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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검지 구간의 차량을 검지하는 단계;
상기 검지 결과를 통하여 선행 차량과 후행 차량의 정지 거리들 또는 선행 차량 및 후행 차량의 속도에 따른 충돌 예상 시간을 검출하며, 상기 검출된 정지 거리들의 비교 또는 상기 검출된 충돌 예상 시간이 기설정된 제 2 임계값 이상인 지의 여부를 통하여 교통 사고 발생 가능성 판단의 지표인 안전성 평가 지표를 산출하는 단계;
상기 정지 거리들의 비교에 따른 안전성 평가 지표 및 상기 충돌 예상 시간과 상기 제 2 임계값의 비교에 따른 안전성 평가 지표 중 적어도 하나와 제 1 임계값의 비교를 통하여 상기 후행 차량의 위험도 지표인 상충 위험도를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상충 위험도 판단의 기준이 된 안전성 평가 지표가 상기 제 1 임계값 이하인 경우 제 1 경고 정보를 긴급 영향권에 존재하는 차량들로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긴급 영향권은 주행 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영상 검지 구간 이후의 영역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에서 경고 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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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의 검지는 영상 검지 장치에 의해 수행되고, 상기 안전성 평가 지표의 산출, 상기 상충 위험도의 획득 및 상기 제 1 경고 정보의 제공은 지역 제어기에 의해 수행되며, 상기 제 1 경고 정보는 차선별로 위험도를 별도로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에서 경고 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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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모든 단계들은 지역 제어기에 의해 수행되며, 상기 제 1 경고 정보는 차선별로 위험도를 별도로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에서 경고 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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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안전성 평가 지표의 산출은 지역 제어기에 의해 수행되며,
상기 경고 정보 제공 방법은,
상기 지역 제어기가 상기 산출된 안전성 평가 지표를 통하여 적어도 하나의 제 1 안전성 통계 지표를 산출하는 단계;
상기 지역 제어기가 상기 산출된 제 1 안전성 통계 지표를 교통정보센터로 전송하는 단계;
상기 교통정보센터는 상기 전송된 제 1 안전성 통계 지표를 집계 및 가공하여 제 2 안전성 통계 지표를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교통정보센터는 상기 산출된 제 2 안전성 통계 지표가 기설정된 제 3 임계값 이상인 경우 제 2 경고 정보를 일반 영향권의 차량으로 제공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되,
상기 일반 영향권은 주행 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긴급 영향권 이후의 영역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에서 경고 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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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안전성 평가 지표는 안전 거리를 이용하는 정지 거리 지표(Stopping Distance Index, SDI) 또는 충돌 시점을 이용하는 충돌 시점 지표(Time to Collision, TTC)이고, 상기 제 1 안전성 통계 지표로서 실시간 안전 지표(Real-time Safety Index, RSI)는 개별 차량이 상기 영상 검지 구간을 주행하는 데 소요되는 총시간 대비 상기 정지 거리 지표(SDI)에 따라 불안전(Unsafe) 구간으로 지정된 총시간의 비율을 의미하고 RSTI는 개별 차량이 상기 영상 검지 구간을 주행하는 데 소요되는 총시간 대비 상기 충돌 시점 지표(TTC)에 따라 불안전 구간으로 지정된 총시간의 비율을 의미하되,
상기 상충 위험도의 레벨은 상기 정지 거리 지표(SDI) 및 상기 충돌 시점 지표(TTC)를 모두 고려함에 의해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에서 경고 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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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지역 제어기는 상기 제 1 경고 정보를 제 1 가변 전광 장치(variable messasge signs, VMS)를 통하여 상기 긴급 영향권 내의 차량들로 제공하며, 상기 교통정보센터는 상기 제 2 경고 정보를 제 2 가변 전광 장치를 통하여 일반 영향권 내의 차량들로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에서 경고 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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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경고 정보 제공 방법은,
상기 교통정보센터가 경고정보지수(Warning Information Index, WII)를 산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되,
