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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류 전기철도 급전망을 활용한 전기자동차 충전용 전력 공급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4044764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에 대용량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기존의 전력계통망이 아닌 직류 전기철도의 급전망을 이용한 전기자동차 충전용 전력 공급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대용량의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전동차용 직류 전원과 역사전기 공급용 교류 전원을 활용하여 급전충전용 전원 및 완속충전용 전원을 공급할 수 있으며, 철도시스템의 중앙 원격감시제어시스템에서 충전용 전력공급을 위한 시스템에 대한 보호, 제어, 감시할 수 있으며, 충전전력의 사용량을 계측할 수 있는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전기자동차 충전용 전력 공급시스템에 있어서, 직류 급전모선에서 전력공급선을 인출하고 직류-직류 컨버터를 통해 급속충전을 위해 요구되는 직류전압으로 변환하여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전력공급부(110)와, 전력공급부로부터 직류전압 전원을 입력받아 차량의 배터리에 공급하는 충전부(120)를 포함하며, 충전부는, 전기자동차와 전력계통을 연계하는 인터페이스모듈(121)과, 외부입력을 수신하는 입력모듈(122)과, 인터페이스모듈을 통해 연결된 차량 내 배터리 충전 시, 배터리 상태를 모니터링하여 충전 정보를 표시하는 모니터링 모듈(123)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L 11/18 (2006.01) H02J 7/00 (2006.01)
CPC G06Q 50/06(2013.01) G06Q 50/06(2013.01) G06Q 50/06(2013.01) G06Q 50/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32168 (2010.04.08)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146658-0000 (2012.05.09)
공개번호/일자 10-2011-0112935 (2011.10.1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52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4.08)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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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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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호성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2 김형철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3 박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4 권태수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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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우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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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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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4.08 수리 (Accepted) 1-1-2010-0223589-1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4.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5.17 수리 (Accepted) 9-1-2011-0042667-2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10.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601932-21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12.19 수리 (Accepted) 1-1-2011-1007550-04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12.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1007551-49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5.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263395-18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기자동차 충전용 전력 공급시스템에 있어서,철도 역사 전력설비의 직류 급전모선에서 전력공급선을 인출하고 직류-직류 컨버터를 통해 급속충전을 위해 요구되는 직류전압으로 변환하여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전력공급부(110);상기 전력공급부로부터 직류전압 전원을 입력받아 차량의 배터리에 공급하는 충전부(120); 및상기 전력공급부 및 충전부를 원격지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접속하여 원격 제어하고, 상기 충전 정보를 실시간 감시 및 취득하는 원격제어 단말기(130);를 포함하며,상기 전력공급부(110)는, 상기 직류-직류 컨버터를 온-오프 제어하는 스위칭 모듈(113); 및 상기 직류-직류 컨버터의 일차 측에 직류 고속도차단기 및 보호계전기를 포함하는 보호설비모듈(114); 을 포함하며,상기 충전부(120)는, 상기 전기자동차와 전력계통을 연계하는 인터페이스모듈(121); 외부입력을 수신하는 입력모듈(122); 및 상기 인터페이스모듈을 통해 연결된 차량 내 배터리 충전 시, 배터리 상태를 모니터링하여 충전 정보를 표시하는 모니터링 모듈(123); 을 포함하며, 