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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향 제어 장치

  • 기술번호 : KST2014038986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조향 제어 장치에 관한 것이다. 더욱 상세하게는, 차량의 선회주행시 언더스티어링(Under-Steering)과 오버스티어링(Over-Steering)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선회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조향 제어 장치에 관한 것이다.
Int. CL B62D 6/00 (2006.01) B62D 6/10 (2006.01)
CPC B62D 5/046(2013.01) B62D 5/046(2013.01) B62D 5/046(2013.01) B62D 5/04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31605 (2010.04.07)
출원인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136913-0000 (2012.04.09)
공개번호/일자 10-2011-0112488 (2011.10.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42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4.07)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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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구 달성군 현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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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광민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성군 다사읍 매곡
2 이성훈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수성구
3 손병점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4 금대현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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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은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층(역삼동, 옥산빌딩)(특허법인(유한)유일하이스트)
2 송해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층(역삼동, 옥산빌딩)(특허법인(유한)유일하이스트)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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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구 달성군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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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4.07 수리 (Accepted) 1-1-2010-0219914-12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1.13 수리 (Accepted) 4-1-2011-5007932-94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4.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5.16 수리 (Accepted) 9-1-2011-0041276-15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8.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465512-12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9.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688180-18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9.02 수리 (Accepted) 1-1-2011-0688179-72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3.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184687-58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7.31 수리 (Accepted) 4-1-2012-5164108-1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7.31 수리 (Accepted) 4-1-2012-5164104-34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11.11 수리 (Accepted) 4-1-2013-5149764-85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18 수리 (Accepted) 4-1-2018-5260250-39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8 수리 (Accepted) 4-1-2020-5134633-0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속정보 및 마찰력정보에 근거하여, 정상 선회궤적을 추종하기 위한 뉴트럴 선회반경을 계산하는 뉴트럴 선회반경 계산부; 상기 차속정보 및 하중정보 중 하나 이상과, 상기 계산된 뉴트럴 선회반경에 근거하여 기준 조향각을 계산하는 기준 조향각 계산부; 상기 기준 조향각 및 입력된 운전자 조향각 간의 조향각 차이값에 근거하여, 상기 운전자 조향각이 언더스티어링 방지를 위한 최소 임계 조향각 또는 오버스티어링 방지를 위한 최대 임계 조향각에 근접한 근접 정도에 상응하는 조향반력토크를 계산하는 조향반력토크 계산부; 및 상기 조향반력토크에 기초하여 모터 구동을 위한 제어전류를 발생시키는 모터 구동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조향 제어 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차량속도 센서를 통해 상기 차속정보를 검출하고 마찰력감지 센서를 통해 상기 마찰력정보를 검출하며 조향각 센서를 통해 조향각정보를 검출하여, 상기 조향각정보로부터 확인된 조향각이 속도 및 마찰력 대비 최소 안전 조향각을 초과하는지를 확인하여, 확인 결과에 따라 선회모드로의 진입 여부를 판단하는 선회모드 진입 판단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조향 제어 장치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뉴트럴 선회반경 계산부는, 차량속도 센서를 통해 검출된 상기 차속정보로부터 확인된 차속을 제곱한 값에 비례하고, 마찰력감지 센서를 통해 검출된 마찰력정보로부터 확인된 횡방향 마찰계수와 반비례하도록, 상기 뉴트럴 선회반경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조향 제어 장치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기준 조향각 계산부는, 전륜 하중 및 후륜 하중을 포함하는 상기 하중정보를 검출하여, 상기 검출된 하중정보를 토대로, 상기 전류 하중 및 상기 후륜 하중 간의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슬립 앵글에 의한 선회조향각 오차를 보상하기 위한 하중 계수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하중 계수, 상기 검출된 차속정보 및 상기 계산된 뉴트럴 선회반경에 근거하여 상기 기준 조향각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조향 제어 장치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조향반력토크 계산부는, 상기 기준 조향각 및 상기 운전자 조향각 간의 상기 조향각 차이값을 계산하고, 언더스티어링 방지를 위한 상기 최소 임계 조향각 및 오버스티어링 방지를 위한 상기 최대 임계 조향각을 결정하며, 상기 조향각 차이값이, 상기 최소 임계 조향각 또는 상기 최대 임계 조향각과 상기 기준 조향각 간의 차이에 일정 계수를 곱한 값보다 얼마나 큰지를 확인함으로써, 상기 입력된 운전자 조향각이 상기 최소 임계 조향각 또는 상기 최대 임계 조향각에 근접한 근접 정도를 파악하고, 상기 파악된 근접 정도에 상응하는 상기 조향반력토크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조향 제어 장치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조향반력토크 계산부는, 상기 조향반력토크가 운전자에 의해 느껴지도록 조향휠에 상기 조향반력토크에 해당하는 힘을 발생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조향 제어 장치
7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조향반력토크 계산부는, 상기 입력된 운전자 조향각이 상기 최소 임계 조향각 또는 상기 최대 임계 조향각에 근접한 근접 정도에 상응하는 상기 조향반력토크에 대한 조향반력토크 맵을 미리 저장해두고, 상기 조향반력토크 맵을 참조하여, 상기 입력된 운전자 조향각이 상기 최소 임계 조향각 또는 상기 최대 임계 조향각에 더 많이 근접할수록 상기 조향반력토크를 더 큰 값으로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조향 제어 장치
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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