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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 안쪽부위 에어포일

  • 기술번호 : KST201403448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의 안쪽부위(Inboard region) 에어포일 형상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로터 블레이드 주 양력 부위에서 발생하는 피칭모멘트(Pitching-moment)를 상쇄시켜 블레이드 중심축(Root) 부위에 걸리는 피칭모멘트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 안쪽부위 에어포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 안쪽부위 에어포일은 상기 로터 블레이드(200)의 중심축에서부터 끝단 방향으로 50%~70% 이내까지 적용되며, 앞전(Leading edge)(210)과, 상기 앞전(210)으로부터 공간을 가지며 형성되는 뒷전(Trailing edge)(220)과, 상기 앞전(210)과 뒷전(220) 사이에 형성되는 윗면(240) 및 아랫면(250)을 포함하고, 운전레이놀즈수는 인 것을 특징으로 한다. 상기와 같은 구성에 의한 본 발명의 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 안쪽부위 에어포일은 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의 주 양력 부위에서 발생하는 피칭모멘트를 상쇄시켜 블레이드 루트 부위에 걸리는 모멘트를 최소화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항공기의 기동성 증대, 로터 비행한계 증가, 허용 가능한 블레이드 추력 증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에어포일, 헬리콥터, 블레이드, 로터, 익형
Int. CL B64C 27/473 (2006.01) B64C 27/467 (2006.01)
CPC B64C 27/467(2013.01) B64C 27/467(2013.01) B64C 27/46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126268 (2008.12.12)
출원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09497-0000 (2011.01.12)
공개번호/일자 10-2010-0067747 (2010.06.2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011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12.12)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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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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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희정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관중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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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2 박창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3 권오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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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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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12.12 수리 (Accepted) 1-1-2008-0855362-12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09.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434510-60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11.0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710828-23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11.01 수리 (Accepted) 1-1-2010-0710789-30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01.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00959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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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헬리콥터(100) 로터 블레이드(Rotor-blade)(200) 안쪽부위(Inboard-region) 에어포일(300)에 있어서, 상기 안쪽부위 에어포일(300)은 상기 로터 블레이드(200)의 중심축(Root)에서부터 끝단 방향으로 50%~70% 이내까지 적용되며, 상기 안쪽부위 에어포일(300)은 앞전(Leading edge)(210)과, 상기 앞전(210)으로부터 공간을 가지며 형성되는 뒷전(Trailing edge)(220)과, 상기 앞전(210)과 뒷전(220) 사이에 형성되는 윗면(240) 및 아랫면(250)을 포함하고, 운전레이놀즈수는 이며, 상기 윗면(240)과 아랫면(250)의 프로파일(Profile)은 에어포일 시위선(chord)(230)을 따라 상기 앞전(210)으로부터 뒷전(220)으로의 거리를 x/c 라고 할 때, x/c 에서 정의되는 상기 윗면 좌표값 y_upper/c 와 아랫면 좌표값 y_lower/c 를 정의하고, x/c 를 기준으로 아래의 표에 대응하는 윗면좌표(y_upper/c)와 아랫면 좌표(y_lower/c)에 의해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 안쪽부위 에어포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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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안쪽부위 에어포일(300)의 뒷전(220)은 역캠버(Reverse Camber)를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 안쪽부위 에어포일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안쪽부위 에어포일(300)은 두께비(Thickness ratio)가 12~13%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 안쪽부위 에어포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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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안쪽부위 에어포일(300)은 반응면 기법(Response Surface Methodology)을 통해 설계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 안쪽부위 에어포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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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과학기술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본연구사업 회전익기 로터시스템 소음진동 저감 핵심기술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