상 계통 연계 인버터로 동작하고, 감속시에는 외부의 전력모듈로부터의 전력을 피시험체에 공급하는 3상 PWM 컨버터로 동작하여 피시험체의 성능을 시험하는 부하부를 포함하고, 상기 피시험체의 성능 시험시 PWM 컨버터 모듈 또는 배터리 모듈 중 어느 하나에 대해서만의 성능 시험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피시험체의 배터리 모듈 및 PWM 컨버터 모듈 등 각 모듈의 성능 및 각 모듈간의 조합을 테스트함으로써 차량 탑재 후 발생하는 각종 문제점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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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CL | G01M 99/00 (2011.01) G01M 15/05 (2006.01) G01M 17/00 (2006.01) G01M 15/00 (2006.01) |
CPC | G01M 17/00(2013.01) G01M 17/00(2013.01) G01M 17/00(2013.01) G01M 17/00(2013.01) G01M 17/00(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080108685 (2008.11.04) |
출원인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등록번호/일자 | 10-1056402-0000 (2011.08.05) |
공개번호/일자 | 10-2010-0049734 (2010.05.13)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10811)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08.11.04) |
심사청구항수 | 6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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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대한민국 | 경기도 의왕시 철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배창한 | 대한민국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
2 | 장세기 | 대한민국 |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
3 | 이강원 | 대한민국 | 경기도 오산시 |
4 | 김연수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송파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채종길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 *층 (방이동, 나노빌딩)(세화국제특허법률사무소)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대한민국 | 경기도 의왕시 철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08.11.04 | 수리 (Accepted) | 1-1-2008-0763357-03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09.06.18 | 수리 (Accepted) | 4-1-2009-5119671-62 |
3 |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
2009.06.30 | 수리 (Accepted) | 1-1-2009-0397489-14 |
4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09.12.07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5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10.01.15 | 수리 (Accepted) | 9-1-2010-0004479-29 |
6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0.10.25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0-0476531-92 |
7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0.12.24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0-0854495-55 |
8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0.12.24 | 수리 (Accepted) | 1-1-2010-0854496-01 |
9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1.05.09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248539-54 |
10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1.05.13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352850-65 |
11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1.08.04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440379-05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07.05 | 수리 (Accepted) | 4-1-2013-0030113-98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07.05 | 수리 (Accepted) | 4-1-2013-0030114-33 |
번호 | 청구항 |
---|---|
1 |
1 발전기 모듈; 상기 발전기 모듈로부터 출력되는 3상 교류전력을 직류전력으로 변환하여 직류단에 공급하는 PWM 컨버터 모듈; 상기 직류단에 병렬 연결된 배터리 모듈; 및 상기 각 모듈들을 제어하기 위한 하이브리드 제어기를 구비한 피시험체의 성능시험을 위한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각 모듈들이 해당 시험조건에 따라 동작하도록 상기 하이브리드 제어기와 연동하여 원하는 주행속도패턴을 생성함과 동시에 모터부를 일정한 속도로 구동하기 위한 모터기준속도를 생성하는 시험장치 제어부; 상기 생성된 모터기준속도에 따라 상기 발전기 모듈을 일정한 알피엠(RPM)으로 회전시키기 위한 모터부; 상기 생성된 주행속도패턴에 기초하여, 부하부에 적용하기 위한 감속 및 가속시의 전력패턴 프로파일을 생성하는 전력패턴 프로파일 생성부; 및 상기 생성된 가속 및 감속시의 전력패턴 프로파일에 기초하여 가속시에는 상기 피시험체로부터 발생된 전력을 외부의 전력모듈로 공급하는 3상 계통 연계 인버터로 동작하고, 감속시에는 외부의 전력모듈로부터의 전력을 상기 피시험체에 공급하는 3상 PWM 컨버터로 동작하여 피시험체의 성능을 시험하는 부하부를 포함하고, 상기 피시험체의 성능 시험시 상기 PWM 컨버터 모듈 또는 배터리 모듈 중 어느 하나에 대해서만의 성능 시험이 가능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장치의 전력공급원의 성능시험을 위한 시스템 |
2 |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시스템은 상기 모터부, 상기 하이브리드 제어기, 또는 상기 부하부로부터 소정의 데이터를 전달받아 저장하기 위한 계측 데이터 저장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장치의 전력공급원의 성능시험을 위한 시스템 |
3 |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외부의 전력모듈은 3상 380V 교류전원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장치의 전력공급원의 성능시험을 위한 시스템 |
4 |
4 삭제 |
5 |
5 발전기 모듈; 상기 발전기 모듈로부터 출력되는 3상 교류전력을 직류전력으로 변환하여 직류단에 공급하는 PWM 컨버터 모듈; 상기 직류단에 병렬 연결된 배터리 모듈; 및 상기 각 모듈들을 제어하기 위한 하이브리드 제어기를 구비한 피시험체의 성능시험을 위한 방법에 있어서, (a) 상기 발전기 모듈과 연결된 모터부를 소정의 속도로 구동하기 위한 모터기준속도를 생성하는 단계; (b) 상기 생성된 모터기준속도에 따라 상기 모터부를 회전시킴으로써, 상기 모터부에 연결된 상기 발전기 모듈을 일정한 속도로 회전시키는 단계; (c) 상기 발전기 모듈이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면, 원하는 주행속도패턴을 생성하는 단계; (d) 상기 생성된 주행속도패턴에 기초하여, 부하부에 적용하기 위한 가속 및 감속시의 전력패턴 프로파일을 생성하는 단계; (e) 상기 생성된 가속 및 감속시의 전력패턴 프로파일에 기초하여, 상기 부하부에서 가속시에는 상기 피시험체로부터 발생된 전력을 외부의 전력모듈로 공급하고, 감속시에는 상기 외부의 전력모듈로부터의 전력을 상기 피시험체에 공급하여 피시험체의 성능을 시험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피시험체의 성능시험시 상기 PWM 컨버터 모듈 또는 배터리 모듈 중 어느 하나에 대해서만의 성능시험이 가능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장치의 전력공급원의 성능시험방법 |
