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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신호를 이용한 항공기의 자동착륙 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3462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영상신호를 이용한 항공기의 자동착륙 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은 항공기에 설치되어 상기 무인항공기의 고도를 측정하는 고도계; 활주로상의 착륙지점에 구비되는 착륙표적; 상기 항공기에 설치되어 상기 착륙표적의 모양을 영상정보로 인식하되, 상기 항공기의 정면을 바라보도록 장착된 카메라; 및 상기 고도계에서 측정된 고도정보, 상기 카메라를 통해 측정된 착륙표적의 영상정보, 상기 항공기의 피치, 롤, 요우의 각도정보 및 활주로 진입각도를 통해 상기 항공기와 지상의 각도, 상기 항공기와 상기 착륙지점까지의 지상거리 및 상기 항공기와 상기 착륙지점까지의 기울기 거리를 계산하여 상기 항공기를 자동착륙을 제어하는 비행제어컴퓨터를 포함한다. 개시된 영상신호를 이용한 항공기의 자동착륙 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은 지상의 착륙지점에 구비된 착륙표적의 모양을 인식하는 카메라와 고도계를 통한 고도정보를 이용하여 항공기와 지상의 각도, 상기 항공기와 상기 착륙지점까지의 지상거리 및 상기 항공기와 상기 착륙지점까지의 기울기 거리를 계산할 수 있어 장비가 간단하고 비용이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 착륙표적, 카메라, 고도계, 피치, 롤, 요우
Int. CL B64F 1/20 (2006.01) B64F 1/18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080086782 (2008.09.03)
출원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08259-0000 (2011.01.07)
공개번호/일자 10-2010-0027747 (2010.03.1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01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09.03)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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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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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현철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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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한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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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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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09.03 수리 (Accepted) 1-1-2008-0627262-18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08.11.25 수리 (Accepted) 1-1-2008-0812400-18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03.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0.04.15 수리 (Accepted) 9-1-2010-0022562-33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09.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386163-59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10.0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638600-53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10.04 수리 (Accepted) 1-1-2010-0638599-94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01.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00959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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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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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에 설치되어 항공기의 고도를 측정하는 고도계; 활주로상의 착륙지점에 구비되는 착륙표적; 상기 항공기에 설치되어 상기 착륙표적의 모양을 영상정보로 인식하되, 상기 항공기의 정면을 바라보도록 장착된 카메라; 및 상기 고도계에서 측정된 고도정보, 상기 카메라를 통해 측정된 착륙표적의 영상정보, 상기 항공기의 피치, 롤, 요우의 각도정보 및 활주로 진입각도를 통해 상기 항공기와 지상의 각도, 상기 항공기와 상기 착륙지점까지의 지상거리 및 상기 항공기와 상기 착륙지점까지의 기울기 거리를 계산하여 상기 항공기를 자동착륙을 제어하는 비행제어컴퓨터를 포함하고, 상기 항공기와 지상의 각도(θ)는 수학식 1에 의해 계산되고, 상기 항공기와 상기 착륙지점까지의 지상거리(GR)는 수학식 2에 의해 계산되며, 상기 항공기와 상기 착륙지점까지의 기울기 거리(SR)는 수학식 3 또는 수학식 4에 의해 계산되는 영상신호를 이용한 항공기의 자동착륙 시스템
2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영상정보는 상기 카메라에 촬영된 착륙표적의 가로방향의 길이와 세로방향의 길이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신호를 이용한 항공기의 자동착륙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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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고도계는 전파고도계로 구비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신호를 이용한 항공기의 자동착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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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착륙표적은 야광페인트로 도색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신호를 이용한 항공기의 자동착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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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카메라는 적외선 카메라로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신호를 이용한 항공기의 자동착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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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비행제어컴퓨터가 고도계로부터 상기 항공기의 고도정보를 입력받는 고도측정단계; 상기 항공기의 정면을 바라보도록 상기 항공기에 장착된 카메라가 착륙지점에 구비된 착륙표적을 촬영하여 상기 비행제어 컴퓨터로 송신하는 착륙표적 인식단계; 상기 비행제어컴퓨터가 상기 카메라에 촬영된 상기 착륙표적의 가로방향의 길이와 세로방향의 길이를 측정하는 착륙표적 측정단계; 상기 항공기의 비행제어컴퓨터가 상기 고도정보, 상기 카메라에 측정된 착륙표적의 가로방향의 길이와 세로방향의 길이, 상기 항공기의 피치, 롤 및 요우의 각도정보 및 활주로 진입각도로 상기 항공기와 지상의 각도, 상기 항공기와 상기 착륙지점까지의 지상거리 및 상기 항공기와 상기 착륙지점까지의 기울기 거리를 계산하는 비행정보 산출단계; 및 상기 산출된 비행정보를 통해 상기 항공기의 비행 및 자세를 제어하는 비행 제어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항공기와 지상의 각도(θ)는 수학식 5에 의해 계산되고, 상기 항공기와 상기 착륙지점까지의 지상거리(GR)는 수학식 6에 의해 계산되며, 상기 항공기와 상기 착륙지점까지의 기울기 거리(SR)는 수학식 7 또는 수학식 8에 의해 계산되는 항공기의 자동착륙 시스템의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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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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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6에 있어서, 현 위치에서 상기 활주로 진입각도를 0로 만드는 최단지점까지의 지상거리(d1)가 수학식 9에 의해 계산되는 것이 추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의 자동착륙 시스템의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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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US2011015810 US 미국 DOCDBFAMILY
3 US8000867 US 미국 DOCDBFAMILY
4 US8515636 US 미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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