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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류 급전계통에서 고장 구간 양단의 전차선에 흐르는 고장전류비를 이용한 고장점 표정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3393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교류 급전계통에서 고장 구간 양단의 전차선에 흐르는 고장전류비를 이용한 고장점 표정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전차선의 전류를 실시간으로 측정하되, 전차선이 레일 위로 단락되는 사고 발생시, 사고 지점에 인접한 양측의 변압기에 형성된 두 개의 Loop를 양단에 흐르는 전차선의 고장전류를 측정하여 고장전류정보를 생성하는 고장전류 측정모듈; 고장전류 측정모듈로부터 고장전류정보를 인가받아 전차선의 고장전류에 대한 전류비를 계산하여 고장전류 전류비정보를 생성하는 전류비 측정모듈; 및 전류비 측정모듈로부터 고장전류 전류비정보를 인가받고, 단권변압기(AT)들 사이의 두 지점에 대한 위치와 단권변압기(AT)들 사이의 두 지점에 대한 전류비와 전철의 전류를 이용하여, 전류비()와 고장지점()의 관계를 도출하여 고장점을 표정하는 고장점 표정모듈;을 포함한다. 상기와 같은 본 발명에 따르면, 교류전기철도의 고장점 표정을 위해 기존의 급전계통 보호를 위해 설치되어 있는 보호계전기를 활용할 수 있어 기존의 보호계전기와 연동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고장점 표정을 위한 추가 설비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고장구간의 양단에 흐르는 전차선의 전류비를 이용하여 고장점을 표정함으로써, 고장 발생 시 모든 고장전류는 고장지점으로 흐르므로 다른 고장요소 및 시스템 구성 상황(복선 및 공통접지망 등)에 영향 받지 않는 효과가 있다.
Int. CL G01R 31/08 (2006.01) G01R 19/10 (2006.01)
CPC G01R 19/10(2013.01) G01R 19/10(2013.01) G01R 19/10(2013.01) G01R 19/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89281 (2010.09.13)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93030-0000 (2011.12.0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112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9.13)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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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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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호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2 박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3 민명환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4 김형철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5 나희승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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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은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이우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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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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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9.13 수리 (Accepted) 1-1-2010-0591995-2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9.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10.13 수리 (Accepted) 9-1-2011-0079838-98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11.