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지하철 역사 등과 같은 건축물 실내에 공기를 공급하는 공기조화기 등에 설치되어 외부유입공기 중의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미세먼지 저감장치로서, 다수의 축류 방식 싸이클론(axial-flow type cyclone)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유입된 공기의 유속을 이용하여 원심력을 발생시키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 별도의 원심력 발생을 위한 동력이 필요 없으며 외부유입공기 중의 미세먼지 제거 효율을 향상시키고 유지보수를 최소화 시킨 새로운 형태의 미세먼지 저감장치에 관한 것이다. 싸이클론, 미세먼저, 저감, 필터, 공기조화기, 제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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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CL | B04C 5/185 (2006.01) |
CPC | B04C 5/185(2013.01) B04C 5/185(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090012403 (2009.02.16) |
출원인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식회사 리트코 |
등록번호/일자 | 10-1082023-0000 (2011.11.03) |
공개번호/일자 | 10-2010-0093283 (2010.08.25)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11110)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09.02.16) |
심사청구항수 | 2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대한민국 | 경기도 의왕시 철 |
2 | 주식회사 리트코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권순박 | 대한민국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
2 | 박덕신 | 대한민국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
3 | 조영민 | 대한민국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
4 | 한석윤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양천구 |
5 | 김진호 | 대한민국 | 경기도 오산시 |
6 | 이우동 | 대한민국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
7 | 안태기 | 대한민국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
8 | 신정렬 | 대한민국 |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
9 | 강중구 | 대한민국 | 인천광역시 계양구 |
10 | 이승환 | 대한민국 | 경기도 여주군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이준서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법무법인케이씨엘)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대한민국 | 경기도 의왕시 철 |
2 | 주식회사 리트코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09.02.16 | 수리 (Accepted) | 1-1-2009-0093814-19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09.06.18 | 수리 (Accepted) | 4-1-2009-5119671-62 |
3 | [대리인해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Dismissal of Sub-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
2009.10.06 | 수리 (Accepted) | 1-1-2009-0610591-61 |
4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10.09.15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5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10.10.19 | 수리 (Accepted) | 9-1-2010-0066164-95 |
6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1.02.07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066638-52 |
7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1.04.06 | 수리 (Accepted) | 1-1-2011-0249865-55 |
8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1.04.06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249866-01 |
9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1.10.11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585028-06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05.24 | 수리 (Accepted) | 4-1-2013-0021753-87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07.05 | 수리 (Accepted) | 4-1-2013-0030114-33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07.05 | 수리 (Accepted) | 4-1-2013-0030113-98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12.29 | 수리 (Accepted) | 4-1-2014-5159566-65 |
번호 | 청구항 |
---|---|
1 |
1 복수개의 축방향 관통공(10)이 형성되어 있는 본체(2)로 이루어지며; 상기 축방향 관통공(10)의 내부에는, 축(21)과, 상기 축(21)의 측면에 부착되어 흐름을 형성하는 날개(22)로 이루어지고, 상기 날개(22)의 외면은 축방향 관통공(10)의 내면에 닿도록 접하고 있어, 상기 축방향 관통공(10)의 유입구를 통해 유입된 외부유입공기가 유입되는 방향과 나란하게 배치되어 있는 축(21)의 날개(22)를 따라 회전하면서 상기 축방향 관통공(10)을 지나가게 하는 싸이클론 흐름 형성부재(20)가 구비되어 있고; 상기 축방향 관통공(10)의 후방으로 상기 본체(2)에는 동축으로 유출구(11)가 형성되어 있으며; 상기 축방향 관통공(10)과 상기 유출구(11) 사이에는 축방향에 수직한 횡방향으로 미세먼지를 수집하는 수집공간(30)이 형성되고; 상기 유출구(11)에는 본체(2)의 배면측 외부에서 본체(2)의 내측 방향으로 함몰되어 있는 함몰편(12)이 구비되어 있으며; 상기 수집공간(30)의 하부에는 취합부(31)가 형성되어 있고; 상기 축방향 관통공(10), 상기 싸이클론 흐름 형성부재(20) 및 상기 수집공간(30)은 복층으로 구비되어 있되, 상기 복층의 층간을 구분하기 위하여 내부 수평 구획판(4)이 본체(2)에 구비되어 있으며; 상기 내부 수평 구획판(4)에도 취합부(31)가 형성되어 있고, 상기 취합부(31)로 미세먼지가 모이도록 경사지게 형성되어 있고; 상기 본체(2)에는 내부 수직 구획판(3)이 구비되어 있어, 상기 내부 수평 구획판(4)과 상기 내부 수직 구획판(3)에 의해 싸이클론 흐름 형성부재(20)가 2개씩 한 쌍을 이루고 있으며; 상기 내부 수직 구획판(3)과 상기 내부 수평 구획판(4)에 의해 구분되는 한 쌍의 싸이크론 흐름 형성부재(20)의 날개(22)는, 날개(22)를 통과한 외부유입공기가 서로 마주보는 방향으로 회전하여 상기 한 쌍의 싸이클론 흐름 형성부재(20)에 의해 형성되는 회전 공기가 서로 마주보면서 아래 방향으로 회전하도록, 날개(22)의 꼬임방향이 서로 마주보도록 구성되어 있고; 상기 축(21)과 상기 날개(22)는 상기 본체(2)의 상기 축방향 관통공(10)으로부터 착탈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어; 외부유입공기가 축류형태로 상기 축방향 관통공(10)의 싸이클론 흐름 형성부재(20)를 통과하면서 원심력에 의해 미세먼지가 상기 수집공간(30)으로 흩어짐으로써 별도의 동력원 없이도 외부유입공기의 흐름을 통해 외부유입공기로부터 미세먼지가 제거되는데, 한 쌍의 싸이클론 흐름 형성부재(20)의 날개(22) 꼬임방향에 의해 회전공기가 서로 마주하여 아래로 회전하게 되어, 외부유입공기로부터 분리된 미세 먼지가 수직 하강하여 수집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축류 싸이클론 방식의 미세먼지 저감장치 |
