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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엔진 이상검출 및 진단시스템 및 그 방법 (System for fault detection and diagnosis of aircraft engine and method thereof)

  • 기술번호 : KST2014035956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항공기엔진 이상검출 및 진단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항공기에 부착된 적어도 하나의 진동센서, 상기 진동센서로부터의 정상적인 진동 데이터와 항공기 엔진의 회전자 속도를 이용하여 회전자 속도에 해당하는 주기를 가지는 사인파 형태의 가상 입력데이터를 생성하고, 상기 가상 입력데이터와 주기가 거의 일치하는 적당한 등속도 구간의 진동데이터에서 출력데이터를 추출하여 구해진 입/출력 데이터 셋을 근거로 기준 정상모델의 파라미터를 구하고 상기 입/출력 데이터와 정상적인 진동데이터의 다른 구간에서 구해진 입/출력 데이터와 진동센서의 잡음의 분산 등의 통계적 성질을 사용하여 모델의 불확실성 상한을 반영하는 파라미터 추정오차의 공분산을 구하여 기준모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기준모델 데이터베이스 구축장치, 상기 진동센서로부터의 의심 데이터를 이용하여 모델의 파라미터를 추정하고, 상기 추정된 의심모델의 파라미터와 상기 기준 정상모델의 파라미터와 상기 파라미터 추정오차의 공분산을 이용하여 테스트 변수 및 모델 간의 전달함수의 분자계수값 차를 구하고, 상기 테스트 변수 및 상기 분자계수값 차를 근거로 항공기 엔진의 이상발생 유무 및 이상발생 원인을 진단하는 이상검출 및 진단장치로 구성된다. 따라서, 본 발명에 따르면, 항공기 엔진의 진동데이터를 이용하여 엔진의 이상유무 및 이상발생 원인을 판단할 수 있다.
Int. CL G01H 17/00 (2006.01) G01M 15/00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00056120 (2010.06.14)
출원인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101974-0000 (2011.12.27)
공개번호/일자 10-2011-0136250 (2011.12.2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1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6.14)
심사청구항수 2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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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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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오규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남구
2 양지혁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남구
3 이상용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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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원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성지하이츠빌딩*차 ***호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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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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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6.14 수리 (Accepted) 1-1-2010-0380884-73
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5.0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342851-21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5.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6.17 수리 (Accepted) 9-1-2011-0053132-75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8.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478873-72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10.20 수리 (Accepted) 1-1-2011-0823449-84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10.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823450-20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12.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766465-80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7.22 수리 (Accepted) 4-1-2015-5098802-1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9.05 수리 (Accepted) 4-1-2016-5127132-49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02 수리 (Accepted) 4-1-2018-5036549-31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27 수리 (Accepted) 4-1-2018-5266647-9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항공기에 부착된 적어도 하나의 진동센서; 상기 진동센서로부터의 진동데이터를 이용하여 생성되는 가상 입력데이터와 상기 가상입력데이터에 대응하는 출력데이터를 포함하는 제 1의 