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전기자동차의 공조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4711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자동차의 공조제어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배터리 SOC의 감소에도 실내온도를 적정범위로 유지하도록 공조시스템을 제어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전기자동차의 전력에너지 부족으로 인한 의도하지 않은 공조시스템 OFF에도 객실온도가 급격하게 증가하지 않도록 제어함으로써, 승객을 과도한 열 변화에 노출 되지 않도록 하여, 승차 쾌적성을 안정적으로 향상 시킨다
Int. CL B60L 1/00 (2006.01) B60H 1/00 (2006.01) B60H 1/32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00132688 (2010.12.22)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194778-0000 (2012.10.19)
공개번호/일자 10-2012-0071088 (2012.07.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102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12.22)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동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서인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이흥열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이준호 대한민국 경기 용인시
5 박미현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수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 *층(역삼동, 메디빌딩)(두리암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12.22 수리 (Accepted) 1-1-2010-0849407-30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0.12.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0-0114439-45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1.02.10 수리 (Accepted) 1-1-2011-0094579-1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11.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676660-43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2.01.20 수리 (Accepted) 1-1-2012-0056478-52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2.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133403-89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2.20 수리 (Accepted) 1-1-2012-0133404-24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7.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417856-7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2.01 수리 (Accepted) 4-1-2013-5019983-17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플러그인 방식으로 충전된 배터리에 의해 구동되는 플러그인 전기자동차의 공조 제어 방법으로서,(a) 기 설정된 적정실내온도와 현재 실내온도와의 차이가 일정범위를 벗어난 경우, 배터리의 SOC(state of charge)를 체크하여 기 설정된 구동기준값 이상인 경우 공조장치를 구동하는 단계;(b) 상기 SOC가 기 설정된 에너지예비축적 기준값 이하로 떨어진 경우, 공조장치 내에 냉난방 에너지를 미리 축적하기 위해, 상기 배터리에 저장된 에너지를 이용하여 공조장치 내 압축기(compressor)의 RPM(revolutions per minute)을 증가시키는 단계;(c) 상기 SOC가 상기 구동기준값 이하로 떨어진 경우, 상기 공조장치의 작동을 중지하는 단계; 및(d) 전기자동차 실내온도가 적정범위 값을 벗어난 경우, 증발기 팬(evaporator fan)을 작동하여, 상기 단계(b)에서 축적된 냉난방 에너지에 의해 차가와거나 따뜻해진 공기를 실내로 송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압축기 RPM 증가는,냉매의 유속(mass flow rate of the refrigerants)을 증가시킴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러그인 전기자동차의 공조 제어 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단계(a)이후,구동 모터에서 발생하는 회생제동 에너지를 이용하여 압축기의 RPM을 증가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러그인 전기자동차의 공조 제어 방법
3 3
삭제
4 4
도로에 매설된 급전장치로부터 자기유도방식으로 전력을 집전하여 구동되는 온라인 전기자동차의 공조 제어 방법으로서,(a) 기 설정된 적정실내온도와 현재 실내온도와의 차이가 일정범위를 벗어난 경우, 배터리의 SOC(state of charge)를 체크하여 기 설정된 구동기준값 이상인 경우 공조장치를 구동하는 단계;(b) 상기 SOC가 기 설정된 에너지예비축적 기준값 이하로 떨어진 경우, 공조장치 내에 냉난방 에너지를 미리 축적하기 위해, 상기 배터리에 저장된 에너지를 이용하여 공조장치 내 압축기(compressor)의 RPM(revolutions per minute)을 증가시키는 단계;(c) 상기 급전장치로부터 집전된 집전에너지가 기 설정된 값 이상인 경우, 공조장치 내에 냉난방에너지를 미리 축적하기 위해, 상기 집전에너지를 이용하여 공조장치 내 압축기(compressor)의 RPM(revolutions per minute)을 증가시키는 단계;(d) 상기 SOC가 상기 구동기준값 이하로 떨어진 경우, 상기 공조장치의 작동을 중지하는 단계; 및(e) 전기자동차 실내온도가 적정범위 값을 벗어난 경우, 증발기 팬(evaporator fan)을 작동하여, 상기 단계(b) 및 단계(c)에서 축적된 냉난방 에너지에 의해 차가와거나 따뜻해진 공기를 실내로 송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압축기 RPM 증가는,냉매의 유속(mass flow rate of the refrigerants)을 증가시킴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온라인 전기자동차의 공조 제어 방법
5 5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단계(a)이후,구동 모터에서 발생하는 회생제동 에너지를 이용하여 압축기의 RPM을 증가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온라인 전기자동차의 공조 제어 방법
6 6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패밀리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WO2012086911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DOCDB 패밀리 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WO2012086911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DOCDBFAMILY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