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칼만 필터 알고리듬을 기반으로 부하 모델링을 하는 방법 및 시스템이 제공된다. 상기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본 발명의 부하 모델링 방법은, 전력 계통을 해석하고 상기 해석 결과를 이용하여 안정적으로 전력 계통을 운용하기 위해, 상기 전력 계통의 부하 특성을 나타내는 모델을 설계하는 부하 모델링 방법에 있어서, 전력 데이터 및 전압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 및 상기 전력 데이터 및 상기 전압 데이터에 칼만 필터를 적용하여 부하 모델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
---|---|
Int. CL | G06F 19/00 (2011.01) G06F 17/16 (2006.01) |
CPC | G06F 17/5009(2013.01) G06F 17/5009(2013.01) G06F 17/5009(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110065988 (2011.07.04) |
출원인 |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
등록번호/일자 | |
공개번호/일자 | 10-2013-0004742 (2013.01.14)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거절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11.07.04) |
심사청구항수 | 26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박정욱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
2 | 이수형 | 대한민국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특허법인가산 | 대한민국 | 서울 서초구 남부순환로 ****, *층(서초동, 한원빌딩)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11.07.04 | 수리 (Accepted) | 1-1-2011-0510136-46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1.12.15 | 수리 (Accepted) | 4-1-2011-5252006-10 |
3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2.11.26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2-0713581-82 |
4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3.01.25 | 수리 (Accepted) | 1-1-2013-0075806-60 |
5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04.24 | 수리 (Accepted) | 4-1-2013-5062749-37 |
6 |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
2013.05.16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338959-29 |
7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06.24 | 수리 (Accepted) | 4-1-2013-5088566-87 |
8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09.25 | 수리 (Accepted) | 4-1-2014-5114224-78 |
번호 | 청구항 |
---|---|
1 |
1 전력 계통을 해석하고 상기 해석 결과를 이용하여 전력 계통을 안정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상기 전력 계통의 부하 특성을 나타내는 모델을 설계하는 부하 모델링 방법에 있어서, 전력 데이터 및 전압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 및상기 전력 데이터 및 상기 전압 데이터에 칼만 필터를 적용하여 부하 모델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부하 모델링 방법 |
2 |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전력 데이터는, 유효 전력 또는 무효 전력에 대한 데이터인 부하 모델링 방법 |
3 |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전력 데이터 및 상기 전압 데이터에 칼만 필터를 적용하여 부하 모델의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단계는, 상기 전압에 대한 값들로 구성된 결정적 벡터와 상기 수집된 유효 전력 벡터를 구하는 단계, 상기 결정적 벡터와 상기 유효 전력 벡터를 칼만 필터에 적용하는 단계, 및상기 칼만 필터 적용 결과, 상기 유효 전력에 대한 상기 부하 모델의 파라미터로 구성된 상태 벡터를 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부하 모델링 방법 |
4 |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전력 데이터 및 상기 전압 데이터에 칼만 필터를 적용하여 부하 모델의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단계는, 상기 전압에 대한 값들로 구성된 결정적 벡터와 상기 수집된 무효 전력 벡터를 구하는 단계, 상기 결정적 벡터와 상기 무효 전력 벡터를 칼만 필터에 적용하는 단계, 및상기 칼만 필터 적용 결과, 상기 무효 전력에 대한 상기 부하 모델의 파라미터로 구성된 상태 벡터를 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부하 모델링 방법 |
5 |
5 제3항 또는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전압에 대한 값들은 1, V(n) 및 V²(n)인 부하 모델링 방법 |
6 |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모델은 ZIP 모델인 부하 모델링 방법 |
7 |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전력 데이터 및 전압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는,주기적으로 상기 전력 데이터 및 상기 전압 데이터를 취득하는 단계, 상기 취득한 데이터를 부하 모델링에 적합하도록 분류하는 단계, 및상기 분류된 데이터 중에서, 유효한 데이터만을 사전 설정된 개수만큼 선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부하 모델링 방법 |
8 |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의 취득은, EMS로부터 취득하는 부하 모델링 방법 |
9 |
9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유효한 데이터는, 상기 분류된 데이터 중에서 변화 없이 0이 지속되는 데이터가 제거된 데이터인 부하 모델링 방법 |
10 |
10 제7항에 있어서주기적으로 상기 전력 데이터 및 상기 전압 데이터를 취득하는 단계는, EMS에 연결하는 단계;상기 전력 데이터 및 상기 전압을 측정하는 단계, 상기 전압의 변동이 일정치 이상인지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전압의 변동이 일정치 이상인 경우에만 상기 전력 데이터 및 상기 전압 데이터를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부하 모델링 방법 |
11 |
11 제7항에 있어서,상기 취득한 데이터를 부하 모델링에 적합하도록 분류하는 단계는,상기 전력 데이터 및 상기 전압 데이터를, 변전소의 명칭 또는 변압기의 명칭을 기준으로 분류하는 부하 모델링 방법 |
12 |
12 제7항에 있어서,상기 사전 설정된 개수의 데이터 중 일부는 전압 변동 이전의 데이터이고, 나머지 일부는 전압 변동 이후의 데이터인 부하 모델링 방법 |
13 |
