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전기철도의 통합형 직류 보호 계전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변압기 및 정류기를 거친 DC전기를 공급하는 인커밍판넬(Incoming Panel)과; 상기 인커밍판넬을 거친 DC전기를 전차선과 선로에 공급하는 라인피더판넬(Line Feeder Panel) 및 네거티브판넬(Negative Panel)과; 상기 인커밍판넬(Incoming Panel)과 라인피더판넬(Line Feeder Panel) 및 네거티브판넬(Negative Panel)의 계측데이터를 수집하고 상기 인커밍판넬(Incoming Panel)과 라인피더판넬(Line Feeder Panel) 및 네거티브판넬(Negative Panel)의 차단기를 고장상태에 따라 트립 및 절환시키도록 제어하는 통합계전기반;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전기철도의 급전을 위한 DC 변전 설비를 구성하는 다수의 판넬의 계측데이터를 하나의 통합계전기반에서 수집하고 이를 통해 각각의 판넬에 구비되는 차단기 및 단로기를 제어함으로써 DC 변전 설비 계통의 설비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하나의 통합계전기반에서 바로 상위시스템으로 변전설비의 계측 및 제어데이터를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전기철도, 계전기 |
---|---|
Int. CL | B60M 3/04 (2006.01) H02H 7/26 (2006.01) |
CPC | H02H 7/268(2013.01) H02H 7/268(2013.01) H02H 7/268(2013.01) H02H 7/268(2013.01) H02H 7/268(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090075098 (2009.08.14) |
출원인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등록번호/일자 | 10-1054386-0000 (2011.07.29) |
공개번호/일자 | 10-2011-0017573 (2011.02.22)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10804)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09.08.14) |
심사청구항수 | 9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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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대한민국 | 경기도 의왕시 철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정호성 | 대한민국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
2 | 정상기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동작구 |
3 | 김진호 | 대한민국 | 경기도 의왕시 |
4 | 박기준 | 대한민국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김국진 | 대한민국 |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대한민국 | 경기도 의왕시 철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09.08.14 | 수리 (Accepted) | 1-1-2009-0497124-99 |
2 |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
2009.09.01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1-5-2009-0063890-14 |
3 |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
2009.09.14 | 수리 (Accepted) | 1-1-2009-0563655-03 |
4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10.04.20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5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10.05.19 | 수리 (Accepted) | 9-1-2010-0032218-21 |
6 | [출원인변경]권리관계변경신고서 [Change of Applicant] Report on Change of Proprietary Status |
2010.11.17 | 수리 (Accepted) | 1-1-2010-0752349-38 |
7 |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
2010.11.22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1-5-2010-0104182-27 |
8 |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
2010.11.30 | 수리 (Accepted) | 1-1-2010-0786688-31 |
9 |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
2010.12.21 | 수리 (Accepted) | 1-1-2010-0845106-10 |
10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1.01.13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022123-31 |
11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1.03.14 | 수리 (Accepted) | 1-1-2011-0185782-85 |
12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1.03.14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185780-94 |
13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1.07.2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419517-16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07.05 | 수리 (Accepted) | 4-1-2013-0030113-98 |
15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07.05 | 수리 (Accepted) | 4-1-2013-0030114-33 |
번호 | 청구항 |
---|---|
1 |
1 변압기 및 정류기를 거친 DC전기를 공급하는 인커밍판넬(Incoming Panel)과; 상기 인커밍판넬을 거친 DC전기를 전차선과 선로에 공급하는 라인피더판넬(Line Feeder Panel) 및 네거티브판넬(Negative Panel)과; 상기 라인피더판넬(Line Feeder Panel)의 차단기 트립시에 절환되어 DC전기를 전차선에 공급하는 스페어판넬(Spear Panel)과; 상기 인커밍판넬(Incoming Panel)과 라인피더판넬(Line Feeder Panel) 및 네거티브판넬(Negative Panel)의 계측데이터를 수집하고 상기 인커밍판넬(Incoming Panel)과 라인피더판넬(Line Feeder Panel) 및 네거티브판넬(Negative Panel)의 차단기를 고장상태에 따라 트립 및 절환시키도록 제어하는 통합계전기반;을 포함하여 구성되되, 상기 통합계전기반은; 상기 인커밍판넬(Incoming Panel), 라인피더판넬(Line Feeder Panel), 네거티브판넬(Negative Panel), 스페어판넬(Spear Panel)의 계측데이터에 따라 작동되는 계전기부와; 상기 계전기부의 작동에 따라 차단기를 제어하는 제어데이터를 출력하는 제어부; 및 상기 계측데이터 및 제어데이터를 상단시스템으로 전송하는 데이터전송부;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철도의 통합형 직류 보호 계전 시스템 |
2 |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차단기는 고속차단기(HSCB)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철도의 통합형 직류 보호 계전 시스템 |
3 |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인커밍판넬(Incoming Panel)은; 상기 통합계전기반으로 전송하기 위해 주회로 전류, 역전류 센싱을 위한 전류방향, ARC 센서 출력, 차단기 상태, 온도측정 등의 인커밍계측데이터를 측정하는 인커밍데이터 계측부와; 고장상황 발생시에 상기 통합계전기반에 의해 제어되어 주회로로의 DC전기의 투입을 차단하기 위한 제1차단기;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철도의 통합형 직류 보호 계전 시스템 |
4 |
4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인커밍판넬(Incoming Panel)은 무부하상태에서 주회로의 접속을 변경하기 위해 개폐하는 제1단로기가 더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철도의 통합형 직류 보호 계전 시스템 |
5 |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라인피더판넬(Line Feeder Panel)은; 전류, Line test용 전압, ARC 센서 출력, 차단기 및 단로기의 상태 등과 같은 라인피더계측데이터를 측정하는 라인피더데이터 계측부와; 고장상황 발생시에 상기 통합계전기반에 의해 제어되어 주회로로의 DC전기의 투입을 차단하기 위한 제2차단기;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철도의 통합형 직류 보호 계전 시스템 |
