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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된 데이터를 혼합하는 믹싱부(110)와, 운동학적 모델 확장칼만필터(122) 및 동역학적 모델 확장칼만필터(124)로 구성되는 확장칼만필터(120)와, 입력된 데이터를 융합하는 조합부(140)를 포함하는 상호작용 다중모델 필터(100)를 이용하여 차량 위치를 추정하는 방법에 있어서,상기 믹싱부(110)가 차량의 운동학적 모델 초기값(11)과 동역학적 모델 초기값(21)을 입력받는 단계(S10);상기 믹싱부(110)가 상기 운동학적 모델 초기값(11)과 상기 동역학적 모델 초기값(21)을 믹싱하여 운동학적 모델 믹싱값(12)과 동역학적 모델 믹싱값(22)을 산출하는 단계(S20);상기 운동학적 모델 확장칼만필터(122)가 상기 운동학적 모델 믹싱값(12)을 입력받아 운동학적 모델 예측값(13)을 산출하고, 상기 동역학적 모델 확장칼만필터(124)가 상기 동역학적 모델 믹싱값(22)을 입력받아 동역학적 모델 예측값(23)을 산출하는 단계(S30);상기 운동학적 모델 확장칼만필터(122)가 차량의 현재 위치를 나타내는 측정값과 상기 운동학적 모델 예측값(13)의 사이값인 운동학적 모델 필터링값(14)을 산출하고, 상기 동역학적 모델 확장칼만필터(124)가 차량의 현재 위치를 나타내는 측정값과 상기 동역학적 모델 예측값(23)의 사이값인 동역학적 모델 필터링값(24)을 산출하는 단계(S40);상기 조합부(140)가 상기 동역학적 모델 필터링값(24)과 상기 운동학적 모델 필터링값(14)을 융합하여 최종보정값(30)을 산출하는 단계(S60);를 포함하는 차량 위치 추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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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최종보정값(30)을 산출하는 단계(S60) 이후, 상기 상호작용 다중모델 필터(100)가 차량의 위치 추정 중지신호 입력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S70)를 더 포함하여, 차량의 위치 추정 중지신호가 입력되었으면 모든 과정을 종료하고, 차량의 위치 추정 중지신호가 입력되지 아니하였으면 상기 운동학적 모델 초기값(11)과 동역학적 모델 초기값(21)을 입력받는 단계로 되돌아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위치 추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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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운동학적 모델 초기값(11)과 동역학적 모델 초기값(21)을 입력받는 단계(S10)를 처음 진입할 때에는, GPS로부터 수신된 차량의 위치관련 데이터가 상기 운동학적 모델 초기값(11)과 동역학적 모델 초기값(21)으로 설정되고,상기 차량의 위치 추정 중지신호 입력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S70)를 거쳐 상기 운동학적 모델 초기값(11)과 동역학적 모델 초기값(21)을 입력받는 단계(S10)로 되돌아올 때에는, 이전 사이클에서 산출된 상기 운동학적 모델 필터링값(14)과 동역학적 모델 필터링값이 각각 상기 운동학적 모델 초기값(11)과 동역학적 모델 초기값(21)으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위치 추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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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상호작용 다중모델 필터(100)는 데이터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업데이트부(130)를 더 포함하고,상기 최종보정값(30)을 산출하는 단계(S60) 이전에, 상기 업데이트부(130)가 상기 운동학적 모델 필터링값(14)과 상기 측정값 간의 차이와 상기 동역학적 모델 필터링값(24)과 상기 측정값 간의 차이를 비교하여, 상기 운동학적 모델 필터링값(14)과 상기 동역학적 모델 필터링값(24) 중 상기 측정값과의 차이가 큰 필터링값보다 상기 측정값과의 차이가 작은 필터링값에 큰 가중치를 설정하는 단계(S50)를 더 포함하고,상기 최종보정값(30)을 산출하는 단계(S60)는, 상기 조합부(140)가 상기 동역학적 모델 필터링값(24)과 상기 운동학적 모델 필터링값(14)에 상기 업데이트부(130)에 의해 설정된 가중치를 부가한 후 융합하여 최종보정값(30)을 산출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위치 추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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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업데이트부(130)가 가중치를 설정하는 단계(S50)는, 상기 운동학적 모델 필터링값(14)과 상기 측정값 간의 차이와 상기 동역학적 모델 필터링값(24)과 상기 측정값 간의 차이 비율에 반비례하는 비율로 가중치를 설정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위치 추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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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내지 제5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운동학적 모델 믹싱값(12)과 상기 동역학적 모델 믹싱값(22)을 산출하는 단계(S20)는,상기 믹싱부(110)가 상기 운동학적 모델 초기값(11)에 상기 동역학적 모델 초기값(21)을 일정 비율 믹싱하여 상기 운동학적 모델 믹싱값(12)을 산출하고, 상기 동역학적 모델 초기값(21)에 상기 운동학적 모델 초기값(11)을 일정 비율 믹싱하여 상기 동역학적 모델 믹싱값(22)을 산출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위치 