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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접 조명 효과를 위한 렌더링 방법(Rendering method for indirect illumination effect)

  • 기술번호 : KST2014034419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간접 조명 효과를 위한 렌더링 방법에 관한 것이다. 상기 렌더링 방법은, 렌더링 방정식을 외부에서 입사되는 광휘의 종류에 따라 분할하고, 분할된 광휘들 중 간접 조명의 확산반사광휘() 및 비확산반사광휘()에 의한 효과를 계산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상기 확산반사광휘()는 포톤이 가시지점(x)에 입사하기 직전에 떠난 지점(y)에서 확산(diffuse) BRDF에 의해 반사된 광휘로서, 광휘맵과 방향맵을 이용하여 계산된다. 상기 비확산반사광휘()는 포톤이 가시지점(x)에 입사하기 직전에 떠난 지점(y)에서 비확산(non-diffuse) BRDF에 의해 반사된 광휘로서, 포톤들을 이미지 평면에 2차 투영하여 적응적 광휘 정보를 계산된다. 본 발명에 따른 간접 조명 효과를 위한 렌더링 방법은 3차원 애니메이션 제작 시간 및 비용을 단축시키고 효과적으로 고품질 영상을 생성할 수 있다. 고품질 렌더링, 렌더링 방정식, 간접 조명, 그래픽스 프로세서
Int. CL G06T 15/50 (2011.01) G06T 13/20 (2011.01)
CPC G06T 15/506(2013.01) G06T 15/5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124011 (2008.12.08)
출원인 서강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0951121-0000 (2010.03.2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004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12.08)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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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강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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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인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양천구
2 차득현 대한민국 경기도 남양주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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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지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 ***호 제니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봉천동, 청동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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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강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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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12.08 수리 (Accepted) 1-1-2008-0843931-5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9.06.0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9.07.16 수리 (Accepted) 9-1-2009-0043136-1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9.12.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517589-11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02.05 수리 (Accepted) 1-1-2010-0080631-81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02.0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080697-83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0.03.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125571-75
8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0.11.03 수리 (Accepted) 1-1-2010-0717683-18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1 수리 (Accepted) 4-1-2017-5005781-67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22 수리 (Accepted) 4-1-2019-5014626-8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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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접 조명 효과를 위한 렌더링 방법에 있어서, (a) 렌더링하고자 하는 장면에 대한 정보를 입력받는 단계; (b) 상기 장면에 대한 가시성 검사를 수행하여 가시지점들의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c) 포톤 매핑 기법을 이용하여 근사화된 광휘 정보를 포함하는 전역 포톤 맵 및 비확산 포톤 맵을 생성하는 단계; (d) 상기 전역 포톤 맵을 이용하여 모든 가시지점에 대하여 확산반사광휘()에 의한 효과를 계산하는 단계; (e) 상기 비확산 포톤 맵을 이용하여, 비확산반사광휘()에 의한 효과를 계산하는 단계; 를 구비하고, 상기 확산반사광휘()는 포톤이 가시지점(x)에 입사하기 직전에 떠난 지점(y)에서 확산(diffuse) BRDF에 의해 반사된 광휘이며, 상기 비확산반사광휘()는 포톤이 가시지점(x)에 입사하기 직전에 떠난 지점(y)에서 비확산(non-diffuse) BRDF에 의해 반사된 광휘인 것을 특징으로 하며, 상기 (d) 단계는 (d1) 상기 전역 포톤 맵을 하나의 