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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 및 이에 있어서 경고 정보 제공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37919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주행하고 있는 차량들에 대한 영상 분석을 통하여 위험도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위험도에 기초하여 경고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교통정보시스템 및 이에 있어서 경고 정보 제공 방법에 관한 것이다. 상기 경고 정보 제공 방법은 영상 검지 구간의 차량을 검지하는 단계, 상기 검지 결과를 통하여 선행 차량과 후행 차량의 정지 거리들 또는 선행 차량 및 후행 차량의 속도에 따른 충돌 예상 시간을 검출하며, 상기 검출된 정지 거리들의 비교 또는 상기 검출된 충돌 예상 시간이 기설정된 제 2 임계값 이상인 지의 여부를 통하여 교통 사고 발생 가능성 판단의 지표인 안전성 평가 지표를 산출하는 단계, 상기 정지 거리들의 비교에 따른 안전성 평가 지표 및 상기 충돌 예상 시간과 상기 제 2 임계값의 비교에 따른 안전성 평가 지표 중 적어도 하나와 제 1 임계값의 비교를 통하여 상기 후행 차량의 위험도 지표인 상충 위험도를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상충 위험도 판단의 기준이 된 안전성 평가 지표가 상기 제 1 임계값 이하인 경우 제 1 경고 정보를 긴급 영향권에 존재하는 차량들로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여기서, 상기 긴급 영향권은 주행 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영상 검지 구간 이후의 영역이다. 안전성 평가 지표, SSM, SDI, TTC, RSI, RSTI, 경고 정보, VMS
Int. CL G08G 1/01 (2006.01.01) G08G 1/16 (2006.01.01) G08B 5/22 (2006.01.01)
CPC G08G 1/0133(2013.01) G08G 1/0133(2013.01) G08G 1/013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057645 (2009.06.26)
출원인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061059-0000 (2011.08.25)
공개번호/일자 10-2011-0000238 (2011.01.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090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06.26)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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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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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철 대한민국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2 오주택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3 박재홍 대한민국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4 송태진 대한민국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5 김태진 대한민국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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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관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역삼동) 동림빌딩 *층(아이피즈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민영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 *층(도곡동, 차우빌딩)(맥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3 송인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역삼동) 동림빌딩 *층(아이피즈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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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06.26 수리 (Accepted) 1-1-2009-0389908-11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09.07.06 수리 (Accepted) 1-1-2009-0409810-16
3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09.07.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09-0045883-83
4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09.07.16 수리 (Accepted) 1-1-2009-0432563-62
5 [출원인변경]권리관계변경신고서
[Change of Applicant] Report on Change of Proprietary Status
2010.08.02 수리 (Accepted) 1-1-2010-0499660-10
6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0.08.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0-0069245-49
