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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수의 레이저 광을 이용한 자동 주행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35341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레이저를 이용하여 도로면의 차선을 인식하는 장치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서로 다른 이격 거리로 다수의 레이저 빔을 도로면으로 조사하며 도로면에 조사된 후 반사되는 다수 레이저 빔의 상대적인 세기 변화에 기초하여 다수의 레이저 빔들 중 특정 레이저 빔이 차선 위에 위치하는지를 판단하여 차선과 차량 사이의 거리를 계산하는 차선 이탈 방지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차선 이탈 방지 장치는 차량으로부터 서로 다른 이격 거리로 다수의 레이저 빔을 도로면으로 조사한 후 도로면에서 반사된 다수의 레이저 빔을 이격 거리별로 식별하여 차선과 차량 사이의 거리를 계산함으로써, 차선과 차량 사이의 거리를 계산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차선 이탈 방지 장치는 저가의 레이저를 이용하며 도로면에서 반사되는 레이저 빔의 상대적인 세기 변화에 기초하여 차선을 인식함으로써, 저렴한 비용으로 간단하게 차선을 검색할 수 있다. 차선 이탈, 졸음 운전, 안전 운행, 차선 인식
Int. CL B60R 21/00 (2006.01) B60K 28/00 (2006.01) B60W 30/10 (2006.01) G08G 1/16 (2006.01)
CPC G08G 1/167(2013.01) G08G 1/167(2013.01) G08G 1/167(2013.01) G08G 1/167(2013.01) G08G 1/16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059810 (2009.07.01)
출원인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076984-0000 (2011.10.19)
공개번호/일자 10-2011-0002294 (2011.01.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102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07.01)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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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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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예윤해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2 김인석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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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재승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논현동) ***호(스카이국제특허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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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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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07.01 수리 (Accepted) 1-1-2009-0402693-4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10.0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0.11.11 수리 (Accepted) 9-1-2010-0067977-6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3.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120835-07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4.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254924-79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4.07 수리 (Accepted) 1-1-2011-0254916-14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09.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564431-56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09 수리 (Accepted) 4-1-2015-5029677-09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19 수리 (Accepted) 4-1-2019-5164254-2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도로면의 가상 조사선으로 차량으로부터 서로 다른 이격 거리로 다수의 레이저 빔을 조사하는 레이저 발광부; 상기 다수의 레이저 빔을 서로 구분시키기 위하여 서로 다른 주파수로 변조시키는 변조 제어부; 상기 서로 다른 이격 거리로 도로면에 조사된 후, 상기 도로면에서 반사되는 다수의 레이저 빔을 수신하는 레이저 수신부; 상기 수신한 다수의 레이저 빔들의 변조 주파수에 기초하여 상기 조사된 다수의 레이저 빔을 이격 거리별로 구분하여 식별하는 레이저 식별부; 상기 수신한 레이저 빔의 세기에 기초하여 상기 수신한 다수 레이저 빔들 중 상대적인 세기 변화를 일으키는 레이저 빔을 검색하는 세기 변화 검색부; 상기 레이저 빔의 상대적인 세기 변화에 기초하여 차선을 식별하는 차선 식별부; 및 상기 검색한 레이저 빔의 이격 거리에 기초하여 상기 식별한 차선과 차량 사이의 거리를 계산하는 차선 거리 계산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이탈 방지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레이저 조사부는 차량의 주행 방향과 수직 방향으로 형성되는 상기 가상 조사선으로 다수의 레이저 빔을 조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이탈 방지 장치
3 3
삭제
4 4
삭제
5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차선 거리 계산부는 상기 검색한 레이저 빔과 차량 방향으로 상기 검색한 레이저 빔에 가장 근접한 레이저 빔 사이에 차선이 존재하는 것으로 상기 차선과 차량 사이의 거리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이탈 방지 장치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차선 거리 계산부는 상기 검색한 레이저 빔의 이격 거리를 상기 차선과 차량 사이의 거리로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이탈 방지 장치
7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가상의 조사선으로 조사되는 상기 다수 레이저 빔의 이격 거리 사이의 간격은 상기 차량으로부터 순차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이탈 방지 장치
8 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차선 이탈 방지 장치는 상기 판단한 차량과 차선 사이의 거리에 기초하여 운전자에게 경고 신호를 출력 제어하는 경고 제어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이탈 방지 장치
9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경고 제어부는 상기 판단한 차선의 종류 및 상기 판단한 차량과 차선 사이에 거리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과 차선 사이의 거리 변화 속도가 제1 임계값 이하이고, 상기 차량과 차선 사이의 거리가 제2 임계값 이하인 경우 사용자에게 경고음을 발생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검색 장치
10 10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차선 이탈 방지 장치는 상기 레이저 발광부에서 조사되는 레이저 빔과 상대적으로 수분 감쇄율이 다른 수분 감지 레이저를 도로면으로 조사하는 수막 감지 레이저 발광부; 및 상기 도로면에 조사된 후 반사되는 상기 수막 감지 레이저와 상기 다수 레이저 빔의 상대적인 세기 차이에 기초하여 도로면의 수막 형성 상태를 판단하는 수막 판단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이탈 방지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