13 제1항에 있어서,상기 모델링은 정적 부하 모델링인 부하 모델링 방법 |
14 |
14 전력 계통을 해석하고 상기 해석 결과를 이용하여 전력 계통을 안정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상기 전력 계통의 부하 특성을 나타내는 모델을 설계하는 부하 모델링 시스템에 있어서,전력 데이터 및 전압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이터 수집부; 및상기 전력 데이터 및 상기 전압 데이터에 칼만 필터를 적용하여 부하 모델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파라미터 추정부를 포함하는 부하 모델링 시스템 |
15 |
15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전력 데이터는, 유효 전력 또는 무효 전력에 대한 데이터인 부하 모델링 시스템 |
16 |
16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파라미터 추정부는, 상기 전압에 대한 값들로 구성된 결정적 벡터를 계산하는 결정적 벡터 계산부,상기 수집된 유효 전력 벡터를 구하는 유효 전력 벡터 계산부, 및상기 계산된 상기 결정적 벡터와 상기 유효 전력 벡터를 칼만 필터에 적용하여 상기 유효 전력에 대한 상기 부하 모델의 파라미터로 구성된 상태 벡터를 구하는 칼만 필터 적용부를 포함하는 부하 모델링 시스템 |
17 |
17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파라미터 추정부는, 상기 전압에 대한 값들로 구성된 결정적 벡터를 계산하는 결정적 벡터 계산부,상기 수집된 무효 전력 벡터를 구하는 무효 전력 벡터 계산부, 및상기 계산된 상기 결정적 벡터와 상기 무효 전력 벡터를 칼만 필터에 적용하여 상기 무효 전력에 대한 상기 부하 모델의 파라미터로 구성된 상태 벡터를 구하는 칼만 필터 적용부를 포함하는 부하 모델링 시스템 |
18 |
18 제16항 또는 제17항에 있어서, 상기 전압에 대한 값들은 1, V(n) 및 V²(n)인 부하 모델링 시스템 |
19 |
19 제14항에 있어서,상기 모델은 ZIP 모델인 부하 모델링 시스템 |
20 |
20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수집부는,주기적으로 상기 전력 데이터 및 상기 전압 데이터를 취득하는 데이터 취득부,상기 취득한 데이터를 부하 모델링에 적합하도록 분류하는 데이터 분류부, 및상기 분류된 데이터 중에서, 유효한 데이터만을 사전 설정된 개수만큼 선별하는 유효 데이터 선별부를 포함하는 부하 모델링 시스템 |
21 |
21 제20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의 취득은, EMS로부터 취득하는 부하 모델링 시스템 |
22 |
22 제20항에 있어서, 상기 유효 데이터 선별부는, 상기 분류된 데이터 중에서 변화 없이 0이 지속되는 데이터를 제거하는 데이터인 부하 모델링 시스템 |
23 |
23 제20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취득부는, EMS에 연결하여 상기 상기 전력 데이터 및 상기 전압을 측정하는 EMS 접속부, 데이터 중에서 상기 전압의 변동이 일정치 이상인지 판단하는 전압 변동치 판단부, 및상기 전압의 변동이 일정치 이상인 경우의 상기 전력 데이터 및 상기 전압 데이터를 저장하는 저장부를 포함하는 부하 모델링 시스템 |
24 |
24 제20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분류부는,상기 전력 데이터 및 상기 전압 데이터를, 변전소의 명칭 또는 변압기의 명칭을 기준으로 분류하는 부하 모델링 시스템 |
25 |
25 제20항에 있어서,상기 사전 설정된 개수의 데이터 중 일부는 전압 변동 이전의 데이터이고, 나머지 일부는 전압 변동 이후의 데이터인 부하 모델링 시스템 |
26 |
26 제14항에 있어서,상기 모델링은 정적 부하 모델링인 부하 모델링 시스템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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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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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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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사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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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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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11.07.04 | 수리 (Accepted) | 1-1-2011-0510136-46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1.12.15 | 수리 (Accepted) | 4-1-2011-5252006-10 |
3 | 의견제출통지서 | 2012.11.26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2-0713581-82 |
4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3.01.25 | 수리 (Accepted) | 1-1-2013-0075806-60 |
5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04.24 | 수리 (Accepted) | 4-1-2013-5062749-37 |
6 | 거절결정서 | 2013.05.16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338959-29 |
7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06.24 | 수리 (Accepted) | 4-1-2013-5088566-87 |
8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09.25 | 수리 (Accepted) | 4-1-2014-5114224-78 |
기술번호 | KST2014047501 |
---|---|
자료제공기관 | NTB |
기술공급기관 | 연세대학교 |
기술명 | 부하 모델링 방법 및 시스템 |
기술개요 |
칼만 필터 알고리듬을 기반으로 부하 모델링을 하는 방법 및 시스템이 제공된다. 상기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본 발명의 부하 모델링 방법은, 전력 계통을 해석하고 상기 해석 결과를 이용하여 안정적으로 전력 계통을 운용하기 위해, 상기 전력 계통의 부하 특성을 나타내는 모델을 설계하는 부하 모델링 방법에 있어서, 전력 데이터 및 전압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 및 상기 전력 데이터 및 상기 전압 데이터에 칼만 필터를 적용하여 부하 모델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
개발상태 | 아이디어창안 |
기술의 우수성 | |
응용분야 | 변압기 제작 |
시장규모 및 동향 | |
희망거래유형 | 기술매매,라이센스, |
사업화적용실적 | |
도입시고려사항 |
과제고유번호 | 1345165029 |
---|---|
세부과제번호 | 과C6A1606 |
연구과제명 | TMS정보기술사업단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연구재단 |
연구주관기관명 | 연세대학교 |
성과제출연도 | 2011 |
연구기간 | 200603~20130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IT(정보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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