7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0.08.09 수리 (Accepted) 1-1-2010-0510736-96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12.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586713-07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2.21 수리 (Accepted) 1-1-2011-0122464-61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2.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122955-77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08.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464368-54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6.05 수리 (Accepted) 4-1-2014-5068294-39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16 수리 (Accepted) 4-1-2015-5022074-70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5 수리 (Accepted) 4-1-2019-5155816-75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6 수리 (Accepted) 4-1-2019-5156285-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영상 검지 구간의 차량을 검지하는 단계; 상기 검지 결과를 통하여 선행 차량과 후행 차량의 정지 거리들 또는 선행 차량 및 후행 차량의 속도에 따른 충돌 예상 시간을 검출하며, 상기 검출된 정지 거리들의 비교 또는 상기 검출된 충돌 예상 시간이 기설정된 제 2 임계값 이상인 지의 여부를 통하여 교통 사고 발생 가능성 판단의 지표인 안전성 평가 지표를 산출하는 단계; 상기 정지 거리들의 비교에 따른 안전성 평가 지표 및 상기 충돌 예상 시간과 상기 제 2 임계값의 비교에 따른 안전성 평가 지표 중 적어도 하나와 제 1 임계값의 비교를 통하여 상기 후행 차량의 위험도 지표인 상충 위험도를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상충 위험도 판단의 기준이 된 안전성 평가 지표가 상기 제 1 임계값 이하인 경우 제 1 경고 정보를 긴급 영향권에 존재하는 차량들로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긴급 영향권은 주행 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영상 검지 구간 이후의 영역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에서 경고 정보 제공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의 검지는 영상 검지 장치에 의해 수행되고, 상기 안전성 평가 지표의 산출, 상기 상충 위험도의 획득 및 상기 제 1 경고 정보의 제공은 지역 제어기에 의해 수행되며, 상기 제 1 경고 정보는 차선별로 위험도를 별도로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에서 경고 정보 제공 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 모든 단계들은 지역 제어기에 의해 수행되며, 상기 제 1 경고 정보는 차선별로 위험도를 별도로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에서 경고 정보 제공 방법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안전성 평가 지표의 산출은 지역 제어기에 의해 수행되며, 상기 경고 정보 제공 방법은, 상기 지역 제어기가 상기 산출된 안전성 평가 지표를 통하여 적어도 하나의 제 1 안전성 통계 지표를 산출하는 단계; 상기 지역 제어기가 상기 산출된 제 1 안전성 통계 지표를 교통정보센터로 전송하는 단계; 상기 교통정보센터는 상기 전송된 제 1 안전성 통계 지표를 집계 및 가공하여 제 2 안전성 통계 지표를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교통정보센터는 상기 산출된 제 2 안전성 통계 지표가 기설정된 제 3 임계값 이상인 경우 제 2 경고 정보를 일반 영향권의 차량으로 제공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되, 상기 일반 영향권은 주행 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긴급 영향권 이후의 영역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에서 경고 정보 제공 방법
5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안전성 평가 지표는 안전 거리를 이용하는 정지 거리 지표(Stopping Distance Index, SDI) 또는 충돌 시점을 이용하는 충돌 시점 지표(Time to Collision, TTC)이고, 상기 제 1 안전성 통계 지표로서 실시간 안전 지표(Real-time Safety Index, RSI)는 개별 차량이 상기 영상 검지 구간을 주행하는 데 소요되는 총시간 대비 상기 정지 거리 지표(SDI)에 따라 불안전(Unsafe) 구간으로 지정된 총시간의 비율을 의미하고 RSTI는 개별 차량이 상기 영상 검지 구간을 주행하는 데 소요되는 총시간 대비 상기 충돌 시점 지표(TTC)에 따라 불안전 구간으로 지정된 총시간의 비율을 의미하되, 상기 상충 위험도의 레벨은 상기 정지 거리 지표(SDI) 및 상기 충돌 시점 지표(TTC)를 모두 고려함에 의해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에서 경고 정보 제공 방법
6 6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지역 제어기는 상기 제 1 경고 정보를 제 1 가변 전광 장치(variable messasge signs, VMS)를 통하여 상기 긴급 영향권 내의 차량들로 제공하며, 상기 교통정보센터는 상기 제 2 경고 정보를 제 2 가변 전광 장치를 통하여 일반 영향권 내의 차량들로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에서 경고 정보 제공 방법
