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산화촉매 활성화구조

  • 기술번호 : KST201403992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저온연소를 시켜 NOx와 PM을 줄이는 저온연소를 하는 디젤엔진에서 다량으로 배출되는 CO와 HC를 저감시키고자 흡기관으로 공급되는 공기를 후처리장치에 공급하여 산화촉매방식의 후처리장치(DOC)를 활성화시켜 처리효율을 높이도록 이루어진 저온연소를 하는 디젤엔진의 후처리장치 산화촉매 활성화구조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본 발명의 저온연소를 하는 디젤엔진의 후처리장치 산화촉매 활성화구조는, 엔진의 연소실에서 연소되어 배출되는 고온의 배기가스의 일부를 연소실에 재공급하도록 이루어진 배기가스 재순환장치가 설치되고, 상기 연소실에서 연소되어 배출되는 배기가스에 포함되어 있는 유해물질을 제거하기 위하여 배기관에 산화촉매방식의 후처리장치가 설치되고, NOx와 PM을 줄이고자 저온연소를 하도록 이루어진 디젤엔진에 있어서, 상기 연소실에 공기를 공급하기 위하여 형성된 흡기관과, 후처리장치의 전단의 배기관 사이에는 공기 공급관이 설치되어 상기 흡기관으로 공급되는 일부 공기가 후처리장치에 공급되도록 이루어지며, 상기 배기가스 재순환장치는 고압의 EGR가스를 이용하는 HPL(High Pressure Loop) 방식 또는 저압의 EGR가스를 이용하는 LPL(Low Pressure Loop)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저온연소, 디젤엔진, EGR, DOC, 활성화구조
Int. CL F02D 21/08 (2006.01) F01N 3/05 (2006.01)
CPC F01N 3/30(2013.01) F01N 3/30(2013.01) F01N 3/30(2013.01) F01N 3/30(2013.01) F01N 3/30(2013.01) F01N 3/3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063308 (2008.07.01)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999865-0000 (2010.12.03)
공개번호/일자 10-2010-0003423 (2010.01.1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0120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07.01)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철웅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김창기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최영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4 이석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오승묵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6 강건용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리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평대로 ***, *층(반포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07.01 수리 (Accepted) 1-1-2008-0474300-1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9.10.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09.10.12 수리 (Accepted) 1-1-2009-0621661-16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9.11.13 수리 (Accepted) 9-1-2009-0062872-95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05.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215020-74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07.12 수리 (Accepted) 1-1-2010-0448154-34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07.1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448147-14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0.10.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474734-1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4-14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9-31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엔진의 연소실에서 연소되어 배출되는 고온의 배기가스의 일부를 연소실에 재공급하도록 이루어진 배기가스 재순환장치가 설치되고, 상기 연소실에서 연소되어 배출되는 배기가스에 포함되어 있는 유해물질을 제거하기 위하여 배기관에 DOC방식의 후처리장치가 설치되고, NOx와 PM을 줄이고자 저온연소를 하도록 이루어진 디젤엔진에서 후처리장치의 산화촉매를 활성화하는 방법에 있어서, 상기 연소실(11)에 공기를 공급하기 위하여 형성된 흡기관(30)과, 후처리장치(50)의 전단의 배기관(40) 사이에는 공기 공급관(60)이 설치되어 상기 흡기관(30)으로 공급되는 일부 공기가 후처리장치(50)에 공급되도록 이루어지고, 상기 공기 공급관(60)의 길이중간에는 상기 후처리장치(50)측으로 공급되는 공기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밸브(61)가 설치되고, 상기 밸브(61)는 엔진을 제어하는 ECU에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상기 ECU에 의하여 후처리장치(50)에 공급되는 공기량이 조절됨을 특징으로 하는 저온연소를 하는 디젤엔진에서 후처리장치의 산화촉매 활성화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배기가스 재순환장치는 고압의 EGR가스를 이용하는 HPL(High Pressure Loop) 방식임을 특징으로 하는 저온연소를 하는 디젤엔진에서 후처리장치의 산화촉매 활성화방법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배기가스 재순환장치는 저압의 EGR가스를 이용하는 LPL(Low Pressure Loop) 방식임을 특징으로 하는 저온연소를 하는 디젤엔진에서 후처리장치의 산화촉매 활성화방법
4 4
삭제
5 5
삭제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밸브(61)는 솔레노이드 밸브가 사용됨을 특징으로 하는 저온연소를 하는 디젤엔진에서 후처리장치의 산화촉매 활성화방법
7 7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배기가스 재순환장치(20)의 배기가스 공급관(21)은 일단이 엔진의 배기포트(13) 또는 배기관(40) 전단부에 설치되고, 타단은 공기가 공급되는 흡기포트(12)의 전단부의 흡기관(30)에 설치되어 고압의 배기가스를 재순환공급 하도록 이루어짐을 특징으로 하는 저온연소를 하는 디젤엔진에서 후처리장치의 산화촉매 활성화방법
8 8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배기가스 재순환장치(20)의 배기가스 공급관(21)은 일단이 후처리장치(50)의 후단부의 배기관(40)에 설치되고, 타단은 흡기관(30)의 전단부에 설치되어 저압의 배기가스를 재순환공급 하도록 이루어짐을 특징으로 하는 저온연소를 하는 디젤엔진의 후처리장치에서 산화촉매 활성화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기계연구원 기본연구사업 초저공해 신엔진 시스템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