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710157-87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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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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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류 급전계통에서 고장 구간 양단의 전차선에 흐르는 고장전류비를 이용한 고장점 표정 시스템에 있어서,전차선의 전류를 실시간으로 측정하되, 전차선이 레일 위로 단락되는 사고 발생시, 사고 지점에 인접한 양측의 변압기에 형성된 두 개의 Loop를 양단에 흐르는 전차선의 고장전류를 측정하여 고장전류정보를 생성하는 고장전류 측정모듈;상기 고장전류 측정모듈로부터 고장전류정보를 인가받아 전차선의 고장전류에 대한 전류비를 계산하여 고장전류 전류비정보를 생성하는 전류비 측정모듈; 및상기 전류비 측정모듈로부터 고장전류 전류비정보를 인가받고, 단권변압기(AT)들 사이의 두 지점에 대한 위치와 상기 단권변압기(AT)들 사이의 두 지점에 대한 전류비와 전철의 전류를 이용하여, 전류비()와 고장지점()의 관계를 도출하여 고장점을 표정하는 고장점 표정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류 급전계통에서 고장 구간 양단의 전차선에 흐르는 고장전류비를 이용한 고장점 표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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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전류비 측정모듈은,전차선을 통해 흐르는 총전류가 과 의 합인 이고, 변전소에서 병렬급전소(PP1)까지의 거리가 D이며, 상기 변전소에서 고장점까지의 거리가 d인 경우, 양자의 거리에 대한 비를 [수학식2]를 통해 도출하되,은 상행선 변전소(SS)의 단권변압기(AT)에서 전차선으로 흐르는 전류이고, 는 하행성 변전소(SS)의 단권변압기(AT)에서 전차선으로 흐르는 전류이며, 은 상행성 병렬급전소(PP1)의 단권변압기(AT)에서 전차선으로 흐르는 전류이고, 는 하행성 병렬급전소(PP1)의 단권변압기(AT)에서 전차선으로 흐르는 전류이며, 은 상행선 병렬급전소(PP2)의 단권변압기(AT)에서 전차선으로 흐르는 전류이고, 는 하행선 병렬급전소(PP2)의 단권변압기(AT)에서 전차선으로 흐르는 전류이며, 은 상행선 보조급전구분소(SP)의 단권변압기(AT)에서 전차선으로 흐르는 전류이고, 는 하행선 보조급전구분소(SP)의 단권변압기(AT)에서 전차선으로 흐르는 전류이며, 은 상행선 변전소(SS)의 단권변압기(AT)에서 급전선(F)으로 흐르는 전류이고, 는 하행선 변전소(SS)의 단권변압기(AT)에서 급전선(F)으로 흐르는 전류이며, 은 상행선 병렬급전소(PP1)의 단권변압기(AT)에서 급전선(F)으로 흐르는 전류이고, 는 하행선 병렬급전소(PP1)의 단권변압기(AT)에서 급전선(F)으로 흐르는 전류이며, 은 상행선 병렬급전소(PP2)의 단권변압기(AT)에서 급전선(F)으로 흐르는 전류이고, 는 하행선 병렬급전소(PP2)의 단권변압기(AT)에서 급전선(F)으로 흐르는 전류이며, 은 상행선 보조급전구분소(SP)의 단권변압기(AT)에서 급전선(F)으로 흐르는 전류이고, 는 하행선 보조급전구분소(SP)의 단권변압기(AT)에서 급전선(F)으로 흐르는 전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류 급전계통에서 고장 구간 양단의 전차선에 흐르는 고장전류비를 이용한 고장점 표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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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전류비 측정모듈은,전차선을 통해 흐르는 총전류가 과 의 합인 이고, 병렬급전소(PP1)과 병렬급전소(PP2) 사이의 거리가 D1 이며, 상기 병렬급전소(PP1)과 병렬급전소(PP2) 사이의 고장지점이 d1인 경우, 양자의 거리에 대한 비를 [수학식3]를 통해 도출하되,은 상행선 변전소(SS)의 단권변압기(AT)에서 전차선으로 흐르는 전류이고, 는 하행성 변전소(SS)의 단권변압기(AT)에서 전차선으로 흐르는 전류이며, 은 상행성 병렬급전소(PP1)의 단권변압기(AT)에서 전차선으로 흐르는 전류이고, 는 하행성 병렬급전소(PP1)의 단권변압기(AT)에서 전차선으로 흐르는 전류이며, 은 상행선 병렬급전소(PP2)의 단권변압기(AT)에서 전차선으로 흐르는 전류이고, 는 하행선 병렬급전소(PP2)의 단권변압기(AT)에서 전차선으로 흐르는 전류이며, 은 상행선 보조급전구분소(SP)의 단권변압기(AT)에서 전차선으로 흐르는 전류이고, 는 하행선 보조급전구분소(SP)의 단권변압기(AT)에서 전차선으로 흐르는 전류이며, 은 상행선 변전소(SS)의 단권변압기(AT)에서 급전선(F)으로 흐르는 전류이고, 는 하행선 변전소(SS)의 단권변압기(AT)에서 급전선(F)으로 흐르는 전류이며, 은 상행선 병렬급전소(PP1)의 단권변압기(AT)에서 급전선(F)으로 흐르는 전류이고, 는 하행선 