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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라이어를 검출하고, 검출된 상기 아웃라이어를 제거하는 중앙블록 움직임 벡터 산출부;영상의 각각 화소에 대한 4방향 에지 정보 생성 및 최대 에너지 비교를 통한 통합 에지 방향성 정보를 생성하고, 상기 통합 에지 방향성 정보를 수정하는 에지 정보 산출부;상기 통합 에지 정보맵을 기반으로 최대 빈도 에지 방향을 검출하여 최종 에지 방향성을 검출하는 최대빈도 필터부; 및상기 최종 에지 방향성 정보를 이용하여 중심 블록의 에지 방향에 해당하는 움직임 벡터들에 가중치를 두어 가중 벡터 중앙값을 산출하는 가중 벡터 중앙값 필터부;를 구비하는 움직임 벡터 스무딩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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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중앙블록 움직임 벡터 산출부는 현재 움직임 벡터와 주위 움직임 벡터들과의 방향 값 차이 평균값 연산과 경계면 정합 왜곡률을 이용하여 아웃라이어를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스무딩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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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중앙블록 움직임 벡터 산출부는 검출된 상기 아웃라이어가 임계치를 초과할 경우에 벡터 중앙값을 적용하여 상기 아웃라이어를 제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스무딩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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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에지 정보 산출부는 통합 에지 방향성 정보맵을 생성하는 방향성 검출 필터; 및상기 통합 에지 방향성을 보완하기 위한 최대 빈도 필터부;를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스무딩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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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항에 있어서,상기 가중 벡터 중앙값 필터부는 상기 최대 빈도 필터부에서 검출한 최종 에지 방향에 위치하는 움직임 벡터에 가중치를 두어 전체의 움직임 벡터 중 최소 거리 연산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스무딩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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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중앙 블록 움직임 벡터 산출부에서 검출된 상기 아웃라이어가 상기 임계치보다 작을 경우에 초기 움직임 벡터를 가중 벡터 중앙값 필터 처리부로 전송하는 제어부를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스무딩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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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움직임 벡터와 주변 움직임 벡터들과의 정보를 이용하여 아웃라이어를 검출하고, 벡터 중앙값 필터를 적용하여 중앙블록 움직임 벡터를 산출하는 제 1 단계;에지 방향성을 고려하여 에지 방향성 정보를 추출하고, 상기 에지 방향성 정보에 최대 빈도 필터를 적용하여 최종 에지 방향성 정보를 생성하는 제 2 단계;상기 최종 에지 방향성 정보를 이용하여 중심 블록의 에지 방향에 해당하는 움직임 벡터들에 가중치를 두어 가중 벡터 중앙값을 산출하는 제 3 단계; 및 상기 가중 벡터 중앙값을 기반으로 움직임 벡터를 스무딩하는 제 4 단계를 포함하는 움직임 벡터 스무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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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항에 있어서,제 1 단계는 현재 블록의 움직임 벡터와 주변 8개의 움직임 벡터들과의 방향 값 차이 평균값 연산과 상위블록, 하위블록, 오른쪽 및 왼쪽 블록 4방향 블록과의 경계면 정합 왜곡률 계산을 통하여 아웃라이어를 검출하고 벡터 중앙값을 적용하여 아웃라이어를 제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스무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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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제 2 단계는 에지 방향성을 고려하여 영상의 각각의 화소에 대한 4방향 에지 방향성 정보를 블록기반 에지 방향 정보맵으로 생성하고, 상기 4 방향의 블록기반 에지 정보의 최대 에너지를 비교 선택하여 블록기반 통합 정보맵을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스무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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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제 2 단계는 블록기반 통합 정보맵을 이용하여 마스크 내의 최대 빈도 방향이 어느 방향인지를 판단하고, 그 최대 빈도 방향을 최종 에지 방향으로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스무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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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제 2 단계에서 상기 최대 빈도 필터를 적용하는 방법은상기 에지 방향성 정보가 수평 방향일 경우에 수평 방향 최대 빈도 필터를 적용하고,상기 에지 방향성 정보가 수직 방향일 경우에 수직 방향 최대 빈도 필터를 적용하고,상기 에지 방향성 정보가 양의 대각방향일 경우에 양의 대각방향 최대 빈도 필터를 적용하고,상기 에지 방향성 정보가 음의 대각방향일 경우에 음의 대각방향 최대 빈도 필터를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벡터 스무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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