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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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발명은 시청각콘텐츠(영화, 게임 등) 수용자의 몰입 및 그 감성을 측정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 시청각콘텐츠 수용자의 뇌파를 측정하고, 상기 측정한 뇌파로부터 수용자의 집중도그래프와 쾌락도그래프를 구하여 뇌파기반 몰입도 그래프를 구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미국, 일본 등 해외 영화 및 게임시장 영화관람객이나 게임 사용자의 뇌파를 측정하여 실제로 얼마나 집중력을 가지고 즐기는지 (몰입하고 있는지)를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몰입 중의 수용자가 느낀 감성을 생체신호 분석을 통하여 파악하여 몰입감을 더욱 높힐 수 있도록 시청각콘텐츠를 설계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영화관람객이나 게임 사용자의 뇌파를 측정하여 실제로 얼마나 집중력을 가지고 즐기는지 (몰입하고 있는지)를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몰입 중의 수용자가 느낀 감성을 생체신호 분석을 통하여 파악하여 몰입감을 더욱 높힐 수 있도록 시청각콘텐츠를 설계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국내외적으로 몰입감과 집중도를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집중도 지표를 몰입감과 집중도 평가에 모두 사용하고 있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몰입감 평가에 인문학적 방법을 적용하거나 행동반응을 관찰하는 방법이 사용되고 있는데, 이들은 객관성에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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