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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 캡쳐 장치와 연동되어 배우의 얼굴 표정을 캐릭터로 리타게팅하는 얼굴 표정 리타게팅 시스템에서의 얼굴 표정 리타게팅 방법에 있어서, (a) 모션 캡쳐 장치로부터 입력되는 배우의 복수 개의 주요 얼굴 표정에 대한 마커 데이터들을 이용하여 복수 개의 소스 블렌드 쉐입들(Source Blend Expressions)를 생성하여 저장하는 단계;(b) 상기 소스 블렌드 쉐입들과 캐릭터의 표정을 대응시켜 캐릭터에 대한 복수 개의 주요 표정들의 고해상도 표정 모델들을 생성하여 저장하는 단계;(c) 배우의 얼굴 모션 데이터가 입력되면, 상기 얼굴 모션 데이터들 중 각 마커의 위치정보를 분석하여 각 마커에 대응되는 캐릭터의 조절점(Control Point)에 대한 주요 표정 조합 비율을 결정하는 단계;(d) 캐릭터의 조절점을 제외한 점들인 주변점들에 대한 주요 표정 조합 비율을 결정하는 단계;(e) 상기 조절점 및 주변점들에 대한 주요 표정 조합 비율에 따라 상기 고해상도 표정 모델들을 합성하여, 상기 입력된 배우의 얼굴 모션 데이터에 따른 타겟 표정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를 구비하는 얼굴 표정 리타게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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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의 주변점들에 대한 주요 표정 조합 비율은 캐릭터의 조절점에 대한 주요 표정 조합 비율을 보간(Interpolation)하여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얼굴 표정 리타게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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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d)단계에서 주변점들에 대한 주요 표정 조합 비율을 보간하는 것은 상기 타겟 표정 모델을 구성하는 모든 점(vertices)의 각각에 대하여 가중치 벡터들의 차이값을 구하고, 상기 모든 점(vertices)의 각각에 대하여 구한 차이값들의 합이 최소가 되도록 주요 표정 조합 비율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얼굴 표정 리타게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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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 캡쳐 장치와 연동되어 배우의 얼굴 표정을 캐릭터로 리타게팅하는 얼굴 표정 리타게팅 시스템에서의 얼굴 표정 리타게팅 방법에 있어서, (a) 모션 캡쳐 장치로부터 입력되는 배우의 복수 개의 주요 얼굴 표정에 대한 마커 데이터들을 이용하여 복수 개의 소스 블렌드 쉐입들(Source Blend Expressions)을 생성하여 저장하는 단계;(b) 상기 소스 블렌드 쉐입들과 캐릭터의 표정을 대응시켜 캐릭터에 대한 복수 개의 주요 표정들의 고해상도 표정 모델들을 생성하고, 상기 고해상도 표정 모델들을 저해상도 표정 모델들과 상세 텍스쳐들(Detail Textures)로 분해하여 저장하는 단계;(c) 배우의 얼굴 모션 데이터가 입력되면, 상기 얼굴 모션 데이터들 중 각 마커의 위치정보를 분석하여 각 마커에 대응되는 캐릭터의 조절점(Control Point)에 대한 상기 주요 표정 조합 비율을 결정하는 단계;(d) 상기 조절점에 대한 상기 주요 표정 조합 비율을 저해상도 표정 모델상의 각 점들에서 보간하고, 보간된 주요 표정 조합 비율에 따라 타겟 저해상도 표정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 (e) 상기 보간된 각 점들에 대한 주요 표정 조합 비율을 상기 상세 텍스쳐의 각 픽셀에서 보간하고, 상기 보간된 주요 표정 조합 비율에 따라 타겟 상세 텍스쳐를 생성하는 단계;(f) 상기 생성된 타겟 저해상도 표정 모델 및 타겟 상세 텍스쳐를 합성하여, 상기 입력된 얼굴 모션 데이터에 따른 타겟 표정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를 구비하는 얼굴 표정 리타게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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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는 CPU에 의해 수행되고, 상기 (e) 단계는 GPU에 의해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얼굴 표정 리타게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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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상세 텍스쳐는 저해상도 표정 모델에 정의된 탄젠트 표면(tangent space)상에서 상기 저해상도 표정 모델에 대응되는 고해상도 표정 모델인 상세 소스 블렌드 쉐입의 표면 normal(법선 벡터)를 RGB 값으로 변환하여 저장한 이미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얼굴 표정 리타게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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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캐릭터의 조절점은 캐릭터 얼굴의 각 영역을 대표하는 점으로서, 배우 얼굴에 장착된 마커의 위치에 대응되도록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얼굴 표정 리타게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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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e) 단계에서 상세 텍스쳐의 각 픽셀에서 보간하는 단계는 각 픽셀을 둘러싸는 점들(vertices)에 대한 가중치 벡터들을 보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얼굴 표정 리타게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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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저해상도 표정 모델상의 vertices의 갯수는 모션 캡쳐에 사용되는 마커의 갯수보다 크며 고해상도 표정 모델상의 vertices의 갯수보다 적은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얼굴 표정 리타게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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