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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성 향상 장치

  • 기술번호 : KST2014039914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개질가스 재순환을 이용한 개질장치의 시동성 향상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차량에 개질장치를 장착하여 사용할 시, 상기 개질장치의 초기 시동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차량이 운전 중에는 개질장치로부터 발생되는 개질장치의 일부를 실린더에 일정용량 저장하고, 차량이 초기 구동될 시에는 저장되어 있는 개질가스를 개질장치에 공기와 함께 유입한 후, 전기점화장치를 통해 연소반응을 일으켜 촉매측 전단의 온도를 상승시킴으로써 상기 개질장치가 빠르게 시동 될 수 있도록 하며, 상기 개질장치의 온도가 구동온도 조건인 300℃를 넘어갈 경우에는 연소반응의 중단을 위해 개질가스 공급을 중단하고, 연료와 공기만을 개질장치로 유입시켜 사용될 수 있도록 한 개질가스 재순환을 이용한 개질장치의 시동성 향상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개질, 촉매, 연료공급시스템, 배기가스, 실린더, 엔진, 차량, 초기 운전
Int. CL F01N 3/22 (2006.01) F01N 3/20 (2006.01)
CPC F01N 3/22(2013.01) F01N 3/22(2013.01) F01N 3/22(2013.01) F01N 3/22(2013.01) F01N 3/2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128044 (2008.12.16)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05743-0000 (2010.12.28)
공개번호/일자 10-2010-0069377 (2010.06.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01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12.16)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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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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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철웅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오승묵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최영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이선엽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김창업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6 김창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7 강건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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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리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평대로 ***, *층(반포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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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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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12.16 수리 (Accepted) 1-1-2008-0864858-56
2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09.10.07 수리 (Accepted) 1-1-2009-0615319-20
3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0.12.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574536-96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9-31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4-14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공기 및 연료를 공급하며, 제 1체크밸브(11)가 설치되는 공급라인(10)과; 상기 공급라인(10)이 전단에 연통되고, 내부에 촉매(21)를 내장하여 개질가스를 생성하는 개질장치(20)와; 상기 개질장치(20)의 촉매(21) 전단에 설치되는 전기점화장치(22)와; 상기 개질장치(20)의 촉매(21) 전단에 설치되는 온도센서(80)와; 상기 개질장치(20)의 후단에 연결되는 열교환기(30)와; 상기 개질장치(20)와 열교환기(30) 사이에 설치되는 삼상밸브(23)와; 상기 열교환기(30)와 연결되며 개질가스를 저장하는 실린더(40)와; 상기 개질장치(20)의 전단과 실린더(40)를 연결하며, 제 2체크밸브(51)가 설치되는 재순환라인(50)과; 상기 실린더(40) 내부 압력을 소정 압력으로 조정하는 릴리프 밸브(60)와; 상기 실린더(40)와 연통되어 엔진으로 개질가스를 분사하는 인젝터(70); 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질가스 재순환을 이용한 개질장치의 시동성 향상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개질가스 재순환을 이용한 개질장치의 시동성 향상장치는 상기 온도센서(80), 제 1, 2체크밸브(11, 51), 삼상밸브(23)와 각각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상기 온도센서(80)의 측정온도에 따라 제 1, 2체크밸브(11, 51)를 온/오프(ON/OFF) 제어하고 삼상밸브(23)를 방향 전환시키는 제어부(90)가 더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질가스 재순환을 이용한 개질장치의 시동성 향상장치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90)는 차량 및 개질장치(20)의 초기 구동시 또는, 온도센서(80)에서 측정된 촉매(21) 전단측(α) 온도가 300℃ 이하일 경우에는 제 1체크밸브(11)는 오프(OFF)시키고, 제 2체크밸브(51)는 온(ON)시킴으로써, 상기 실린더(40)에 저장되어 있는 개질가스 및 공급라인(10)을 통한 공기만을 개질장치(20)로 유입시킨 후 상기 전기점화장치(22)를 통한 연소반응으로 촉매(21) 전단측(α)의 온도가 상승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질가스 재순환을 이용한 개질장치의 시동성 향상장치
4 4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90)는 차량이 운전되는 동안이나, 또는 온도센서(80)에서 측정된 촉매(21) 전단측(α) 온도가 300℃ 이상일 경우 상기 제 2체크밸브(51)는 오프시켜 개질가스가 개질장치(20)로 유입되지 않도록 제어하고, 상기 제 1체크밸브(11)는 온시켜 공급라인(10)을 통해 공기와 연료가 시동된 개질장치(20)로 유입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질가스 재순환을 이용한 개질장치의 시동성 향상장치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삼상밸브(23)는 제어부(90)와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제어부(90)로부터 전달받은 신호에 의해 방향이 전환되되, 상기 제어부(90)에서 측정된 촉매(21) 전단측(α) 온도가 300℃ 이하일 경우에는 상기 개질장치(20) 내에서 연소반응이 완료된 가스를 외부로 배출되도록 방향이 전환되고, 측정된 촉매(21) 전단측(α) 온도가 300℃ 이상일 경우에는 개질장치(20)와 열교환기(30)가 상호 연결되도록 방향이 전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질가스 재순환을 이용한 개질장치의 시동성 향상장치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개질가스 재순환을 이용한 개질장치의 시동성 향상장치는 차량이 운전되는 동안 개질장치(20)로부터 유동된 개질가스를 일정용량 저장하여, 차량의 초기구동시 제 2체크밸브(51)를 온시켜 개질장치(20)로 저장된 개질가스를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질가스 재순환을 이용한 개질장치의 시동성 향상장치
7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릴리프 밸브(60)는 차량의 초기 구동시, 상기 개질장치(20)의 전단으로 유입되는 개질가스가 공기의 압력에 의해 역류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개질가스가 저장되는 실린더(40) 내부를 가압하여, 실린더(40) 내 압력이 상기 공기의 압력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유지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질가스 재순환을 이용한 개질장치의 시동성 향상장치
8 8
차량 운전시 개질장치(20)로부터 발생되는 개질가스를 일정용량 실린더(40)에 저장하여, 차량의 초기 구동시 실린더(40)에 저장되어 있는 개질가스를 공기와 함께 개질장치(20)의 전단으로 유입시킨 후, 전기점화장치(22)를 통한 연소반응으로 개질장치(20) 내의 촉매(21) 전단측(α)의 온도가 상승되어 개질장치(20)의 초기 구동이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되, 상기 개질가스가 공급되는 공기의 압력에 의해 역류되지 않도록 릴리프 밸브(60)를 통해 실린더(40) 내부를 가압하여 상기 공기의 압력보다 상기 개질가스의 압력이 높도록 유지함과 동시에, 개질장치(20)를 거치며 연소반응이 완료된 가스를 외부로 배출되도록 하고, 상기 촉매(21) 전단측(α) 온도를 항시 체크하여 300℃ 이상이 될 경우에는 개질가스의 공급을 중단하고, 연료와 공기만을 유입시켜 개질장치(20)를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질가스 재순환을 이용한 개질장치의 시동성 향상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기계연구원 기본사업 초저공해 신엔진 시스템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