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바이모달 트램 운행을 위한 교차로의 신호 운영 방법에 관한 것으로, 바이모달 트램 트램신호제어기가 운영하는 교차로를 '독립 교차로'와 '복합 교차로'의 두 가지로 구분하고, 이에 따라 바이모달 트램 전용신호기제어기를 독립 교차로 운영모드와, 복합 교차로에서의 표준신호제어기 연계 운영 모드 등 두 가지 동작 모드를 갖고 운영함에 따라 신호기의 설치 및 시공 시점에서 교차로의 종류에 따라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신호 운영 방법을 제공한다. 바이모달 트램, 우선신호, 도로, 교통, 차량, 신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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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CL | B61L 9/04 (2006.01) B61L 7/10 (2006.01) B61L 7/06 (2006.01) |
CPC | B61L 7/06(2013.01) B61L 7/06(2013.01) B61L 7/06(2013.01) B61L 7/06(2013.01) B61L 7/06(2013.01) B61L 7/06(2013.01) B61L 7/06(2013.01) B61L 7/06(2013.01) B61L 7/06(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080127514 (2008.12.15) |
출원인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등록번호/일자 | 10-1016363-0000 (2011.02.14) |
공개번호/일자 | 10-2010-0068986 (2010.06.24)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10221)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08.12.15) |
심사청구항수 | 11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대한민국 | 경기도 의왕시 철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변윤섭 | 대한민국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
2 | 목재균 | 대한민국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
3 | 이강원 | 대한민국 | 경기도 오산시 |
4 | 김갑수 | 대한민국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
5 | 이정준 | 대한민국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김국진 | 대한민국 |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대한민국 | 경기도 의왕시 철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08.12.15 | 수리 (Accepted) | 1-1-2008-0862099-62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09.06.18 | 수리 (Accepted) | 4-1-2009-5119671-62 |
3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10.04.09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4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10.05.19 | 수리 (Accepted) | 9-1-2010-0031286-47 |
5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0.10.1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0-0464338-50 |
6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0.12.15 | 수리 (Accepted) | 1-1-2010-0825504-10 |
7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0.12.15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0-0825511-29 |
8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1.02.12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080188-36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07.05 | 수리 (Accepted) | 4-1-2013-0030114-33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07.05 | 수리 (Accepted) | 4-1-2013-0030113-98 |
번호 | 청구항 |
---|---|
1 |
1 삭제 |
2 |
2 삭제 |
3 |
3 삭제 |
4 |
4 일반차량이 주행하는 일반차로와 바이모달 트램이 주행하는 트램전용차로의 독립 교차로에서의 신호 운영 방법에 있어서, 바이모달 트램이 이동하는 교차로의 상류부에 구비되는 제1진입검지기로 부터 바이모달 트램의 진입을 감지하는 제1단계; 상기 바이모달 트램의 진입으로 인한 진입방향을 판별하고 바이모달 트램의 진입속도를 이용해 교차로의 도착시간을 1차로 추정하는 제2단계; 상기 교차로가 혼잡한지를 확인할 수 있는 대항차로 큐 검지기를 통해 큐(Queue)상태를 평가하여, 큐(Queue)의 소거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교차로에 바이모달 트램이 진입하는 것을 금지하는 트램전용차로 신호등에 ALL RED신호를 출력하는 제3단계; 상기 제1진입검지기에 인접하여 설치되는 제2진입검지기를 통하여 바이모달 트램의 교차로 진입을 감지하는 제4단계; 상기 바이모달 트램의 진입으로 인한 진입방향을 판별하고, 진입방향이 판별되면 바이모달 트램의 진입속도를 이용하여 도착시간을 2차로 추정하는 제5단계; 상기 교차로의 대항차로 큐 검지기를 통해 큐(Queue)상태를 확인하여 혼잡이 지속되면 트램전용차로의 신호등에 진입을 금지하는 ALL RED신호를 확인 감시하는 제6단계; 상기 교차로의 대항차로 큐 검지기로 부터 큐(Queue)검지신호가 입력되지 않으면 바이모달 트램이 교차로에 진입하도록 ALL RED신호를 해제하고 트램전용차로용 신호등에 통과를 허락하는 청신호를 출력하는 제7단계; 상기 바이모달 트램이 교차로 하류부에 구비되는 제1진출검지기로 부터 교차로 통과가 감지하는 제8단계; 상기 바이모달 트램의 트램진행신호를 종결하기 위해 트램전용차로의 신호를 종결하고, 일반차로의 진행신호인 청(Green)신호를 출력하는 제9단계;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바이모달 트램 운행을 위한 교차로의 신호 운영 방법 |