2 |
2 삭제 |
3 |
3 제1항 에 있어서, 상기 축방향 관통공(10)으로만 공기가 불어넣어지도록 상기 축방향 관통공(10)의 유입구 각각에는 직접 외부공기의 유입을 유도하는 유도관(13)이 설치되며, 유출구(11)를 벗어난 정화된 공기가 배출관(14)을 통해서만 흐르도록 각각의 유출구(11)에는 배출관(14)이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축류 싸이클론 방식의 미세먼지 저감장치 |
4 |
4 삭제 |
5 |
5 삭제 |
6 |
6 삭제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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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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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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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 등록번호 | 10-1082023-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090216 출원 번호 : 1020090012403 공고 연월일 : 20111110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11011 청구범위의 항수 : 2 유별 : B04C 5/185 발명의 명칭 : 무동력 싸이클론 방식의 미세먼지 저감장치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주식회사 리트코 서울특별시 강남구... |
1 |
(권리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
제 1 - 3 년분 | 금 액 | 61,500 원 | 2011년 11월 04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84,000 원 | 2014년 08월 29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84,000 원 | 2015년 11월 02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58,800 원 | 2015년 11월 10일 | 납입 |
제 7 년분 | 금 액 | 123,200 원 | 2017년 11월 02일 | 납입 |
제 8 년분 | 금 액 | 88,000 원 | 2018년 09월 07일 | 납입 |
제 9 년분 | 금 액 | 176,000 원 | 2019년 08월 27일 | 납입 |
제 10 년분 | 금 액 | 175,000 원 | 2020년 09월 11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09.02.16 | 수리 (Accepted) | 1-1-2009-0093814-19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09.06.18 | 수리 (Accepted) | 4-1-2009-5119671-62 |
3 | [대리인해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 2009.10.06 | 수리 (Accepted) | 1-1-2009-0610591-61 |
4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10.09.15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5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10.10.19 | 수리 (Accepted) | 9-1-2010-0066164-95 |
6 | 의견제출통지서 | 2011.02.07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066638-52 |
7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1.04.06 | 수리 (Accepted) | 1-1-2011-0249865-55 |
8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1.04.06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249866-01 |
9 | 등록결정서 | 2011.10.11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585028-06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05.24 | 수리 (Accepted) | 4-1-2013-0021753-87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07.05 | 수리 (Accepted) | 4-1-2013-0030114-33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07.05 | 수리 (Accepted) | 4-1-2013-0030113-98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12.29 | 수리 (Accepted) | 4-1-2014-5159566-65 |
기술번호 | KST20140388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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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기관 | NTB |
기술공급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기술명 | 무동력 싸이클론 방식의 미세먼지 저감장치 |
기술개요 |
본 발명은, 지하철 역사 등과 같은 건축물 실내에 공기를 공급하는 공기조화기 등에 설치되어 외부유입공기 중의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미세먼지 저감장치로서, 다수의 축류 방식 싸이클론(axial-flow type cyclone)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유입된 공기의 유속을 이용하여 원심력을 발생시키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 별도의 원심력 발생을 위한 동력이 필요 없으며 외부유입공기 중의 미세먼지 제거 효율을 향상시키고 유지보수를 최소화 시킨 새로운 형태의 미세먼지 저감장치에 관한 것이다. 싸이클론, 미세먼저, 저감, 필터, 공기조화기, 제거 |
개발상태 | 기술개발완료 |
기술의 우수성 | |
응용분야 | 공조시스템, 대형 지하공간 설비 |
시장규모 및 동향 | |
희망거래유형 | 기술매매, |
사업화적용실적 | |
도입시고려사항 |
과제고유번호 | 1615002027 |
---|---|
세부과제번호 | 43830 |
연구과제명 | 도시철도표준화2단계 연구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국토해양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11 |
연구기간 | 200707~201206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기타 |
과제고유번호 | 1615000746 |
---|---|
세부과제번호 | 43830 |
연구과제명 | 도시철도표준화2단계연구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국토해양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09 |
연구기간 | 200707~201206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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