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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용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및 그 제조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3806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차량용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및 그 제조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평행하게 배치되는 제1 및 제2종축지지대와, 상기 제1 및 제2종축지지대를 연결하는 횡축지지대로 이루어지되; 상기 제1 및 제2종축지지대와 횡축지지대는 강화섬유에 기지재료를 함침하여 반경화시킨 프리프레그를 적용하여 제조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복합소재 대차프레임과, 그와 같은 대차프레임의 제조방법을 제공한다.본 발명에 따른 대차프레임은 횡축지지대를 중공관 형태로 제작하고, 이를 일차적으로 종축지지대 구조재와 접착물질로 접합하므로 구조가 간단하여 추가적인 가공 공정을 최소화하면서도 접합된 부분의 구조적 취약성을 보완하기 위해 강화섬유가 기지재료에 함침된 프리프레그를 적층하여 요구 두께를 맞추고 접합부를 보강하여 종축지지대와 횡축지지대의 이음부는 충분한 강도를 확보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철도차량,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Int. CL B29C 70/30 (2006.01) B61D 17/04 (2006.01) B29C 70/50 (2006.01)
CPC B61F 5/523(2013.01) B61F 5/523(2013.01) B61F 5/523(2013.01) B61F 5/52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120536 (2009.12.07)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135004-0000 (2012.04.03)
공개번호/일자 10-2011-0064096 (2011.06.1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40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12.07)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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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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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석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산본로 ***, 충무주공 *
2 윤혁진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3 권태수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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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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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12.07 수리 (Accepted) 1-1-2009-0754255-7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6.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7.14 수리 (Accepted) 9-1-2011-0059246-1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9.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509656-98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11.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877605-10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11.07 수리 (Accepted) 1-1-2011-0877610-38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4.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195949-73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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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행하게 배치되는 제1 및 제2종축지지대와, 상기 제1 및 제2종축지지대를 연결하는 횡축지지대로 이루어지되; 상기 제1 및 제2종축지지대와 횡축지지대는 강화섬유에 기지재료를 함침하여 반경화시킨 프리프레그를 적용하여 제조되되,상기 제 1 및 제2종축지지대와, 횡축지지대를 접합한 상태에서 사방에 프리프레그를 이용해 1차 스킨을 형성하고, 전체적으로 프리프레그를 이용해 2차스킨을 형성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강화섬유는 탄소섬유, 유리섬유, 아라미드 섬유 중에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기지재료는 에폭시 또는 폴리에스터 및 페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제1 및 제2종축지지대는 강화섬유 프리폼(preform)에 수지를 주입하여 경화시켜 제작된 하중지지용 리브와, 그 리브 사이의 공간을 메우는 가볍고 변형이 쉬운 포상물질(foam)로 구성되는 구조재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5 5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횡축지지대는 원형 또는 다각형의 중공형태로 제작되는데 강화섬유가 기지재료에 함침된 프리프레그를 적층하여 제조하거나, 또는 와인딩 기법을 이용하여 제조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6 6
제 5항에 있어서,상기 횡축지지대의 양단부에 형성된 개구부에는 마감부재를 기지재료로 접착하여 마감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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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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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섬유에 기지재료를 함침하여 반경화시킨 프리프레그를 적용하여 제1 및 제2종축지지대를 제조하는 단계;중공형태로 강화섬유가 기지재료에 함침된 프리프레그를 적층하여 제조하거나 또는 와인딩 기법을 이용하여 횡축지지대를 제조하는 단계;상기 횡축지지대의 양단부에 형성된 개구부에 기지재료와 같은 접착물질로 마감부재를 접착시키는 단계;상기 횡축지지대의 양단부에 제1 및 제2종축지지대를 기지재료로 접착하는 단계;상기 제1 및 제2종축지지대와 횡축지지대 이음부의 중앙부, 전/후면부, 측면부 및 상/하부를 강화섬유가 기지재료에 함침된 프리프레그로 사방에서 감싸 1차 스킨을 형성하는 단계;상기 1차 스킨을 형성한 후, 추가보강 및 두께를 맞추기 위해 2차적으로 프리프레그를 감싸 2차 스킨을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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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상/하부 1차스킨은 강화섬유를 90°방향으로 교차되게 적층하거나 또는 ±45°형태로 교차되게 적층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조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