5 |
5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및 제2진입검지기와 제1진출검지기는 트램신호제어기에 의해 감시되고, 상기 트램신호제어기는 상기 일반차로 신호등과 트램전용차로 신호등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바이모달 트램 운행을 위한 교차로의 신호 운영 방법 |
6 |
6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및 제2진입검지기와 제1진출검지기는 루프코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바이모달 트램 운행을 위한 교차로의 신호 운영 방법 |
7 |
7 일반차량이 주행하는 일반차로가 교차되는 교차로에 바이모달 트램이 주행하는 트램전용차로가 혼합된 복합 교차로에서의 신호 운영 방법에 있어서, 바이모달 트램이 이동하는 교차로의 상류부에 구비되는 제3진입검지기로 부터 바이모달 트램의 진입을 감지하는 제1단계; 상기 바이모달 트램의 진입으로 인한 진입방향을 판별하고 바이모달 트램의 진입속도를 이용해 교차로의 도착시간을 추정하는 제2단계; 상기 도착시간에 따른 일반차로의 신호등의 신호축 이동 방향을 결정하는 제3단계; 상기 바이모달 트램의 우선 진입이 가능하도록 우선신호 운영이 가능한 모드인지를 판별하여 우선 진입이 가능하면 바이모달 트램 우선 신호 운영 모드로 진입하고, 일반차로의 신호등의 신호축의 Shift를 실행하는 제4단계; 상기 바이모달 트램이 교차로 하류부에 구비되는 제2진출검지기로 부터 교차로 통과가 감지하는 제5단계; 상기 바이모달 트램의 교차로 통과가 감지되면 바이모달 트램의 우선 신호운영 모드를 해제하는 제6단계;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바이모달 트램 운행을 위한 교차로의 신호 운영 방법 |
8 |
8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제3진입검지기와 제2진출검지기는 트램전용차로의 신호등을 제어하는 트램신호제어기에 의해 감시되고, 상기 트램신호제어기의 감지신호는 상기 일반차로의 신호등을 제어하는 표준신호제어기에 전송되어 교차로의 도착시간을 추정하고 상기 도착시간에 따른 일반차로의 신호등의 신호축 이동 방향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바이모달 트램 운행을 위한 교차로의 신호 운영 방법 |
9 |
9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제2단계에서 상기 일반차로의 신호등의 신호축 이동 방향은 시간축을 앞당기는 손실이동 또는 시간축을 지연시키는 누적이동 중에 어느 하나의 방법으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바이모달 트램 운행을 위한 교차로의 신호 운영 방법 |
10 |
10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제6단계 후, 일반차로의 신호등을 트랜지션 알고리즘의 운영을 통해, 교차로의 신호 운영 파라메터를 정상 운영시키는 제7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바이모달 트램 운행을 위한 교차로의 신호 운영 방법 |
11 |
11 일반차량이 주행하는 일반차로가 교차되는 교차로에 바이모달 트램이 주행하는 트램전용차로가 혼합된 복합 교차로에서의 신호 운영 방법에 있어서, 바이모달 트램이 이동하는 교차로의 상류부에 구비되는 제3진입검지기로 부터 바이모달 트램의 진입을 감지하는 제1단계; 상기 바이모달 트램의 진입으로 인한 진입방향을 판별하고 바이모달 트램의 진입속도를 이용해 교차로의 도착시간을 추정하는 제2단계; 상기 도착시간에 따른 바이모달 트램의 우선 신호 제공을 위한 현시 삽입(Phase Insert) 위치를 결정하는 제3단계; 상기 바이모달 트램의 우선 진입이 가능하도록 우선신호 운영이 가능한 모드인지를 판별하여 우선 진입이 가능하면 바이모달 트램 우선 신호 운영 모드로 진입하고, 일반차로 신호등의 Phase Insert를 실시하는 제4단계; 상기 바이모달 트램이 교차로 하류부에 구비되는 제2진출검지기로 부터 교차로 통과가 감지하는 제5단계; 상기 바이모달 트램의 교차로 통과가 감지되면 바이모달 트램의 우선 신호운영 모드를 해제하는 제6단계;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바이모달 트램 운행을 위한 교차로의 신호 운영 방법 |
12 |
12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제3진입검지기와 제2진출검지기는 트램전용차로의 신호등을 제어하는 트램신호제어기에 의해 감시되고, 상기 트램신호제어기의 감지신호는 상기 일반차로의 신호등을 제어하는 표준신호제어기에 전송되어 교차로의 도착시간을 추정하고 상기 도착시간에 따른 일반차로의 신호등의 신호축에 Phase Insert를 실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바이모달 트램 운행을 위한 교차로의 신호 운영 방법 |
13 |
13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일반차로의 신호등의 신호축 이동 방향은 시간축을 앞당기는 손실이동 또는 시간축을 지연시키는 누적이동 중에 어느 하나의 방법으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바이모달 트램 운행을 위한 교차로의 신호 운영 방법 |