추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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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운동학적 모델 믹싱값(12)과 상기 동역학적 모델 믹싱값(22)을 산출하는 단계(S20)에서 상기 운동학적 모델 초기값(11)에 상기 동역학적 모델 초기값(21)을 믹싱하는 비율과 상기 동역학적 모델 초기값(21)에 상기 운동학적 모델 초기값(11)을 믹싱하는 비율은,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가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위치 추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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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내지 제5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측정값에는 차량의 현재 각속도와 차량의 현재 좌표가 포함되며,상기 측정값은, 차량에 기 장착되어 있는 각속도 측정센서에 의해 측정된 차량의 각속도와, GPS(400)로부터 수신된 차량의 현재 좌표를 통해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위치 추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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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각속도 측정센서는 요레이트 센서(500)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위치 추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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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된 데이터를 혼합하는 믹싱부(110)와, 운동학적 모델 확장칼만필터(122) 및 동역학적 모델 확장칼만필터(124)로 구성되는 확장칼만필터(120)와, 입력된 데이터를 융합하는 조합부(140)를 포함하는 상호작용 다중모델 필터(100)를 이용하여 차량 위치를 추정하는 방법에 있어서,상기 운동학적 모델 확장칼만필터(122)가 차량의 운동학적 모델 예측값(13)을 산출하고, 상기 동역학적 모델 확장칼만필터(124)가 차량의 동역학적 모델 예측값(23)을 산출하는 단계(S30);상기 운동학적 모델 확장칼만필터(122)가 차량의 현재 위치를 나타내는 측정값과 상기 운동학적 모델 예측값(13)의 사이값인 운동학적 모델 필터링값(14)을 산출하고, 상기 동역학적 모델 확장칼만필터(124)가 차량의 현재 위치를 나타내는 측정값과 상기 동역학적 모델 예측값(23)의 사이값인 동역학적 모델 필터링값(24)을 산출하는 단계(S40);상기 조합부(140)가 상기 동역학적 모델 필터링값(24)과 상기 운동학적 모델 필터링값(14)을 융합하여 최종보정값(30)을 산출하는 단계(S60);를 포함하는 차량 위치 추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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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상호작용 다중모델 필터(100)는 데이터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업데이트부(130)를 더 포함하고,상기 최종보정값(30)을 산출하는 단계(S60) 이전에, 상기 업데이트부(130)가 상기 운동학적 모델 필터링값(14)과 상기 측정값 간의 차이와 상기 동역학적 모델 필터링값(24)과 상기 측정값 간의 차이를 비교하여, 상기 운동학적 모델 필터링값(14)과 상기 동역학적 모델 필터링값(24) 중 상기 측정값과의 차이가 큰 필터링값보다 상기 측정값과의 차이가 작은 필터링값에 큰 가중치를 설정하는 단계(S50)를 더 포함하고,상기 최종보정값(30)을 산출하는 단계(S60)는, 상기 조합부(140)가 상기 동역학적 모델 필터링값(24)과 상기 운동학적 모델 필터링값(14)에 상기 업데이트부(130)에 의해 설정된 가중치를 부가한 후 융합하여 최종보정값(30)을 산출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위치 추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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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업데이트부(130)가 상기 가중치를 설정하는 단계(S50)는, 상기 운동학적 모델 필터링값(14)과 상기 측정값 간의 차이와 상기 동역학적 모델 필터링값(24)과 상기 측정값 간의 차이 비율에 반비례하는 비율로 가중치를 설정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위치 추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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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제10항 내지 제12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측정값에는 차량의 현재 각속도와 차량의 현재 좌표가 포함되며,상기 측정값은, 차량에 기 장착되어 있는 각속도 측정센서에 의해 측정된 차량의 각속도와, GPS(400)로부터 수신된 차량의 현재 좌표를 통해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위치 추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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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상기 각속도 측정센서는 요레이트 센서(500)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위치 추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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