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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이맵(depth map)을 재조정하여 모바일 환경에서 입체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모바일 환경의 입체영상 생성방법에 있어서,깊이맵의 히스토그램을 처리하는 단계;깊이맵의 히스토그램에 대한 특정개의 깊이 평면(depth plane)을 생성하는 단계; 및생성된 깊이 평면의 표준편차를 연산하여 표준편차의 범위를 축소시킨 후, 축소된 표준편차의 범위에서 깊이 평면의 깊이범위를 조정하여 전체 깊이맵의 표준 편차를 계산하여 최종 깊이맵을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환경의 입체영상 생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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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 상기 히스토그램을 처리하는 단계는,N×M 크기의 깊이맵에서 히스토그램 H(i)는 깊이값이 I인 픽셀 개수이며, 아래의 수학식 1을 만족하고, 아래의 수학식 2를 통해 i까지의 히스토그램을 더한 누적 히스토그램을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환경의 입체영상 생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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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 상기 깊이 평면(depth plane)을 생성하는 단계는,임계값을 이용하여 깊이 평면을 특정개의 영역으로 나누고, 나뉘어진 특정개의 영역별로 최소값 또는 최대값 필터링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수행한 후, 저역대역필터링을 수행하여 노이즈를 제거하고, 얻어진 히스토그램에서 깊이 임계값을 구하고, 상기 깊이 임계값을 이용하여 깊이맵을 특정개의 깊이 평면 영역으로 분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환경의 입체영상 생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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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 항에 있어서, 상기 임계값은,아래의 수학식 3을 만족하는 픽셀 i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환경의 입체영상 생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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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 항에 있어서, 상기 깊이 평면(depth plane)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수학식 3을 통해 i값이 획득된 후에 (L+1)개의 깊이값 i가 얻어지면, L개의 깊이 평면을 생성하되, 아래의 수학식 4와 같은 l번째 깊이 평면의 깊이 범위 RlD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환경의 입체영상 생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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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 항에 있어서, 상기 최소값 필터링은,히스트그램에서 깊이값이 i 이면, 주변 M개의 깊이값을 포함해서 아래의 수학식 5를 이용하여 (M+1)개의 깊이값에서 최소값을 얻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환경의 입체영상 생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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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제3 항에 있어서, 상기 최대값 필터링은,아래의 수학식 6을 이용하여 M+1개의 깊이값에서 최대값을 얻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환경의 입체영상 생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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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최종 깊이맵을 획득하는 단계는,아래의 수학식 7 및 수학식 8을 이용하여 각 깊이 평면의 표준편차를 연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환경의 입체영상 생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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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최종 깊이맵을 획득하는 단계는,아래의 수학식 9를 이용하여 깊이 평면의 깊이범위를 축소하여 깊이 평면의 깊이범위를 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환경의 입체영상 생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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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최종 깊이맵을 획득하는 단계는,기준 표준편차를 지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여, 아래의 수학식 10을 이용하여 획득되는 각 깊이 평면의 표준편차 합이 기준 표준편차보다 클때까지 영상 깊이맵의 복잡도를 줄여 깊이범위를 조정한 최종 깊이맵을 획득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환경의 입체영상 생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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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 항에 있어서, 상기 최종 깊이맵을 획득하는 단계는,아래의 수학식 11의 선형 변환식을 이용하여 깊이 평면의 깊이값을 변경하여 깊이범위를 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환경의 입체영상 생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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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이맵을 재조정하여 모바일 환경에서 입체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모바일 환경의 입체영상 생성장치에 있어서,깊이맵의 히스토그램을 처리하는 히스토그램 처리부;깊이맵의 히스토그램에 대한 특정개의 깊이 평면(depth plane)을 생성하는 깊이 평면 생성부; 및생성된 깊이 평면의 표준편차를 연산하여 표준편차의 범위를 축소시킨 후, 축소된 표준편차의 범위에서 깊이 평면의 깊이범위를 조정하여 전체 깊이맵의 표준 편차를 계산하여 최종 깊이맵을 획득하는 깊이맵 재조정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환경의 입체영상 생성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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