14 |
14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제6단계 후, 일반차로의 신호등을 트랜지션 알고리즘의 운영을 통해, 교차로의 신호 운영 파라메터를 정상 운영시키는 제7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바이모달 트램 운행을 위한 교차로의 신호 운영 방법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
---|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 |
---|
특허 등록번호 | 10-1016363-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081215 출원 번호 : 1020080127514 공고 연월일 : 20110221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10212 청구범위의 항수 : 11 유별 : B61L 7/06 발명의 명칭 : 바이모달 트램 운행을 위한 교차로의 신호 운영 방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
제 1 - 3 년분 | 금 액 | 237,000 원 | 2011년 02월 15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282,000 원 | 2014년 02월 10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197,400 원 | 2015년 02월 03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197,400 원 | 2016년 01월 27일 | 납입 |
제 7 년분 | 금 액 | 362,600 원 | 2017년 02월 01일 | 납입 |
제 8 년분 | 금 액 | 362,600 원 | 2018년 02월 01일 | 납입 |
제 9 년분 | 금 액 | 259,000 원 | 2018년 12월 11일 | 납입 |
제 10 년분 | 금 액 | 422,500 원 | 2019년 12월 10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08.12.15 | 수리 (Accepted) | 1-1-2008-0862099-62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09.06.18 | 수리 (Accepted) | 4-1-2009-5119671-62 |
3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10.04.09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4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10.05.19 | 수리 (Accepted) | 9-1-2010-0031286-47 |
5 | 의견제출통지서 | 2010.10.1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0-0464338-50 |
6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0.12.15 | 수리 (Accepted) | 1-1-2010-0825504-10 |
7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0.12.15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0-0825511-29 |
8 | 등록결정서 | 2011.02.12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080188-36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07.05 | 수리 (Accepted) | 4-1-2013-0030114-33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07.05 | 수리 (Accepted) | 4-1-2013-0030113-98 |
기술번호 | KST2014033909 |
---|---|
자료제공기관 | NTB |
기술공급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기술명 | 바이모달 트램 운행을 위한 교차로의 신호 운영 방법 |
기술개요 |
본 발명은 바이모달 트램 운행을 위한 교차로의 신호 운영 방법에 관한 것으로, 바이모달 트램 트램신호제어기가 운영하는 교차로를 '독립 교차로'와 '복합 교차로'의 두 가지로 구분하고, 이에 따라 바이모달 트램 전용신호기제어기를 독립 교차로 운영모드와, 복합 교차로에서의 표준신호제어기 연계 운영 모드 등 두 가지 동작 모드를 갖고 운영함에 따라 신호기의 설치 및 시공 시점에서 교차로의 종류에 따라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신호 운영 방법을 제공한다. 바이모달 트램, 우선신호, 도로, 교통, 차량, 신호 |
개발상태 | 기술개발진행중 |
기술의 우수성 | |
응용분야 | 버스전용 신호기 |
시장규모 및 동향 | |
희망거래유형 | 라이센스, |
사업화적용실적 | |
도입시고려사항 |
과제고유번호 | 1615000050 |
---|---|
세부과제번호 | 44210 |
연구과제명 | 신에너지바이모달수송시스템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국토해양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08 |
연구기간 | 200610~201107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기타 |
과제고유번호 | 1615002392 |
---|---|
세부과제번호 | 44210 |
연구과제명 | 신에너지 바이모달 수송시스템 개발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국토해양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11 |
연구기간 | 200306~20121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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