병렬급전소(PP1)의 단권변압기(AT)에서 급전선(F)으로 흐르는 전류이며, 은 상행선 병렬급전소(PP2)의 단권변압기(AT)에서 급전선(F)으로 흐르는 전류이고, 는 하행선 병렬급전소(PP2)의 단권변압기(AT)에서 급전선(F)으로 흐르는 전류이며, 은 상행선 보조급전구분소(SP)의 단권변압기(AT)에서 급전선(F)으로 흐르는 전류이고, 는 하행선 보조급전구분소(SP)의 단권변압기(AT)에서 급전선(F)으로 흐르는 전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류 급전계통에서 고장 구간 양단의 전차선에 흐르는 고장전류비를 이용한 고장점 표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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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전류비 측정모듈은,전차선을 통해 흐르는 총전류가 과 의 합인 이고, 병렬급전소(PP2)와 보조급전구분소(SP) 사이의 거리가 D2 이며, 상기 병렬급전소(PP2)와 보조급전구분소(SP) 사이의 고장지점이 d2인 경우, 양자의 거리에 대한 비를 [수학식4]를 통해 도출하되,은 상행선 변전소(SS)의 단권변압기(AT)에서 전차선으로 흐르는 전류이고, 는 하행성 변전소(SS)의 단권변압기(AT)에서 전차선으로 흐르는 전류이며, 은 상행성 병렬급전소(PP1)의 단권변압기(AT)에서 전차선으로 흐르는 전류이고, 는 하행성 병렬급전소(PP1)의 단권변압기(AT)에서 전차선으로 흐르는 전류이며, 은 상행선 병렬급전소(PP2)의 단권변압기(AT)에서 전차선으로 흐르는 전류이고, 는 하행선 병렬급전소(PP2)의 단권변압기(AT)에서 전차선으로 흐르는 전류이며, 은 상행선 보조급전구분소(SP)의 단권변압기(AT)에서 전차선으로 흐르는 전류이고, 는 하행선 보조급전구분소(SP)의 단권변압기(AT)에서 전차선으로 흐르는 전류이며, 은 상행선 변전소(SS)의 단권변압기(AT)에서 급전선(F)으로 흐르는 전류이고, 는 하행선 변전소(SS)의 단권변압기(AT)에서 급전선(F)으로 흐르는 전류이며, 은 상행선 병렬급전소(PP1)의 단권변압기(AT)에서 급전선(F)으로 흐르는 전류이고, 는 하행선 병렬급전소(PP1)의 단권변압기(AT)에서 급전선(F)으로 흐르는 전류이며, 은 상행선 병렬급전소(PP2)의 단권변압기(AT)에서 급전선(F)으로 흐르는 전류이고, 는 하행선 병렬급전소(PP2)의 단권변압기(AT)에서 급전선(F)으로 흐르는 전류이며, 은 상행선 보조급전구분소(SP)의 단권변압기(AT)에서 급전선(F)으로 흐르는 전류이고, 는 하행선 보조급전구분소(SP)의 단권변압기(AT)에서 급전선(F)으로 흐르는 전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류 급전계통에서 고장 구간 양단의 전차선에 흐르는 고장전류비를 이용한 고장점 표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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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고장점 표정모듈은,상기 전류비()와 고장지점()의 관계를 [수학식5]를 통해 도출하여 고장점을 표정하되,는 고장지점이고, 는 전류비이며, 은 첫 번째 고장 지점이고, 는 두 번째 고장 지점이며, 는 첫 번째 고장지점의 전류비로 이고, 는 두 번째 고장지점의 전류비로 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류 급전계통에서 고장 구간 양단의 전차선에 흐르는 고장전류비를 이용한 고장점 표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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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류 급전계통에서 고장 구간 양단의 전차선에 흐르는 고장전류비를 이용한 고장점 표정 방법에 있어서,(a) 고장전류 측정모듈이 전차선의 전류를 실시간으로 측정하되, 전차선이 레일 위로 단락되는 사고 발생시, 사고 지점에 인접한 양측의 변압기에 형성된 두 개의 Loop를 양단에 흐르는 전차선의 고장전류를 측정하여 고장전류정보를 생성하는 단계;(b) 전류비 측정모듈이 상기 고장전류 측정모듈로부터 고장전류정보를 인가받아 전차선의 고장전류에 대한 전류비를 계산하여 고장전류 전류비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및(c) 고장점 표정모듈이 상기 전류비 측정모듈로부터 고장전류 전류비정보를 인가받고, 단권변압기(AT)들 사이의 두 지점에 대한 위치와 단권변압기(AT)들 사이의 두 지점에 대한 전류비와 전철의 전류를 이용하여, 전류비()와 고장지점()의 관계를 도출하여 고장점을 표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류 급전계통에서 고장 구간 양단의 전차선에 흐르는 고장전류비를 이용한 고장점 표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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