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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접촉 자기 유도 충전 방식을 갖는 전기자동차의 양방향 회생제동 제어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404758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비접촉 자기 유도 충전 방식을 갖는 전기자동차의 구동모터에서 나오는 회생제동 에너지를 에너지 저장부에 먼저 회생 제동 에너지를 저장한 후 적절한 제어신호를 통해 배터리로 충전시킴으로서 시스템의 에너지 효율성과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양방향 회생제동 제어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서, 외부에서 입력되는 에너지를 충전하고, 충전된 에너지를 방전하여 구동모터를 구동시키는 전원을 공급하는 배터리 처리부와, 회생제동 에너지를 저장하고, 배터리의 충전상태를 기반으로 저장된 회생제동 에너지를 상기 배터리 처리부로 공급하여 배터리를 충전시키는 회생제동 처리부와, 급전 선로로부터 집전하여 공급받은 에너지를 이용하여 상기 구동모터를 구동하고, 상기 구동모터를 구동하고 남은 잉여 에너지를 상기 배터리 처리부로 공급하여 배터리를 충전하는 비접촉 자기유도 처리부와, 상기 비접촉 자기유도 처리부 또는 배터리 처리부에서 입력되는 구동모터의 제어신호를 통해 구동모터의 구동신호를 출력하는 MCU와, 상기 MCU에서 출력되는 구동신호를 입력으로 상기 비접촉 자기유도 처리부 및 배터리 처리부 중 적어도 하나 이상으로부터 공급되는 전원으로 구동되는 구동모터를 포함하는데 있다. 전기자동차, 회생제동, 양방향, 배터리
Int. CL B60L 9/00 (2006.01) B60L 7/10 (2006.01) H02J 17/00 (2006.01)
CPC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130296 (2009.12.23)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056157-0000 (2011.08.04)
공개번호/일자 10-2011-0073125 (2011.06.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081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12.23)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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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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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동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서인수 미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유병역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4 이흥열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5 강대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6 정 윤 대한민국 충청북도 옥천군
7 설동균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8 김중귀 대한민국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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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기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2 오위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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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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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12.23 수리 (Accepted) 1-1-2009-0799345-77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4.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199920-19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6.10 수리 (Accepted) 1-1-2011-0438958-81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6.1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438959-26
5 [대리인해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Dismissal of Sub-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1.07.06 수리 (Accepted) 1-1-2011-0517591-15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07.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418740-13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2.01 수리 (Accepted) 4-1-2013-5019983-17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외부에서 입력되는 에너지를 충전하고, 상기 충전된 에너지를 방전하여 구동모터를 구동시키는 전원을 공급하는 배터리 처리부와, 구동모터에서 나오는 회생제동 에너지를 저장하고, 배터리의 충전상태를 기반으로 저장된 회생제동 에너지를 상기 배터리 처리부로 공급하여 배터리를 충전시키는 회생제동 처리부와, 급전 선로로부터 집전하여 공급받은 에너지를 이용하여 상기 구동모터를 구동하고, 상기 구동모터를 구동하고 남은 잉여 에너지를 상기 배터리 처리부로 공급하여 배터리를 충전하는 비접촉 자기유도 처리부와, 상기 비접촉 자기유도 처리부 또는 배터리 처리부에서 입력되는 구동모터의 제어신호를 통해 구동모터의 구동신호를 출력하는 MCU(Motor Controller Unit)와, 상기 MCU에서 출력되는 구동신호를 입력으로 상기 비접촉 자기유도 처리부 및 배터리 처리부 중 적어도 하나 이상으로부터 공급되는 전원으로 구동되어 회생제동 에너지를 출력하는 구동모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양방향 회생제동 제어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회생제동 처리부는 구동모터로부터 회생되는 에너지를 승압시키는 DC-DC 컨버터와, 상기 승압된 회생제동 에너지를 저장하는 에너지 저장부와, 상기 배터리의 충전상태에 따라 상기 에너지 저장부에 저장된 에너지를 배터리 처리부로 공급되도록 제어하는 재생 제어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양방향 회생제동 제어 시스템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비접촉 자기 유도 처리부는 급전 선로로부터 자기장의 형태로 공급되는 AC 전류를 입력받아 집전하는 집전장치 모듈(pick-up module)과, 상기 집전한 AC 전류를 DC 전류로 변환하여 구동모터 및 배터리 처리부로 공급하는 레귤레이터와, 상기 레귤레이터에서 변환된 DC 전류의 공급을 구동모터의 구동상태에 기반하여 제어하는 레귤레이터 제어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양방향 회생제동 제어 시스템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배터리 처리부는 외부에서 입력되는 에너지를 충전하고, 충전된 에너지를 방전하여 구동모터의 구동을 위한 전원을 공급하는 배터리와, 상기 자기유도 처리부와 통신을 하여 자기유도 처리부로부터 공급되는 에너지를 배터리에 공급되도록 하여 배터리를 충전시키고, 배터리의 SOC(State Of Charge)를 체크하여 배터리 충/방전 동작을 제어하는 BMS(Battery Management System)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양방향 회생제동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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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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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한국과학기술원 온라인 전기자동차 원천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