6 |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성능시험방법은 상기 모터부, 상기 하이브리드 제어기, 또는 상기 부하부를 제어하기 위한 장치로부터 소정의 계측 데이터를 전달받아 저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장치의 전력공급원의 성능시험방법 |
7 |
7 제5항 또는 제6항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실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로 독출 가능한 기록매체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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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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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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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 등록번호 | 10-1056402-0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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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081104 출원 번호 : 1020080108685 공고 연월일 : 20110811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10804 청구범위의 항수 : 6 유별 : G01M 17/00 발명의 명칭 :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장치의 전력공급원의 성능시험을 위한 시스템 및 성능시험방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
제 1 - 3 년분 | 금 액 | 139,500 원 | 2011년 08월 05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120,400 원 | 2014년 08월 01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120,400 원 | 2015년 08월 04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120,400 원 | 2016년 07월 27일 | 납입 |
제 7 년분 | 금 액 | 229,600 원 | 2017년 07월 14일 | 납입 |
제 8 년분 | 금 액 | 164,000 원 | 2018년 06월 08일 | 납입 |
제 9 년분 | 금 액 | 164,000 원 | 2019년 06월 03일 | 납입 |
제 10 년분 | 금 액 | 285,000 원 | 2020년 06월 09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08.11.04 | 수리 (Accepted) | 1-1-2008-0763357-03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09.06.18 | 수리 (Accepted) | 4-1-2009-5119671-62 |
3 |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 2009.06.30 | 수리 (Accepted) | 1-1-2009-0397489-14 |
4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09.12.07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5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10.01.15 | 수리 (Accepted) | 9-1-2010-0004479-29 |
6 | 의견제출통지서 | 2010.10.25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0-0476531-92 |
7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0.12.24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0-0854495-55 |
8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0.12.24 | 수리 (Accepted) | 1-1-2010-0854496-01 |
9 | 의견제출통지서 | 2011.05.09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248539-54 |
10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1.05.13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352850-65 |
11 | 등록결정서 | 2011.08.04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440379-05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07.05 | 수리 (Accepted) | 4-1-2013-0030113-98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07.05 | 수리 (Accepted) | 4-1-2013-0030114-33 |
기술번호 | KST2014033894 |
---|---|
자료제공기관 | NTB |
기술공급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기술명 |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장치의 전력공급원의 성능시험을 위한 시스템 및 성능시험방법 |
기술개요 |
본 발명은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장치의 전력공급원의 성능시험을 위한 시스템 및 성능시험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발전기 모듈; PWM 컨버터 모듈; 배터리 모듈 및 하이브리드 제어기를 구비한 피시험체의 성능시험을 위한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각 모듈들이 해당 시험조건에 따라 동작하도록 하이브리드 제어기와 연동하여 원하는 주행속도패턴을 생성함과 동시에 모터부를 일정한 속도로 구동하기 위한 모터기준속도를 생성하는 시험장치 제어부; 생성된 모터기준속도에 따라 발전기 모듈을 일정한 RPM으로 회전시키기 위한 모터부; 생성된 주행속도패턴에 기초하여, 부하부에 적용하기 위한 감속 및 가속시의 전력패턴 프로파일을 생성하는 전력패턴 프로파일 생성부 및 생성된 가속 및 감속시의 전력패턴 프로파일에 기초하여 가속시에는 피시험체로부터 발생된 전력을 외부의 전력모듈로 공급하는 3상 계통 연계 인버터로 동작하고, 감속시에는 외부의 전력모듈로부터의 전력을 피시험체에 공급하는 3상 PWM 컨버터로 동작하여 피시험체의 성능을 시험하는 부하부를 포함하고, 상기 피시험체의 성능 시험시 PWM 컨버터 모듈 또는 배터리 모듈 중 어느 하나에 대해서만의 성능 시험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피시험체의 배터리 모듈 및 PWM 컨버터 모듈 등 각 모듈의 성능 및 각 모듈간의 조합을 테스트함으로써 차량 탑재 후 발생하는 각종 문제점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
개발상태 | 기술개발진행중 |
기술의 우수성 | |
응용분야 |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방식의 전기 자동차, 버스, 철도차량, 중장비 기기 |
시장규모 및 동향 | |
희망거래유형 | 기술협력, |
사업화적용실적 | |
도입시고려사항 |
과제고유번호 | 1615002392 |
---|---|
세부과제번호 | 44210 |
연구과제명 | 신에너지 바이모달 수송시스템 개발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국토해양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11 |
연구기간 | 200306~20121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기타 |
과제고유번호 | 1615000050 |
---|---|
세부과제번호 | 44210 |
연구과제명 | 신에너지바이모달수송시스템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국토해양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08 |
연구기간 | 200610~201107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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