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의 연료전지의 실링 구조는 탄성이 없고 고온에서 안정적인 소재의 제1 가스켓 및 탄성이 있는 소재의 제2 가스켓의 접합으로부터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고분자 막(101)의 일측에 연료극(양극)(102)이 부착되어 있고 타측에 공기극(음극)(103)이 부착되어 있는 막-전극 접합체(104)의 양 측면 가장자리를 따라 결합돌기 형상을 포함하는 형태의 제1 가스켓(107a)을 접착시킨 후, 분리판(106) 내측면의 상기 제1 가스켓(107a)의 대응 위치에 제2 가스켓(107b)을 성형하고, 상기 막-전극 접합체(104)의 양면으로부터 상기 분리판(106)을 밀착시킬 때, 상기 제1 가스켓(107a)의 결합돌기 형상으로 상기 제2 가스켓(107b)을 눌라 고정됨으로써 실링 구조가 형성된다. 본 발명의 실링 구조는 조립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가스켓의 어긋남으로 인한 실링 구조의 결함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이중 (또는 다중)의 실링 구조로써 연료와 공기의 누설을 완벽히 차단한다. 더불어, 가스켓 재료로 고온 및 고압을 견딜 수 있는 견고한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다양한 가스켓 및 막-전극 접합체의 일체형 제작 공정이 가능하다.연료전지, 실링 구조, 가스켓, 고분자 막, ME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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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CL | H01M 8/0273 (2016.01.01) H01M 8/0258 (2016.01.01) H01M 8/028 (2016.01.01) H01M 8/0286 (2016.01.01) |
CPC | H01M 8/0273(2013.01) H01M 8/0273(2013.01) H01M 8/0273(2013.01) H01M 8/0273(2013.01) H01M 8/0273(2013.01) H01M 8/0273(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060066469 (2006.07.14) |
출원인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등록번호/일자 | 10-0763590-0000 (2007.09.27) |
공개번호/일자 | |
공고번호/일자 | (20071004)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06.07.14) |
심사청구항수 | 8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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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김창수 | 대한민국 | 인천 중구 |
2 | 손영준 | 대한민국 | 대구 수성구 |
3 | 이원용 | 대한민국 | 대전 유성구 |
4 | 윤영기 | 대한민국 | 대전 동구 |
5 | 양태현 | 대한민국 | 대전 유성구 |
6 | 박석희 | 대한민국 | 대전 유성구 |
7 | 엄석기 | 대한민국 | 대전 유성구 |
8 | 임성대 | 대한민국 | 대전 유성구 |
9 | 박구곤 | 대한민국 | 대전 유성구 |
10 | 유상필 | 대한민국 | 대전 중구 |
11 | 박진수 | 대한민국 | 대전 유성구 |
12 | 김민진 | 대한민국 | 대전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특허법인(유)화우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대치동, 삼호빌딩)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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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
2006.07.14 | 수리 (Accepted) | 1-1-2006-0505311-50 |
2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07.04.25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07-0221668-31 |
3 | 의견서 Written Opinion |
2007.06.25 | 수리 (Accepted) | 1-1-2007-0460502-19 |
4 |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
2007.06.25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07-0460517-04 |
5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07.07.09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07-0376472-80 |
6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2.01.04 | 수리 (Accepted) | 4-1-2012-5001923-88 |
7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01.07 | 수리 (Accepted) | 4-1-2014-5003356-15 |
8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5.03.10 | 수리 (Accepted) | 4-1-2015-0013224-83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7.01.19 | 수리 (Accepted) | 4-1-2017-5010650-13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1.08 | 수리 (Accepted) | 4-1-2019-5004978-55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8.21 | 수리 (Accepted) | 4-1-2019-5166801-48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8.21 | 수리 (Accepted) | 4-1-2019-5166803-39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20.09.01 | 수리 (Accepted) | 4-1-2020-5197654-62 |
번호 | 청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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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 고분자 막(101)과, 상기 고분자 막(101)의 일 측면에 부착되며 연료가 공급되어 전기적인 산화가 일어나는 연료극(양극)(102) 및 상기 고분자 막(101)의 타 측면에 부착되며 공기가 공급되어 전기적인 환원이 일어나는 공기극(음극)(103)을 포함하는 막-전극 접합체(104) 및 상기 연료와 공기가 흐르는 유로가 형성되도록 상기 막-전극 접합체(104)의 양측에 밀착 고정되는 분리판(106)으로 이루어지는 연료전지의 실링구조에 있어서,상기 분리판(106)의 내측면 단부에는 홈이 형성되며,상기 막-전극 접합체(104)의 양 측면 단부에 결합된 제1 가스켓(107a);과 상기 분리판(106)의 내측면 단부에 결합되며, 상기 제1 가스켓(107a)의 구성 소재에 비해 탄성 계수가 큰 소재로 이루어진 제2 가스켓(107b);이 제1 가스켓(107a)과 대응되는 위치에 형성되어,상기 막-전극 접합체(104)와 상기 분리판(106)이 밀착 고정될 때, 상기 제1 가스켓(107a)과 제2 가스켓(107b)이 접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실링 구조 |