입출력 데이터 셋을 생성하며, 상기 제 1의 입출력 데이터 셋에 근거하여 기준모델의 파라미터를 추정하고, 상기 제 1의 입출력 데이터 셋과는 다른 제 2의 입출력 데이터 셋을 이용하여 파라미터 추정오차의 공분산을 구하여 기준모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기준모델 데이터베이스 구축장치; 및 상기 진동센서로부터의 진동데이터를 이용하여 의심모델의 파라미터를 추정하고, 추정된 상기 의심모델의 파라미터, 상기 기준모델의 파라미터 및 상기 파라미터 추정오차의 공분산을 이용하여 테스트 변수 및 전달함수의 분자계수값 차를 구하며, 상기 테스트 변수 및 상기 분자계수값 차에 근거하여 항공기 엔진의 이상발생 유무 및 이상발생 원인을 진단하는 이상검출 및 진단장치; 를 포함하는 항공기엔진 이상검출 및 진단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기준모델 데이터베이스 구축장치는, 상기 진동센서로부터의 진동데이터 중 상기 항공기엔진이 정상인 상태에서 나타나는 정상적인 진동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가상 입력데이터를 생성하고, 해당 시점에서의 상기 항공기엔진의 회전자 속도를 출력데이터로서 추출하여 상기 제 1의 입출력 데이터 셋을 생성하며, 상기 진동센서의 또 다른 정상적인 진동데이터 구간에서 상기 제 2의 입출력 데이터 셋을 생성하는 가상 입력데이터 생성 및 출력데이터 추출모듈; 상기 제 1의 입출력 데이터 셋에 최소자승기법을 적용하여 상기 기준모델의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기준모델 파라미터 추정모듈; 및 상기 제 1의 입출력 데이터 셋, 상기 제 2의 입출력 데이터 셋, 상기 진동센서로부터의 센서잡음의 분산 및 모델링되지 않은 전달함수들을 이용하여 파라미터 추정오차의 공분산을 구하는 공분산 계산모듈; 을 포함하는 항공기엔진 이상검출 및 진단시스템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기준모델의 파라미터 및 상기 파라미터 추정오차의 공분산을 저장하는 저장모듈을 더 포함하는 항공기엔진 이상검출 및 진단시스템
4 4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파라미터 추정오차의 공분산을 구할 때 사용하는 상기 제 1 입출력 데이터 셋 및 상기 제 2의 입출력 데이터 셋에서 각각의 상기 가상 입력데이터를 동일한 가상 입력데이터로 사용함으로써, 공분산을 구하는 수학식 에서, 앞의 두 항은 사라지고, 로 간략화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엔진 이상검출 및 진단시스템
5 5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가상 입력데이터 생성 및 출력데이터 추출모듈은, 상기 회전자 속도와, 적어도 하나의 상기 진동센서로부터 수신한 진동데이터를 미리 정해진 길이만큼의 등속구간이 확인될 때까지 수신하여 항공기 엔진의 시스템을 식별하기 위한 샘플링 시간과 전체 데이터 크기를 결정하고, 상기 회전자 속도에 대응하는 주기, 진폭, 위상을 가지는 가상 입력데이터를 생성하며, 상기 진동데이터의 등속구간에 대하여 영교차 검출을 통해 데이터 추출의 시작점을 선택한 후, 상기 가상 입력데이터에 대응하는 출력데이터를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엔진 이상검출 및 진단시스템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이상검출 및 진단장치는, 상기 진동센서로부터의 진동데이터 중 상기 항공기엔진이 비정상인 상태에서 나타나는 비정상적인 진동데이터인 의심 진동데이터를 이용하여 가상 입력데이터를 생성하고, 해당 시점에서의 상기 항공기 엔진의 회전자 속도를 출력데이터로서 추출하여 제 3의 입출력 데이터 셋을 생성하는 가상 입력데이터 생성 및 출력데이터 추출 모듈; 상기 제 3의 입출력 데이터 셋에 최소자승기법을 적용하여 의심모델의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파라미터 추정모듈; 상기 제 3의 입출력 데이터 셋, 기 저장된 상기 기준모델의 파라미터 및 상기 파라미터 추정오차의 공분산을 이용하여 테스트 변수 및 전달함수간의 분자계수값 차를 구하는 연산모듈; 및 상기 테스트 변수와 상기 분자계수값 차에 근거하여 항공기 엔진의 이상발생 여부를 검출하고 이상발생 원인을 진단하는 이상검출 및 진단모듈; 을 포함하는 항공기엔진 이상검출 및 진단시스템
7 7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이상검출 및 진단모듈의 진단결과를 사용자에게 알리는 진단결과 알림모듈을 더 포함하는 항공기엔진 이상검출 및 진단시스템
8 8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파라미터 추정모듈은, 를 이용하여 상기 의심모델의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항공기엔진 이상검출 및 진단시스템
9 9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연산모듈은, 상기 기준모델의 파라미터, 상기 파라미터 추정오차의 공분산 및 상기 의심모델의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상기 테스트 변수를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엔진 이상검출 및 진단시스템
10 10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테스트 변수(T1)는, 를 이용하여 구해지는 항공기엔진 이상검출 및 진단시스템
11 11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연산모듈은, 상기 기준모델의 전달함수와 상기 의심모델의 전달함수 간의 분자계수값 차를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엔진 이상검출 및 진단시스템
12 12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의심모델의 전달함수의 분모값은 상기 기준모델의 전달함수의 분모값으로 고정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엔진 이상검출 및 진단시스템
13 13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이상검출 및 진단모듈은, 상기 테스트 변수가 미리 정해진 임계치 이상인 경우 항공기 엔진에 이상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엔진 이상검출 및 진단시스템
