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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의 배터리팩 충전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3394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을 적용하는 바이모달 트램 또는 철도 차량에 관한 것으로 특히 별도의 전력변환기기 없이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의 배터리팩의 충전과 방전을 엔진속도를 조절하여 배터리팩 정격전압과 충전전압으로 조절하여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의 배터리팩 충전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의 충전전압 변동을 위한 별도의 전력변환기기 없이 엔진 속도만을 조절하여 배터리팩을 방전시 직류단 전압은 배터리팩 정격전압을 유지하며, 배터리팩을 충전시에는 직류단 전압이 배터리팩 충전전압까지 올려주어 운행중 배터리팩의 충방전을 처리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의 배터리 충전 방법이다. 엔진, 교류발전기, 배터리팩, 배터리 관리부, 차량 제어기.
Int. CL B60K 6/28 (2007.10) B60L 11/12 (2006.01)
CPC B60K 6/28(2013.01) B60K 6/28(2013.01) B60K 6/28(2013.01) B60K 6/28(2013.01) B60K 6/2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093713 (2008.09.24)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962075-0000 (2010.06.01)
공개번호/일자 10-2010-0034523 (2010.04.0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0060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09.24)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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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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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배창한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2 장세기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3 이강원 대한민국 경기도 오산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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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채종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 *층 (방이동, 나노빌딩)(세화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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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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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09.24 수리 (Accepted) 1-1-2008-0671469-27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09.06.30 수리 (Accepted) 1-1-2009-0397486-88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9.09.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9.10.13 수리 (Accepted) 9-1-2009-0056974-57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01.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000970-36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03.03 수리 (Accepted) 1-1-2010-0135837-57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03.0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135836-12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0.05.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229168-94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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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운행시에 요구토크값을 수신하여 파악하는 단계와; 배터리팩의 상태 정보를 수신하여 상기 배터리팩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는 단계와; 상기 요구토크값과 상기 배터리팩의 상태 정보에 근거하여 상기 차량의 엔진의 속도를 제어하는 단계; 및 상기 엔진의 속도에 비례하도록 교류발전기에서 교류전력을 생산하여 상기 배터리팩의 충방전을 처리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요구토크값을 수신하여 파악하는 단계는, 차량 운행시에 가속페달 또는 제동페달로부터 요구토크값을 차량제어기에서 수신하여 파악하는 단계와; 상기 요구토크값이 기준값 이하인 경우 엔진의 속도를 제1회전수(RPM0)로 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배터리팩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는 단계는, 차량 운행시에 배터리 관리부에서 상기 배터리팩의 SOC 셋팅값을 수신하여 배터리 상태 결정부로 제공하는 단계와; 상기 배터리 상태 결정부에서 수신되는 상기 SOC 셋팅값의 크기를 비교하여 상기 배터리팩의 충전 필요 또는 방전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의 배터리팩 충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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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3 3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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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요구토크값과 상기 배터리팩의 상태 정보에 근거하여 상기 차량의 엔진의 속도를 제어하는 단계는, 상기 요구토크값이 기준치 이상이고 상기 배터리팩의 상태 정보가 충전 필요 상태인 경우 엔진제어기에서 상기 엔진의 속도를 제3회전수(RPM2)로 설정하는 단계와; 상기 요구토크값이 기준치 이상이고 상기 배터리팩의 상태 정보가 방전 가능 상태인 경우 상기 엔진제어기에서 상기 엔진의 속도를 제2회전수(RPM1)로 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의 배터리팩 충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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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제3회전수(RPM2)는 차량의 상기 엔진의 최고 효율영역 내에서 설정되며 상기 제2회전수(RPM1) 보다 고속임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의 배터리팩 충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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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항에 있어서, 상기 배터리팩의 충전 필요 상태에 대하여, 배터리 상태 결정부에서 수신되는 SOC 값이 SOC 셋팅 하한값 보다 작은 경우에 배터리 상태 결정부에서 상기 배터리팩의 충전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함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의 배터리팩 충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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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항에 있어서, 상기 배터리팩의 방전 가능 상태에 대하여, 배터리 상태 결정부에서 수신되는 SOC 값이 SOC 셋팅 하한값 보다 크거나 같은 경우에 배터리 상태 결정부에서 상기 배터리팩의 방전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함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의 배터리팩 충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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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엔진의 속도에 비례하도록 교류발전기에서 교류전력을 생산하여 상기 배터리팩의 충방전을 처리하는 단계는, 차량 운행시에 엔진 제어기에서 상기 요구토크값과 상기 배터리팩의 상태 정보에 근거하여 엔진의 속도를 제2회전수(RPM1)로 설정하면, 상기 교류발전기에서 생산된 교류전력을 이용하여, 3상 다이오드 정류기를 통하여 상기 배터리팩이 연결된 직류단에서 정격전압(V1)을 출력하도록 상기 배터리팩을 방전시키는 단계와; 상기 엔진 제어기에서 상기 요구토크값과 상기 배터리팩의 상태 정보에 근거하여 상기 엔진의 속도를 제3회전수(RPM2)로 설정하면, 상기 교류발전기에서 생산된 교류전력을 이용하여, 3상 다이오드 정류기를 통하여 상기 배터리팩이 연결된 직류단에서 충전전압(V2)을 출력하도록 상기 배터리팩을 충전시키는 단계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의 배터리팩 충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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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 제 4항 또는 제 5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은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을 적용한 바이모달 트램 또는 철도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의 배터리팩 충전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