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콘텐츠의 태그 정보에 대한 공용성 여부를 통해 사용자의 태그 공용성을 사용자별로 산출하는 태그 공용성 산출부와,상기 콘텐츠를 링크한 링크 정보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링크 강도 정보를 사용자별로 산출하는 링크 강도 정보 산출부와,상기 사용자의 태그 공용성 및 링크 강도 정보에 의거하여 유사도 산출을 위한 가중치를 설정하며, 상기 설정된 가중치를 기반으로 사용자들간 유사도를 산출하는 유사도 산출부를 포함하는사용자 유사도 산출 장치
|
2 |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유사도 산출 장치는,상기 콘텐츠의 태그 정보를 기 설정된 임계값을 기준으로 공용 태그와 레어 태그로 분류하여 공용 및 레어 태그 수를 산출하는 태그 정보 분류부를 포함하며,상기 태그 공용성 산출부는, 상기 공용 및 레어 태그 수를 기반으로 상기 사용자의 태그 공용성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유사도 산출 장치
|
3 |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태그 공용성 산출부는,아래의 수학식에 의해 상기 태그 공용성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NumCT는 사용자(u)가 포스팅한 콘텐츠에 설정된 태그 정보에서 공용 태그 수, NumRT는 사용자(u)가 포스팅한 콘텐츠에 설정된 태그 정보에서 레어 태그 수, μ는 공용 태그와 레어 태그를 구분하기 위한 임계값)사용자 유사도 산출 장치
|
4 |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태그 공용성 산출부는, 상기 임계값이 다수 개인 경우 다수의 임계값에 대한 태그 공용성의 평균값을 상기 태그 공용성으로서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사용자 유사도 산출 장치
|
5 |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링크 강도 정보 산출부는,상기 콘텐츠에 링크된 사용자 수, 임의의 사용자에 대해 다른 사용자가 몇 번의 링크를 연결했는지를 기반으로 산출된 링크 비중치(link weight) 및 링크 비중치의 편차(variation of link weight)를 이용하여 상기 사용자의 링크 강도 정보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사용자 유사도 산출 장치
|
6 |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링크 강도 정보 산출부는,아래의 수학식에 의해 상기 링크 강도 정보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유사도 산출 장치
|
7 |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유사도 산출부는,임의의 두 사용자(p, q)에 대한 태그 공용성과 링크 강도 정보를 기반으로 태그 적용 가중치와 링크 적용 가중치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태그 적용 가중치와 링크 적용 가중치를 이용하여 상기 임의의 두 사용자(p, q)의 유사도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유사도 산출 장치
|
8 |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유사도 산출부는,아래의 수학식에 의해 상기 임의의 두 사용자(p, q)에 대한 유사도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LSp, LSq는 사용자 p, q의 링크 강도 정보, TCp, TCq는 사용자 p, q의 태그 공용성, 는 태그 기반의 사용자 p, q간 유사도, 는 링크 기반의 사용자 p, q간 유사도)사용자 유사도 산출 장치
|
9 |
9
임의의 사용자에 의해 포스팅된 콘텐츠들의 태그 정보와 기 설정된 임계값간의 비교를 통해 상기 임의의 사용자의 태그 공용성을 산출하는 단계와,상기 포스팅된 콘텐츠들에 대한 링크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임의의 사용자의 링크 강도 정보를 산출하는 단계와,상기 태그 공용성을 산출하는 단계와 상기 링크 강도 정보를 산출하는 단계를 반복적으로 수행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각 콘텐츠의 사용자별로 상기 태그 공용성 및 링크 강도 정보를 산출하는 단계와,상기 임의의 사용자의 태그 공용성 및 링크 강도 정보와 다른 사용자의 태그 공용성 및 링크 강도 정보를 이용하여 태그 적용 가중치와 링크 적용 가중치를 산출하며, 상기 태그 적용 가중치와 링크 적용 가중치에 의거하여 상기 임의의 사용자와 상기 다른 사용자간의 유사도를 산출하는 단계와,상기 산출된 유사도들 중 기 설정된 기준값 이상을 갖는 유사도를 추출하고, 상기 추출된 유사도를 갖는 사용자에 의해 포스팅된 콘텐츠들을 검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사용자 유사도를 이용한 콘텐츠 검색 방법
|
10 |
10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임의의 사용자의 태그 공용성을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임의의 사용자가 포스팅한 콘텐츠의 태그 정보와 상기 기 설정된 임계값간의 비교를 통해 레어 태그(rare tag)와 공용 태그(common tag)를 분류하는 단계와,상기 분류된 레어 태그와 공용 태그 수에 의거하여 상기 임의의 사용자의 태그 공용성을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사용자 유사도를 이용한 콘텐츠 검색 방법
|
11 |
11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임의의 사용자의 링크 강도 정보를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임의의 사용자가 포스팅한 콘텐츠를 링크한 사용자 수를 계산하는 단계와,상기 임의의 사용자에 대해 다른 사용자가 몇 번의 링크를 연결했는지를 기반으로 링크 가중치를 계산하는 단계와,상기 링크 가중치를 이용하여 상기 링크한 사용자별 편차를 계산하는 단계와,상기 계산된 편차, 링크 가중치 및 사용자 수를 이용하여 상기 임의의 사용자의 링크 강도 정보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사용자 유사도를 이용한 콘텐츠 검색 방법
|
12 |
12
제 9 항 내지 제 11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방법을 실행하는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