7 7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경고 정보 제공 방법은, 상기 교통정보센터가 경고정보지수(Warning Information Index, WII)를 산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되, 상기 경고정보지수(WII)는 상기 교통정보시스템의 운영시간 대비 경고 정보 제공 시간의 비율을 의미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에서 경고 정보 제공 방법
8 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경고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는, 지역 제어기가 상기 산출된 상충 위험도의 레벨을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지역 제어기가 상기 결정된 레벨에 따라 다른 내용의 제 1 경고 정보를 상기 긴급 영향권의 차량으로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상충 위험도의 레벨을 결정하는 단계는, 상기 안전성 평가 지표인 정지 거리 지표(SDI)에 따라 안전(Safe)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상기 상충 위험도를 제 1 위험도(Lv
9 9
제 1 항에서, 상기 경고 정보 제공 방법은, 상기 긴급 영향권의 차량은 상기 제 1 경고 정보에 해당하는 제 3 경고 정보를 일반 영향권의 차량으로 전달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되, 상기 일반 영향권은 주행 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긴급 영향권 이후의 영역이고, 상기 긴급 영향권의 차량에는 차선별로 위험도가 디스플레이되며, 상기 일반 영향권의 차량에는 통합적인 위험도 정보가 디스플레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에서 경고 정보 제공 방법
10 10
영상 검지 구간의 차량 검지 결과를 통하여 선행 차량과 후행 차량의 정지 거리들 또는 선행 차량 및 후행 차량의 속도에 따른 충돌 예상 시간을 검출하며, 상기 검출된 정지 거리들의 비교 또는 상기 검출된 충돌 예상 시간이 기설정된 제 2 임계값 이상인 지의 여부를 통하여 교통 사고 발생 가능성 판단의 지표인 안전성 평가 지표를 산출하는 안정성 평가 지표부; 상기 정지 거리들의 비교에 따른 안전성 평가 지표 및 상기 충돌 예상 시간과 상기 제 2 임계값의 비교에 따른 안전성 평가 지표 중 적어도 하나와 제 1 임계값의 비교를 통하여 상기 후행 차량의 위험도 지표인 상충 위험도를 결정하는 상충 위험도 결정부; 및 상기 상충 위험도에 따른 경고 정보를 긴급 영향권의 차량으로 제공하는 경고 정보부를 포함하되, 상기 긴급 영향권은 주행 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영상 검지 구간 이후의 영역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에 있어서 지역 제어기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안전성 평가 지표는 안전 거리에 따른 정지 거리 지표(Stopping Distance Index, SDI) 및 충돌 시점에 따른 충돌 시점 지표(Time to Collision, TTC)를 포함하며, 상기 상충 위험도 결정부는 상기 정지 거리 지표(SDI)에 따라 안전(Safe)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상기 상충 위험도를 제 1 위험도(Lv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지역 제어기는, 상기 정지 거리 지표(SDI) 및 상기 충돌 시점 지표(TTC)를 통하여 실시간 안전 지표(Real-time Safety Index, RSI) 및 RSTI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실시간 안전 지표(RSI) 및 RSTI를 가지는 교통 정보를 교통정보센터로 전송하는 교통 정보부를 포함하되, 상기 실시간 안전 지표(RSI)는 개별 차량이 상기 영상 검지 구간을 주행하는 데 소요되는 총시간 대비 상기 정지 거리 지표(SDI)에 따라 불안전(Unsafe) 구간으로 지정된 총시간의 비율을 의미하고, 상기 RSTI는 개별 차량이 상기 영상 검지 구간을 주행하는 데 소요되는 총시간 대비 상기 충돌 시점 지표(TTC)에 따라 불안전 구간으로 지정된 총시간의 비율을 의미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에 있어서 지역 제어기
13 13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경고 정보는 상기 긴급 영향권에 제공될 위험도 정보 뿐만 아니라 일반 영향권에 제공될 위험도 정보를 포함하되, 상기 일반 영향권은 주행 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긴급 영향권 이후의 영역이며, 상기 긴급 영향권의 차량은 상기 제공된 경고 정보에 해당하는 경고 정보를 상기 일반 영향권의 차량으로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에 있어서 지역 제어기
14 14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지역 제어기는, 상기 영상 검지 구간에 존재하는 차량들을 검지하는 영상 검지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에 있어서 지역 제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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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토해양부 국토해양부(한국교통연구원) 건설교통기술연구개발사업(건설교통기술연구개발사업) 실시간 교통안전 분석 평가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