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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선을 이용한 열차 네트워크 데이타 통신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3392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력선을 이용한 열차 네트워크 데이타 통신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저속 PLC 전력선 데이터 통신을 위해 FSK 통신 방식을 이용하여 PLC 어댑터와 전력선으로 제어 명령을 전송하고, 전력선 통신으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능을 제공하는 TCMS 제어부; 상기 TCMS 제어부와 연결되고 전력선(Power Line)을 통해 제어 명령과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PLC 어댑터; 상기 PLC 어댑터와 연결되고, HVAC 등의 열차 시스템 정보 등의 열차 정보 입출력 신호를 제공하는 센서; 및 상기 TCMS 제어부와 연결된 상기 PLC 어댑터와 전력선으로 연결되는 TCMS 인터페이스부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열차 제어 관리 시스템(TCMS:Train Control Management System) 제어부 의해 FSK 통신 방식을 사용하여 열차나 전동차의 배전선에 시설된 PLC 어댑터 및 전력선을 통해 450kHz 미만의 반송 주파수를 이용하여 PLC 모뎀의 고주파 필터에 의해 분리해낸 신호를 고속 데이타 통신으로 센서, HVAC 등으로부터 획득된 열차 시스템 정보를 송수신하여 열차 제어 시스템의 정보로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효과가 있다. 열차 제어 관리 시스템(TCMS), 전력선 통신(PLC), 센서
Int. CL H04L 29/02 (2006.01) H04B 3/54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090096348 (2009.10.09)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35495-0000 (2011.05.12)
공개번호/일자 10-2011-0039071 (2011.04.1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052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10.09)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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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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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용수 대한민국 전라남도 구례군
2 한성호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3 최성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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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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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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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10.09 수리 (Accepted) 1-1-2009-0620684-98
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9.10.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9-0642409-64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12.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1.17 수리 (Accepted) 9-1-2011-0004063-85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1.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033991-92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2.0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080560-72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2.01 수리 (Accepted) 1-1-2011-0080556-99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05.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250855-70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력선을 이용한 열차 네트워크 데이타 통신 시스템에 있어서, 저속 PLC 전력선 데이터 통신을 위해 FSK 통신 방식을 이용하여 PLC 어댑터와 전력선으로 제어 명령을 전송하고, 전력선 통신으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능을 제공하는 TCMS 제어부; 상기 TCMS 제어부와 연결되고 전력선(Power Line)을 통해 제어 명령과 데이터를 송수신하되, 전력선을 통해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PLC 모뎀의 A/D 신호변환부와, 상기 PLC 모뎀의 A/D 신호변환부와 연결되는 라인 드라이버 회로 및 상기 라인 드라이버 및 전력선과 연결되어 전력선 인터페이스부(Power Line Interface)로 사용되는 커플러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PLC 어댑터; 상기 PLC 어댑터와 연결되고, HVAC 등의 열차 시스템 정보 등의 열차 정보 입출력 신호를 제공하는 센서; 및 상기 TCMS 제어부와 연결된 상기 PLC 어댑터와 전력선으로 연결되는 TCMS 인터페이스부; 를 포함하여 이루어지고, 상기 커플러는, 전력선 인터페이스부로, 외부로부터 스파이크나 과전압으로부터 회로를 보호해 주는 다이오드(D); AC 전원 신호에 대한 기준치보다 큰 임피던스를 가지고, 2차 측 데이터 신호에 대해서 기준치보다 작은 임피던스로 작용함으로써 AC 전원 신호를 차단하는 1차 측의 콘덴서; 및 인덕턴스(Inductance) 값을 마음대로 변화시킬 수 없으므로, L1과 결합되는 선로 커플링 C1을 정함으로써 사용하는 주파수인 132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PLC 어댑터는 각각 열차의 다른 칸에 설치된 다른 PLC 어댑터들과 전력선으로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선을 이용한 열차 네트워크 데이타 통신 시스템
3 3
삭제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PLC 모뎀의 A/D 신호변환부는; IP 네트워크로부터 수신된 데이터를 FSK 방식을 사용하여 60Hz 신호에 고주파 신호를 부가하여 전력선 통신 신호로 변조하거나, 전력선 통신망으로부터 수신된 신호를 복조하는 주파수 변복조부; 송수신된 디지털 데이터를 TCMS 제어부의 마이크로컨트롤러 프로세서로 전송하는 디지털 입출력부(Digital I/O); 디지털 입출력부(Digital I/O) 또는 아날로그 입출력부(Analog I/O)로부터 출력된 신호중 설정된 주파수 대역만 필터링하는 필터부; 및 상기 커플러(Coupler)를 통해 수신된 아날로그 송수신 데이터를 상기 라인 드라이브 회로와 송수신하는 아날로그 입출력부(Analog I/O);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선을 이용한 열차 네트워크 데이타 통신 시스템
5 5
제 1 항 또는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라인 드라이버 회로는, 신호를 증폭하기 위한 증폭부; 및 PLC 모뎀이 수신 모드일 경우 커플러로부터 입력되는 수신되는 데이터를 바이패스시켜 상기 PLC 모뎀의 A/D 신호변환부로 전송하는 바이패스부;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선을 이용한 열차 네트워크 데이타 통신 시스템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커플러는, 상기 전력선과 상기 라인 드라이버 회로와 연결하며, 송신 모드일 경우 A/D 신호처리부 증폭된 신호를 전력선으로 전송하고, 수신 모드일 경우 전력선으로부터 수신되는 변조 신호를 상기 라인 드라이브 회로로 전송하고, 전력선으로부터 60Hz 신호를 차단하고 송신되는 신호로부터 Harmonic을 필터(filter)시키는 역할을 하는 변환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선을 이용한 열차 네트워크 데이타 통신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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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전력선과 상기 PLC 어댑터는, 450kHz 미만 사용 대역이 한정된 저속 PLC 전력선 통신 방식을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선을 이용한 열차 네트워크 데이타 통신 시스템
8 8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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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TCMS 제어부는, PLC 어댑터 및 센서를 구분하도록 각각 시스템 ID를 할당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선을 이용한 열차 네트워크 데이타 통신 시스템
10 10
전력선을 이용한 열차 네트워크 데이타 통신 방법에 있어서, (a) TCMS 제어부의 소프트웨어가 초기화하고, 전동차마다 설치된 PLC 어댑터 및 센서 등의 구성소자에 할당된 시스템 ID를 확인하여, 시스템 ID가 확인되지 않으면 라인과 시스템을 디버깅하고, 시스템 ID가 확인되면 PLC 어댑터 및 전력선을 통해 각 열차나 전동차에 센서의 데이터를 요청하는 단계; (b) TCMS 제어부(100)의 소프트웨어가 요청한 데이타가 수신됐는지를 판단하여, 데이터가 수신되지 않은 경우 데이터 요청 메시지를 전송하여, 응답(Response)이 없으면 경고 메시지를 출력하고, 상기 응답이 있으면 정상 조건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 (c) 데이터가 수신되거나 정상 조건이면 센서로부터 전력선을 통해 PLC 어댑터로부터 수신된 열차 정보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하고 프린트하며, 이를 반복 수행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선을 이용한 열차 네트워크 데이타 통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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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EP02487803 EP 유럽특허청(EPO) FAMILY
2 WO2011043514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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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EP2487803 EP 유럽특허청(EPO) DOCDBFAMILY
2 EP2487803 EP 유럽특허청(EPO) DOCDBFAMILY
3 WO2011043514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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