가시지점에 대한 반육면체의 각 면에 렌더링하여, 해당 가시지점에 대하여 반구위 방향으로 들어오는 광휘 정보를 포함하는 반육면체를 생성하는 단계; (d2) 상기 가시지점에 대한 BRDF 정보를 이용하여 반구위 방향을 샘플링하여 방향 맵(direction map)을 생성하는 단계; (d3) 상기 가시지점에 대한 방향 맵을 로딩하여 해당 가시지점에 대한 반육면체 맵을 샘플링하고, 샘플링된 광휘 정보를 합산하여 1×1 픽셀을 계산하는 단계; (d4) 상기 (d1) 내지 (d4)단계를 모든 가시지점에 대하여 반복 수행하여, 모든 가시지점에 대하여 각각 1×1 픽셀을 계산하는 단계; 를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간접 조명 효과를 위한 렌더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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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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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e) 단계는 (e1) 상기 비확산 포톤맵을 이용하여, 각 포톤을 중심으로 하여 사전에 설정된 최대 커널 반경(R)의 2배의 길이의 변을 갖는 도형을 형성하고, 상기 도형들을 해당 포톤이 저장된 위치의 법선 벡터를 따라 이미지 평면에 1차 투영하는 단계; (e2) 이미지 평면을 구성하는 각 픽셀에 1차 투영된 포톤들의 개수를 측정하여 해당 픽셀의 픽셀 정보로 저장하는 단계; (e3) 각 픽셀에 픽셀 정보로 저장된 포톤들의 개수에 따라 각 포톤들에 대한 커널 반경들을 조정하는 단계; 및 (e4) 각 포톤을 중심으로 상기 (e1)에서 생성된 도형을 이미지 평면에 재투영 하고 커널을 계산하는 과정에서 상기 조정된 커널 반경을 적용하여 각 픽셀에 광휘 정보를 누적하는 단계; 를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간접 조명 효과를 위한 렌더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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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프로세서(GPU)를 이용하여, 간접 조명 효과를 계산하는 렌더링 방법에 있어서, (a) 렌더링하고자 하는 장면에 대한 정보를 입력받는 단계; (b) 상기 장면에 대한 가시성 검사를 수행하여 가시지점들의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c) 포톤 매핑 기법을 이용하여 근사화된 광휘 정보를 포함하는 전역 포톤 맵을 생성하는 단계; (d) 상기 전역 포톤 맵을 하나의 가시지점에 대한 반육면체의 각 면에 렌더링하여, 해당 가시지점에 대하여 반구위 방향으로 들어오는 광휘 정보를 포함하는 반육면체를 생성하는 단계; (e) 상기 가시지점에 대한 BRDF 정보를 이용하여 반구위 방향을 샘플링하여 방향 맵(direction map)을 생성하는 단계; (f) 상기 가시지점에 대한 방향 맵을 로딩하여 해당 가시지점에 대한 반육면체 맵을 샘플링하고, 샘플링된 광휘 정보를 합산하여 1×1 픽셀을 계산하는 단계; (g) 상기 (d) 내지 (f)단계를 모든 가시지점에 대하여 반복 수행하여, 모든 가시지점에 대하여 각각 1×1 픽셀을 계산하는 단계; 를 구비하여, 포톤이 가시지점(x)에 입사하기 직전에 떠난 지점(y)에서 확산(diffuse) BRDF에 의해 반사된 광휘인 확산반사광휘()에 의한 간접 조명 효과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간접 조명 효과를 위한 렌더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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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f)단계에서 샘플링된 광휘 정보를 합산하는 것은 밉맵 연산을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간접 조명 효과를 계산하는 렌더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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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프로세서(GPU)를 이용하여 간접 조명 효과를 계산하는 렌더링 방법에 있어서, (a) 렌더링하고자 하는 장면에 대한 정보를 입력받는 단계; (b) 상기 장면에 대한 가시성 검사를 수행하여 가시지점들의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c) 포톤 매핑 기법을 이용하여 비난반사 BRDF를 갖는 표면에서 반사되는 포톤을 추출하고, 추출된 포톤의 정보를 이용하여 비확산 포톤 맵을 생성하는 단계; (d) 상기 비확산 포톤맵을 이용하여, 각 포톤을 중심으로 하여 사전에 설정된 최대 커널 반경(R)의 2배의 길이의 변을 갖는 도형을 형성하고, 상기 도형들을 해당 포톤이 저장된 위치의 법선 벡터를 따라 이미지 평면에 1차 투영하는 단계; (e) 이미지 평면을 구성하는 각 픽셀에 1차 투영된 포톤들의 개수를 측정하여 해당 픽셀의 픽셀 정보로 저장하는 단계; (f) 각 픽셀에 픽셀 정보로 저장된 포톤들의 개수에 따라 각 포톤들에 대한 커널 반경들을 조정하는 단계; (g) 각 포톤을 중심으로 상기 (d)에서 생성된 도형을 이미지 평면에 재투영 하고 커널을 계산하는 과정에서 상기 조정된 커널 반경을 적용하여 각 픽셀에 광휘 정보를 누적하는 단계; 를 구비하여, 포톤이 가시지점(x)에 입사하기 직전에 떠난 지점(y)에서 비확산(non-diffuse) BRDF에 의해 반사된 광휘인 비확산반사광휘()에 의한 간접 조명 효과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간접 조명 효과를 위한 렌더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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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f) 단계는 각 픽셀에 픽셀 정보로 저장된 포톤들의 개수와 사전에 설정된 하나의 픽셀에 영향을 미치는 최대 포톤의 개수의 비율에 따라 각 포톤들에 대한 커널 반경들을 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간접 조명 효과를 위한 렌더링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주)매크로그래프 SW 컴퓨팅 산업원천기술 개발사업 고품질 CG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한 다중 CPU/GPU 기반 준실시간 렌더러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