14 14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이상검출 및 진단모듈은, 기 저장된 분자계수값 차이별 이상발생 원인을 이용하여 상기 구해진 분자계수값 차에 해당하는 이상발생 원인을 진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엔진 이상검출 및 진단시스템
15 15
항공기에 부착된 적어도 하나의 진동센서로부터의 정상적인 진동데이터를 이용하여 생성된 가상 입력데이터 및 상기 가상입력데이터에 대응하는 출력데이터를 포함하는 제 1의 입출력 데이터 셋을 생성하며, 상기 제 1의 입출력 데이터 셋에 근거하여 기준모델의 파라미터를 추정하고, 상기 제 1의 입출력 데이터 셋과는 다른 제 2의 입출력 데이터 셋을 이용하여 파라미터 추정오차의 공분산을 산출하여 기준모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단계; 상기 진동센서로부터의 진동데이터를 이용하여 의심모델의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단계; 추정된 상기 의심모델의 파라미터, 기 저장된 상기 기준모델의 파라미터 및 파라미터 추정오차의 공분산을 이용하여 테스트 변수 및 전달함수의 분자계수값 차를 구하는 단계; 및 상기 테스트 변수와 상기 분자계수값 차에 근거하여 항공기 엔진의 이상발생 여부를 검출 및 이상발생 원인을 진단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항공기엔진 이상검출 및 진단방법
16 16
제 15항에 있어서, 상기 기준모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단계는, (a) 상기 진동센서로부터의 진동데이터 중 상기 항공기엔진이 정상인 상태에서 나타나는 정상적인 진동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가상 입력데이터를 생성하고, 해당 시점에서의 상기 항공기 엔진의 회전자 속도를 출력데이터로서 추출하여 상기 제 1의 입출력 데이터 셋을 생성하며, 상기 진동센서의 또 다른 정상적인 진동데이터 구간에서 상기 제 2의 입출력 데이터 셋을 생성하는 단계; (b) 상기 제 1의 입출력 데이터 셋에 최소자승기법을 적용하여 기준모델의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단계; (c) 상기 제 1의 입출력 데이터 셋, 상기 제 2의 입출력 데이터 셋 및 상기 진동센서의 측정잡음의 분산을 이용하여 불확실성 상한을 반영하는 파라미터 추정오차의 공분산을 구하는 단계; 및 (d) 상기 기준모델의 파라미터 및 상기 파라미터 추정오차의 공분산을 저장하여 기준모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항공기엔진 이상검출 및 진단방법
17 17
제 16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는, 상기 진동센서로부터 상기 정상적인 진동데이터를 수신하고, 상기 회전자 속도가 등속도 구간일 때의 진동데이터와 그때의 회전자의 속도를 취득하는 단계; 취득된 상기 회전자의 속도에 대응하는 주기, 위상, 진폭, 샘플링 시간 및 데이터 크기를 가지는 사인파 형태의 가상 입력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 수신된 진동데이터 중 파라미터 추정에 사용할 진동데이터의 등속도 구간을 선택하여 영교차를 통해 데이터 추출의 기준 시작점을 선택하는 단계; 및 선택된 상기 기준 시작점부터 시작하여, 상기 가상 입력데이터에 대응하는 출력데이터를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엔진 이상검출 및 진단방법
18 18
제 16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는, 상기 회전자의 속도를 확인하기 위해 항공기의 전자 시스템으로부터 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진동데이터의 영교차 검출을 통해 사인파의 1 주기에 해당하는 시간 간격(진동데이터가 0을 3번 지나가는 것을 확인한 후 양 끝점 사이의 간격)을 확인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엔진 이상검출 및 진단방법
19 19
제 15항에 있어서, 상기 의심모델의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단계는, 상기 진동센서로부터의 진동데이터 중 상기 항공기엔진이 비정상인 상태에서 나타나는 비정상적인 진동데이터인 의심 진동데이터를 이용하여 가상 입력데이터를 생성하고, 해당 시점에서의 상기 항공기 엔진의 회전자 속도를 출력데이터로서 추출하여 제 3의 입출력 데이터 셋을 생성하는 단계; 상기 제 3의 입출력 데이터 셋에 최소자승기법을 적용하여 의심모델의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엔진 이상검출 및 진단방법
20 20
제 15항에 있어서, 상기 항공기 엔진의 이상발생 여부를 검출 및 이상발생 원인을 진단하는 단계 이후, 상기 이상발생 진단결과를 사용자에게 알리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엔진 이상검출 및 진단방법
21 21
제 15항에 있어서, 상기 테스트 변수 및 전달함수의 분자계수값 차를 구하는 단계는, 상기 기준모델의 파라미터, 상기 파라미터 추정오차의 공분산 및 상기 의심 데이터로부터 추정된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상기 테스트 변수를 구하고, 상기 기준모델의 전달함수와 상기 의심 데이터로부터 추정된 전달함수 간의 분자계수값 차를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엔진 이상검출 및 진단방법
22 22
제 15항에 있어서, 상기 항공기 엔진의 이상발생 여부를 검출 및 이상발생 원인을 진단하는 단계는, 상기 구해진 테스트 변수가 미리 정해진 임계치 이상인 경우 항공기 엔진에 이상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 및 기 저장된 분자계수값 차별 이상발생 원인을 이용하여 상기 분자계수값 차에 해당하는 이상발생 원인을 진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엔진 이상검출 및 진단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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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US8930120 US 미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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