상기 경고정보지수(WII)는 상기 교통정보시스템의 운영시간 대비 경고 정보 제공 시간의 비율을 의미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에서 경고 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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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경고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는,
지역 제어기가 상기 산출된 상충 위험도의 레벨을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지역 제어기가 상기 결정된 레벨에 따라 다른 내용의 제 1 경고 정보를 상기 긴급 영향권의 차량으로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상충 위험도의 레벨을 결정하는 단계는,
상기 안전성 평가 지표인 정지 거리 지표(SDI)에 따라 안전(Safe)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상기 상충 위험도를 제 1 위험도(L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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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서, 상기 경고 정보 제공 방법은,
상기 긴급 영향권의 차량은 상기 제 1 경고 정보에 해당하는 제 3 경고 정보를 일반 영향권의 차량으로 전달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되,
상기 일반 영향권은 주행 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긴급 영향권 이후의 영역이고, 상기 긴급 영향권의 차량에는 차선별로 위험도가 디스플레이되며, 상기 일반 영향권의 차량에는 통합적인 위험도 정보가 디스플레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에서 경고 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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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검지 구간의 차량 검지 결과를 통하여 선행 차량과 후행 차량의 정지 거리들 또는 선행 차량 및 후행 차량의 속도에 따른 충돌 예상 시간을 검출하며, 상기 검출된 정지 거리들의 비교 또는 상기 검출된 충돌 예상 시간이 기설정된 제 2 임계값 이상인 지의 여부를 통하여 교통 사고 발생 가능성 판단의 지표인 안전성 평가 지표를 산출하는 안정성 평가 지표부;
상기 정지 거리들의 비교에 따른 안전성 평가 지표 및 상기 충돌 예상 시간과 상기 제 2 임계값의 비교에 따른 안전성 평가 지표 중 적어도 하나와 제 1 임계값의 비교를 통하여 상기 후행 차량의 위험도 지표인 상충 위험도를 결정하는 상충 위험도 결정부; 및
상기 상충 위험도에 따른 경고 정보를 긴급 영향권의 차량으로 제공하는 경고 정보부를 포함하되,
상기 긴급 영향권은 주행 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영상 검지 구간 이후의 영역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에 있어서 지역 제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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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안전성 평가 지표는 안전 거리에 따른 정지 거리 지표(Stopping Distance Index, SDI) 및 충돌 시점에 따른 충돌 시점 지표(Time to Collision, TTC)를 포함하며,
상기 상충 위험도 결정부는 상기 정지 거리 지표(SDI)에 따라 안전(Safe)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상기 상충 위험도를 제 1 위험도(L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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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지역 제어기는,
상기 정지 거리 지표(SDI) 및 상기 충돌 시점 지표(TTC)를 통하여 실시간 안전 지표(Real-time Safety Index, RSI) 및 RSTI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실시간 안전 지표(RSI) 및 RSTI를 가지는 교통 정보를 교통정보센터로 전송하는 교통 정보부를 포함하되,
상기 실시간 안전 지표(RSI)는 개별 차량이 상기 영상 검지 구간을 주행하는 데 소요되는 총시간 대비 상기 정지 거리 지표(SDI)에 따라 불안전(Unsafe) 구간으로 지정된 총시간의 비율을 의미하고, 상기 RSTI는 개별 차량이 상기 영상 검지 구간을 주행하는 데 소요되는 총시간 대비 상기 충돌 시점 지표(TTC)에 따라 불안전 구간으로 지정된 총시간의 비율을 의미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에 있어서 지역 제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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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경고 정보는 상기 긴급 영향권에 제공될 위험도 정보 뿐만 아니라 일반 영향권에 제공될 위험도 정보를 포함하되,
상기 일반 영향권은 주행 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긴급 영향권 이후의 영역이며, 상기 긴급 영향권의 차량은 상기 제공된 경고 정보에 해당하는 경고 정보를 상기 일반 영향권의 차량으로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에 있어서 지역 제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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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지역 제어기는,
상기 영상 검지 구간에 존재하는 차량들을 검지하는 영상 검지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에 있어서 지역 제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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