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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씨 급전방식의 에너지 저장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403391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AC 급전방식의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변전소에 설치되어 가선으로부터 공급되는 교류전원을 강압하는 변압기와, 상기 변압기를 거친 강압된 입력전압을 직류 전압으로 변환하도록 제어신호에 따라 개폐제어되는 제1 내지 제4트랜지스터로 이루어지는 AC-DC 컨버터와, 상기 AC-DC 컨버터를 거친 전원을 전기적 에너지로 저장하는 에너지 저장부와, 상기 AC-DC 컨버터와 에너지 저장부의 사이에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제어신호에 따라 개폐제어되는 제5 및 제6트랜지스터로 이루어지는 양방향 DC-DC 컨버터와, 상기 AC-DC 컨버터 및 양방향 DC-DC 컨버터의 전압 및 전류를 검출하고 상기 제1 내지 제6트랜지스터의 개폐를 제어하는 제어부로 구성된다. 본 발명에 따르면 가선을 통해 공급되는 교류전원을 적절한 크기의 직류전원으로 변환하여 전기적인 에너지로 저장하고 전동차로 공급되는 전원이 기준전압 이하로 내려가는 경우 저장된 전기에너지를 제공하는 구성을 통해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회생에너지에 대하여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여 전동차의 여타 시스템의 안정성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전동차, 에너지, 저장
Int. CL H02J 3/32 (2006.01) B60L 9/00 (2006.01)
CPC H02J 3/3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133255 (2009.12.29)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71208-0000 (2011.09.30)
공개번호/일자 10-2011-0076514 (2011.07.0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101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12.29)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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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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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길동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2 이한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이은규 대한민국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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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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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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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12.29 수리 (Accepted) 1-1-2009-0813739-82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4.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220931-05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6.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489947-63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6.27 수리 (Accepted) 1-1-2011-0489956-74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09.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562056-91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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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전소에 설치되어 가선으로부터 공급되는 교류전원을 강압하는 변압기와; 팬토그라프와 상기 변압기의 사이에 설치되는 차단스위치와; 상기 변압기를 거친 강압된 입력전압을 직류 전압으로 변환하도록 제어신호에 따라 개폐제어되는 제1 내지 제4트랜지스터로 이루어지는 AC-DC 컨버터와; 상기 AC-DC 컨버터를 거친 전원을 전기적 에너지로 저장하도록 슈퍼캐패시터(SC)로 이루어지는 에너지 저장부와; 상기 AC-DC 컨버터와 에너지 저장부의 사이에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제어신호에 따라 개폐제어되는 제5 및 제6트랜지스터로 이루어지는 양방향 DC-DC 컨버터와; 상기 AC-DC 컨버터 및 양방향 DC-DC 컨버터의 전압 및 전류를 검출하고 상기 제1 내지 제6트랜지스터의 개폐를 제어하는 제어부;로 구성되되, 상기 에너지 저장부는 커패시터로 이루어지며 상기 커패시터의 충전전압을 측정하여 상기 제어부로 출력하는 에너지저장 모니터링부가 더 구비되어, 충전모드로 동작중 상기 저장부가 완충되면 상기 제어부는 제5트랜지스터를 오프시키고, 전력공급모드로 동작중 상기 충전전압이 기준전압 이하이면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6트랜지스터를 오프시키며, 상기 AC-DC 컨버터는 상기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온/오프 제어되는 제1 내지 제4트랜지스터로 구성된 단상 전압형 PWM 컨버터이며, 상기 제1 내지 제4트랜지스터에는 역병렬 다이오드가 연결되고, 평활용 캐패시터가 연결되며, 상기 제어부는 상기 AC-DC 컨버터의 직류전압 기준치 V*dc 와 실제 전압 피드백 값 Vdc의 편차 V*dc - Vdc를 전압제어기 Gv(s)에 입력하고 적분 및 비례 제어를 행하고; 전압제어기 Gv(s)의 출력은 부하 전류 급변에 대한 전향 보상항(정수 kL과 부하전류 iL의 곱)을 더하여 입력 전류 지령치의 크기를 만들고; 그 크기값을 전원전압에 동기한 sin(ωt)와 곱하여 입력전류 지령치 i*s를 생성하여 실제전류 is와의 편차를 전류제어기 Gi(s)에 입력하고; 입력전류 is에 교류회로 임피던스 와 정수 k2를 곱하고, 정수 k1과 입력 전압 vs의 곱을 더한 값을 전류제어기 Gi(s)의 출력부에 더해 회로임피던스에 의한 입력전류파형의 왜형을 보상하여 2개의 스위칭 캐리어를 통해서 Unipolar 스위칭을 행하여 상기 AC-DC 컨버터의 제1 내지 제4트랜지스터를 스위칭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AC 급전방식의 에너지 저장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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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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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내지 제6트랜지스터는 절연 게이트 양극성 트랜지스터(IGBT)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AC 급전방식의 에너지 저장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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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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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양방향 DC-DC 컨버터는 제어부의 PWM 제어에 의하여 턴온 또는 턴오프되는 제5 및 제6트랜지스터로 구성되어, 상기 제어부의 제어신호에 의하여 제6트랜지스터가 오프되고 제5트랜지스터가 온 상태로 스위칭하면 Buck Converter로서 작동하고, 상기 제5트랜지스터가 오프되고 제6트랜지스터가 온 상태로 스위칭 되면 Boost Converter로서 작동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AC 급전방식의 에너지 저장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