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내연기관의 흡입공기 온도 제어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4047773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내연기관으로 흡입되는 공기의 온도를 빠르게 제어할 수 있도록 구조가 개선되어 내연기관의 열효율 및 연소효율을 향상시키며 나아가 인체에 유해한 배기가스의 배출량을 효과적으로 절감할 수 있도록 하는 내연기관의 흡입공기 온도 제어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내연기관의 흡입공기 온도 제어시스템은 내연기관의 실린더에 흡입되는 공기의 온도를 제어하는 내연기관의 흡입공기 온도 제어시스템에 있어서, 내연기관의 외부 공기가 흡입되는 흡기라인; 흡입공기가 유입되도록 흡기라인에 연결되며, 유입된 공기를 가열하는 가열기; 가열기에 연결되며, 가열기에서 가열된 공기가 유입되어 고압으로 축적되는 리저버; 리저버 및 실린더 내부와 연통되며 실린더 외부의 공기 공급되는 흡기유로에 각각 연결되며, 리저버에 축적된 고압의 공기를 흡기유로로 분사하는 인젝터; 및 흡기유로 내부의 공기의 온도 및 리저버 내부의 공기의 온도를 기초로 흡기유로 내부의 공기 및 리저버 내부의 공기가 혼합된 공기가 미리 설정된 기준 온도로 형성되어 실린더 내부로 흡입되도록 상기 인젝터의 작동을 제어하는 제어기;를 구비한다. 균일 예혼합 엔진(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내연기관, 리저버, 방향전환밸브, 펌프, 열교환기
Int. CL F02M 31/087 (2006.01.01) F02M 31/07 (2019.01.01)
CPC F02M 31/087(2013.01) F02M 31/087(2013.01) F02M 31/087(2013.01) F02M 31/08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003347 (2008.01.11)
출원인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0915967-0000 (2009.08.31)
공개번호/일자 10-2009-0077408 (2009.07.1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9091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01.11)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선우명호 대한민국 경기 성남시 분당구
2 최두원 대한민국 서울 노원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경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길 ** (방배동) 기산빌딩 *층(엠앤케이홀딩스주식회사)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01.11 수리 (Accepted) 1-1-2008-0023807-91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8.03.11 수리 (Accepted) 4-1-2008-5037763-28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8.12.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9.01.14 수리 (Accepted) 9-1-2009-0003678-16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9.08.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354513-28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6.05 수리 (Accepted) 4-1-2014-5068294-39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16 수리 (Accepted) 4-1-2015-5022074-70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5 수리 (Accepted) 4-1-2019-5155816-7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6 수리 (Accepted) 4-1-2019-5156285-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내연기관의 실린더에 흡입되는 공기의 온도를 제어하는 내연기관의 흡입공기 온도 제어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내연기관의 외부 공기가 흡입되는 흡기라인; 상기 흡입공기가 유입되도록 상기 흡기라인에 연결되며, 상기 유입된 공기를 가열하는 가열기; 상기 가열기에 연결되며, 상기 가열기에서 가열된 공기가 유입되어 고압으로 축적되는 리저버; 상기 리저버 및 상기 실린더 내부와 연통되며 상기 실린더 외부의 공기 공급되는 흡기유로에 각각 연결되며, 상기 리저버에 축적된 고압의 공기를 상기 흡기유로로 분사하는 인젝터; 및 상기 흡기유로 내부의 공기의 온도 및 상기 리저버 내부의 공기의 온도를 기초로 상기 흡기유로 내부의 공기 및 상기 리저버 내부의 공기가 혼합된 공기가 미리 설정된 기준 온도로 형성되어 상기 실린더 내부로 흡입되도록 상기 인젝터의 작동을 제어하는 제어기;를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연기관의 흡입공기 온도 제어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가열기는, 상기 실린더 내부와 연통되는 배기유로로부터 배기되는 배기가스가 유입되는 유입라인; 상기 유입라인 및 흡기라인과 각각 연결되며, 상기 유입된 배기가스와 상기 흡기라인으로부터 흡입된 공기와의 열교환이 발생되는 열교환기; 및 상기 열교환기와 상기 배기유로를 상호 연결하며, 상기 열교환된 배기가스가 배기되는 배기라인;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연기관의 흡입공기 온도 제어시스템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흡기유로에 설치되며, 상기 흡기유로 내부의 공기의 온도를 측정하는 제1온도센서; 상기 흡기유로에 설치되며, 상기 흡기유로 내부를 유동하는 공기의 유량을 측정하는 유량센서; 상기 리저버에 설치되며, 상기 리저버 내부의 공기의 온도를 측정하는 제2온도센서; 및 상기 리저버에 설치되며, 상기 리저버 내부의 공기 압력을 측정하는 압력센서;를 더 구비하며, 상기 제어기는, 상기 제1온도센서와 유량센서로부터 각각 측정된 공기의 온도와 유량 및 상기 제2온도센서와 압력센서로부터 각각 측정된 공기의 온도와 압력을 입력받아 상기 흡기유로로 분사될 공기의 유량을 연산하여 상기 연산된 유량에 대응되는 공기가 분사되도록 상기 인젝터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연기관의 흡입공기 온도 제어시스템
4 4
제 1항 내지 제 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일측은 상기 리저버에 연결되며 타측은 상기 흡기라인에 연결되는 바이패스라인; 및 상기 흡기라인 및 바이패스라인이 연결되는 연결부분에 설치되며, 상기 흡기라인에 공급되는 공기가 상기 바이패스라인 및 상기 가열기 중 어느 하나로 선택적으로 공급되도록 상기 공기의 유동경로를 제어하는 방향전환밸브;를 더 구비하며, 상기 제어기는, 상기 리저버 내부의 온도를 입력받아 상기 리저버 내부의 온도가 미리 설정된 표준 온도보다 낮을 때에는 상기 흡기라인에 공급되는 공기가 상기 가열기로 공급되며 상기 리저버 내부의 온도가 미리 설정된 표준 온도보다 높을 때에는 상기 흡기라인에 공급되는 공기가 상기 바이패스라인으로 공급되도록 상기 방향전환밸브의 작동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연기관의 흡입공기 온도 제어시스템
5 5
제 1항 내지 제 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흡기라인에는 펌프가 설치되며, 상기 제어기는, 상기 리저버 내부의 압력을 입력받아 상기 리저버 내부의 압력이 미리 설정된 표준 압력보다 낮을 때에는 상기 펌프가 작동되며 상기 리저버 내부의 압력이 미리 설정된 표준 압력보다 높을 때에는 상기 펌프의 작동이 정지되도록 제어동작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연기관의 흡입공기 온도 제어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자원부 현대자동차 핵심기반기술개발사업 CAI (Controlled Auto-Ignition) 엔진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