상기 원격제어 단말기 구성으로 상기 전력공급부 및 충전부를 원격지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접속하여 충전정보를 실시간 감시 및 취득하고, 급전충전량의 일시적인 증가로 인해 상기 철도 역사 전력설비의 전동차 운행에 요구되는 전력 사용에 영향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직류-직류 컨버터를 온-오프 제어하는 스위칭 모듈을 원격 제어하고, 상기 직류-직류 컨버터의 이상 또는 급속충전 부분에서의 고장으로 인해 상기 전동차 운행에 지장이 없도록 상기 보호설비모듈을 원격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용 전력 공급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전력공급부(110)는,상기 직류-직류 컨버터의 출력전압을 제어하여 급속충전을 위한 직류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컨버터 출력전압 제어모듈(111); 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용 전력 공급시스템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전력공급부(110)는,상기 직류-직류 컨버터의 출력량을 계측하여 충전 전력량을 계측하는 컨버터 출력량 계측모듈(112); 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용 전력 공급시스템
4 4
삭제
5 5
삭제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충전부(120)는,상기 인터페이스모듈을 통해 연결된 차량의 고유정보를 식별하고 상황에 따라 유/무선 통신을 통한 차량과의 정보교환으로 차량을 식별하는 차량 식별모듈(124); 및상기 모니터링 모듈로부터 전송된 충전 정보를 바탕으로 기 설정된 요금에 따라 정산하는 과금 징수모듈(125); 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용 전력 공급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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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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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 또는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충전 정보는,상기 차량에 공급되는 순시 전력량, 누적 전력량, 충전 상태 및 충전 시간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용 전력 공급시스템
9 9
전기자동차 충전용 전력 공급시스템에 있어서,외부로부터 입력받는 충전수요정보를 바탕으로 철도 역사 전력설비에 전력을 공급하는 철도 고압배전계통의 전력을 배전용 변압기로 변환하여 공급하기 위한 전력공급부(210);상기 전력공급부로부터 상기 충전수요정보에 따라 변환된 전력을 공급받는 급속 충전기 및 완속 충전기로 구성되는 충전부(220); 및상기 전력공급부 및 충전부를 원격지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접속하여 원격 제어하고, 상기 충전 정보를 실시간 감시 및 취득하는 원격제어 단말기(230); 를 포함하며,상기 전력공급부(210)는, 상기 배전용 변압기를 온-오프 제어하는 스위칭 모듈(213); 및 상기 배전용 변압기의 일차 측에 직류 고속도차단기 및 보호계전기를 포함하는 보호설비모듈(214); 을 포함하며,상기 충전부(220)는, 상기 전기자동차와 전력계통을 연계하는 인터페이스모듈(221); 외부입력을 수신하는 입력모듈(222); 상기 인터페이스모듈을 통해 연결된 차량 내 배터리 충전 시, 배터리 상태를 모니터링하여 충전 정보를 표시하는 모니터링 모듈(223); 및 상기 전력공급부로부터 공급받는 전력량을 제어하기 위한 온-오프 제어를 하는 차단장치 모듈(224); 을 포함하며,상기 원격제어 단말기 구성으로 상기 전력공급부 및 충전부를 원격지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접속하여 충전정보를 실시간 감시 및 취득하고, 상기 배전용 변압기를 온-오프 제어하는 스위칭 모듈을 원격 제어하고, 상기 보호설비모듈을 원격 제어하며, 상기 충전부의 차단장치 모듈을 원격 제어하여 비상시 주 차단기를 연결하고 충전 인프라의 전력공급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용 전력 공급시스템
10 10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전력공급부(210)는,상기 배전용 변압기의 출력전압을 제어하여 전압을 조정하는 변압기 출력전압 제어모듈(211); 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용 전력 공급시스템
11 11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전력공급부(210)는,상기 배전용 변압기에 연결되어 출력량을 계측하여 충전 전력량을 계측하는 변압기 출력량 계측모듈(212); 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용 전력 공급시스템
12 12
삭제
13 13
삭제
14 14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전력공급부(210)는,상기 충전수요정보를 바탕으로 3상 6600V(22,900V) 전력을 3상 380V로 전력을 변환하여 상기 급속 충전기로 전력을 공급하고, 6600V(22,900V) 전력을 220V로 변환하여 상기 완속 충전기로 전력을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용 전력 공급시스템
15 15
삭제
16 16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충전부(220)는,상기 인터페이스모듈을 통해 연결된 차량의 고유정보를 식별하고 상황에 따라 유/무선 통신을 통한 차량과의 정보교환으로 차량을 식별하는 차량 식별모듈(225); 및상기 모니터링 모듈로부터 전송된 충전 정보를 바탕으로 기 설정된 요금에 따라 정산하는 과금 징수모듈(226); 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용 전력 공급시스템
17 17
삭제
18 18
제 9 항 또는 제 16 항에 있어서,상기 충전 정보는,상기 차량에 공급되는 순시 전력량, 누적 전력량, 충전 상태 및 충전 시간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용 전력 공급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