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입력받은 영상의 움직임을 보상하여 부호화하는 DCT/양자화부;상기 DCT/양자화부에 의해 부호화된 영상을 엔트로피 부호화하는 엔트로피 부호화부; 움직임 벡터 참조 지도를 생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상기 DCT/양자화부의 부호화 모드를 결정하는 부호화 제어부; 및상기 움직임 벡터 참조 지도를 저장하는 저장부;를 포함하며,상기 부호화 제어부는, 입력받은 영상의 제1 크기의 매크로블록에 대한 움직임 벡터를 참조 영상별로 구하고, 상기 제1 크기의 매크로블록을 상기 제1 크기보다 작은 제2 크기의 블록으로 구분하고, 상기 제2 크기의 블록의 영역에서의 화소 값과 상기 제1 크기의 매크로블록의 움직임 벡터만큼 움직인 영역에서의 화소 값 간의 SAD(Sum of Absolute Differences)을 참조 영상별로 계산하고, 계산된 차이값들에 기초하여 상기 제2 크기의 블록마다 참조 영상을 할당한 움직임 벡터 참조 지도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참조 지도 기반의 고속 영상 부호화기
|
2 |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크기의 매크로블록은 16×16 매크로블록(MB)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참조 지도 기반의 고속 영상 부호화기
|
3 |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2 크기의 블록은 4×4 블록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참조 지도 기반의 고속 영상 부호화기
|
4 |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부호화 제어부는, 상기 SAD 값이 가장 작은 참조 영상을 상기 제2 크기의 블록에 할당함으로써, 움직임 벡터 참조 지도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참조 지도 기반의 고속 영상 부호화기
|
5 |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부호화 제어부는, 상기 움직임 보상이 프레임 간 보상(인터 프레임)인지 아니면 프레임 내 보상(인트라 보상)인지를 결정하고, 프레임 간 보상인 경우 매크로블록 단위로 상기 움직임 벡터 참조 지도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참조 지도 기반의 고속 영상 부호화기
|
6 |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부호화 제어부는,상기 제1 크기의 매크로블록과 상기 제2 크기의 블록 사이의 가변적인 블록의 움직임을 예측할 때, 상기 움직임 벡터 참조 지도를 참조하여 예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참조 지도 기반의 고속 영상 부호화기
|
7 |
7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부호화 제어부는, 상기 가변적인 블록을 구성하는 제2 크기의 블록에 할당된 참조 영상을 이용하여 움직임을 예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참조 기반의 고속 영상 부호화기
|
8 |
8
입력받은 영상의 움직임을 보상하여 부호화할 때 이용되는 참조 영상을 선택하는 방법에 있어서,입력받은 영상의 제1 크기의 매크로블록에 대한 움직임 벡터를 참조 영상별로 구하는 단계;상기 제1 크기의 매크로블록을 상기 제1 크기보다 작은 제2 크기의 블록으로 구분하는 단계;상기 제2 크기의 블록의 영역에서의 화소 값과 상기 제1 크기의 매크로블록의 움직임 벡터만큼 움직인 영역에서의 화소 값 간의 SAD(Sum of Absolute Differences)을 참조 영상별로 계산하는 단계;상기 계산된 차이값들에 기초하여 상기 제2 크기의 블록마다 참조 영상을 할당한 움직임 벡터 참조 지도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움직임 벡터 참조 지도를 이용하여, 참조 영상을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움직임 벡터 참조 지도 기반의 고속 참조 영상 선택 방법
|
9 |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크기의 매크로블록은 16×16 매크로블록(MB)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참조 지도 기반의 고속 참조 영상 선택 방법
|
10 |
10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제2 크기의 블록은 4×4 블록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참조 지도 기반의 고속 참조 영상 선택 방법
|
11 |
11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움직임 벡터 참조 지도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SAD 값이 가장 작은 참조 영상을 상기 제2 크기의 블록에 할당함으로써, 움직임 벡터 참조 지도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참조 지도 기반의 고속 참조 영상 선택 방법
|
12 |
12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움직임 벡터 참조 지도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움직임 보상이 프레임 간 보상(인터 프레임)인지 아니면 프레임 내 보상(인트라 보상)인지를 결정하고, 프레임 간 보상인 경우 매크로블록 단위로 상기 움직임 벡터 참조 지도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참조 지도 기반의 고속 참조 영상 선택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