6 |
6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라인피더판넬(Line Feeder Panel)은 무부하상태에서 주회로의 접속을 변경하기 위해 개폐하는 제2단로기가 더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철도의 통합형 직류 보호 계전 시스템 |
7 |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네거티브판넬(Negative Panel)은; 부극모선과 접지사이 전압, 외함과 접지사이의 전류, 정극과 부극사이의 전압, 부극선 전류 및 전력량, 단로기의 상태 등과 같은 네거티브데이터를 측정하는 네거티브데이터 계측부와; 고장상황 발생시에 상기 통합계전기반에 의해 제어되어 주회로로의 DC전기의 투입을 차단하기 위한 제3차단기;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철도의 통합형 직류 보호 계전 시스템 |
8 |
8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라인피더판넬(Line Feeder Panel)은 무부하상태에서 주회로의 접속을 변경하기 위해 개폐하는 제3단로기가 더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철도의 통합형 직류 보호 계전 시스템 |
9 |
9 삭제 |
10 |
10 삭제 |
11 |
11 삭제 |
12 |
1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계전기부는; 직류 과전류계전기, 역전류계전기, 직류지락계전기, 연락차단기, 고장선택계전기, 아크 계전기 및 저전압계전기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철도의 통합형 직류 보호 계전 시스템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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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
---|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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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 등록번호 | 10-1054386-0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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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090814 출원 번호 : 1020090075098 공고 연월일 : 20110804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10728 청구범위의 항수 : 9 유별 : H02H 7/26 발명의 명칭 : 전기철도의 통합형 직류 보호 계전 시스템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
제 1 - 3 년분 | 금 액 | 198,000 원 | 2011년 08월 01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238,000 원 | 2014년 07월 01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166,600 원 | 2015년 07월 02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166,600 원 | 2016년 07월 01일 | 납입 |
제 7 년분 | 금 액 | 309,400 원 | 2017년 06월 30일 | 납입 |
제 8 년분 | 금 액 | 221,000 원 | 2018년 06월 08일 | 납입 |
제 9 년분 | 금 액 | 221,000 원 | 2019년 06월 03일 | 납입 |
제 10 년분 | 금 액 | 367,500 원 | 2020년 06월 09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09.08.14 | 수리 (Accepted) | 1-1-2009-0497124-99 |
2 | 보정요구서 | 2009.09.01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1-5-2009-0063890-14 |
3 |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 2009.09.14 | 수리 (Accepted) | 1-1-2009-0563655-03 |
4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10.04.20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5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10.05.19 | 수리 (Accepted) | 9-1-2010-0032218-21 |
6 | [출원인변경]권리관계변경신고서 | 2010.11.17 | 수리 (Accepted) | 1-1-2010-0752349-38 |
7 | 보정요구서 | 2010.11.22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1-5-2010-0104182-27 |
8 |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 2010.11.30 | 수리 (Accepted) | 1-1-2010-0786688-31 |
9 |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 2010.12.21 | 수리 (Accepted) | 1-1-2010-0845106-10 |
10 | 의견제출통지서 | 2011.01.13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022123-31 |
11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1.03.14 | 수리 (Accepted) | 1-1-2011-0185782-85 |
12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1.03.14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185780-94 |
13 | 등록결정서 | 2011.07.2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419517-16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07.05 | 수리 (Accepted) | 4-1-2013-0030113-98 |
15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07.05 | 수리 (Accepted) | 4-1-2013-0030114-33 |
기술번호 | KST2014033898 |
---|---|
자료제공기관 | NTB |
기술공급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기술명 | 전기철도의 통합형 직류보호계전 시스템 |
기술개요 |
본 발명은 전기철도의 통합형 직류 보호 계전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변압기 및 정류기를 거친 DC전기를 공급하는 인커밍판넬(Incoming Panel)과; 상기 인커밍판넬을 거친 DC전기를 전차선과 선로에 공급하는 라인피더판넬(Line Feeder Panel) 및 네거티브판넬(Negative Panel)과; 상기 인커밍판넬(Incoming Panel)과 라인피더판넬(Line Feeder Panel) 및 네거티브판넬(Negative Panel)의 계측데이터를 수집하고 상기 인커밍판넬(Incoming Panel)과 라인피더판넬(Line Feeder Panel) 및 네거티브판넬(Negative Panel)의 차단기를 고장상태에 따라 트립 및 절환시키도록 제어하는 통합계전기반;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전기철도의 급전을 위한 DC 변전 설비를 구성하는 다수의 판넬의 계측데이터를 하나의 통합계전기반에서 수집하고 이를 통해 각각의 판넬에 구비되는 차단기 및 단로기를 제어함으로써 DC 변전 설비 계통의 설비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하나의 통합계전기반에서 바로 상위시스템으로 변전설비의 계측 및 제어데이터를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전기철도, 계전기 |
개발상태 | 기술개발진행중 |
기술의 우수성 | |
응용분야 | 도시철도 직류급전시스템 보호 |
시장규모 및 동향 | |
희망거래유형 | 기술협력, |
사업화적용실적 | |
도입시고려사항 |
과제고유번호 | 1615002027 |
---|---|
세부과제번호 | 43830 |
연구과제명 | 도시철도표준화2단계 연구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국토해양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11 |
연구기간 | 200707~201206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기타 |
과제고유번호 | 1615000746 |
---|---|
세부과제번호 | 43830 |
연구과제명 | 도시철도표준화2단계연구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국토해양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09 |
연구기간 | 200707~201206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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