2 |
2 삭제 |
3 |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가스켓(107a)의 상면에는 상기 제2 가스켓(107b)과 접촉되는 결합돌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실링 구조 |
4 |
4 삭제 |
5 |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가스켓(107a)의 재료는 금속, 열경화성 고분자 재료, 테플론으로 이루어지는 군에서 선택된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실링 구조 |
6 |
6 삭제 |
7 |
7 삭제 |
8 |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2 가스켓(107b)의 재료는 실리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실링 구조 |
9 |
9 고분자 막(101)의 일 측면에 연료가 공급이 되어 전기적인 산화가 일어나는 연료극(양극)(102)이 부착되고 타 측면에 공기가 공급되어 전기적인 환원이 일어나는 공기극(음극)(103)이 부착되는 막-전극 접합체(104)에 있어서,돌출 형태의 결합돌기를 포함하는 형태의 가스켓(107a)이 상기 막-전극 접합체(104)의 양 측면 단부에 접착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막-전극 접합체 |
10 |
10 고분자 막(101)과, 상기 고분자 막(101)의 일 측면에 부착되며 연료가 공급되어 전기적인 산화가 일어나는 연료극(양극)(102) 및 상기 고분자 막(101)의 타 측면에 부착되며 공기가 공급되어 전기적인 환원이 일어나는 공기극(음극)(103)을 포함하는 막-전극 접합체(104) 및 상기 연료와 공기가 흐르는 유로가 형성되도록 상기 막-전극 접합체(104)의 양측에 밀착 고정되는 분리판(106)으로 이루어지는 연료전지에 있어서,상기 분리판(106)의 내측면 단부에는 홈이 형성되며,상기 막-전극 접합체(104)의 양 측면 단부에 결합된 제1 가스켓(107a);과 상기 분리판(106)의 내측면 단부에 결합되며, 상기 제1 가스켓(107a)의 구성 소재에 비해 탄성 계수가 큰 소재로 이루어진 제2 가스켓(107b);이 제1 가스켓(107a)과 대응되는 위치에 형성되어 상기 제1 가스켓(107a)과 접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
11 |
11 고분자 막(101)의 일측에 연료극(양극)(102)이 부착되어 있고 타측에 공기극(음극)(103)이 부착되어 있는 막-전극 접합체(104)의 양 측면 단부에 결합돌기를 포함하는 형태의 제1 가스켓(107a)을 접착하는 단계;분리판(106)의 내측면 중, 상기 제1 가스켓(107a)에 대응되는 위치에 제2 가스켓(107b)을 성형하는 단계;상기 막-전극 접합체(104)의 양면으로부터 상기 분리판(106)을 밀착시키는 동시에, 상기 제1 가스켓(107a)의 결합돌기 형상이 상기 제2 가스켓(107b)을 눌러 고정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실링 구조의 제조방법 |
12 |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막-전극 접합체(104)와 제1 가스켓(107a)의 접착 단계는 상기 막-전극 접합체(104)에 제1 가스켓을 압착시키는 공정과 병행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실링 구조의 제조방법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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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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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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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전문 정보가 없습니다 |
---|
특허 등록번호 | 10-0763590-0000 |
---|
표시번호 |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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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출원 연월일 : 20060714 출원 번호 : 1020060066469 공고 연월일 : 20071004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070709 청구범위의 항수 : 2 유별 : H01M 8/02 발명의 명칭 : 연료전지의 실링 구조 및 그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및 그제조방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256,500 원 | 2007년 09월 28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259,200 원 | 2010년 09월 30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216,000 원 | 2011년 08월 16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216,000 원 | 2012년 09월 19일 | 납입 |
제 7 년분 | 금 액 | 404,000 원 | 2013년 09월 17일 | 납입 |
제 8 년분 | 금 액 | 404,000 원 | 2014년 09월 25일 | 납입 |
제 9 년분 | 금 액 | 404,000 원 | 2015년 09월 24일 | 납입 |
제 10 년분 | 금 액 | 680,000 원 | 2016년 09월 22일 | 납입 |
제 11 년분 | 금 액 | 680,000 원 | 2017년 09월 21일 | 납입 |
제 12 년분 | 금 액 | 340,000 원 | 2018년 06월 04일 | 납입 |
제 13 년분 | 금 액 | 235,000 원 | 2019년 06월 03일 | 납입 |
제 14 년분 | 금 액 | 235,000 원 | 2020년 06월 09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서 | 2006.07.14 | 수리 (Accepted) | 1-1-2006-0505311-50 |
2 | 의견제출통지서 | 2007.04.25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07-0221668-31 |
3 | 의견서 | 2007.06.25 | 수리 (Accepted) | 1-1-2007-0460502-19 |
4 | 명세서등보정서 | 2007.06.25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07-0460517-04 |
5 | 등록결정서 | 2007.07.09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07-0376472-80 |
6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2.01.04 | 수리 (Accepted) | 4-1-2012-5001923-88 |
7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01.07 | 수리 (Accepted) | 4-1-2014-5003356-15 |
8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5.03.10 | 수리 (Accepted) | 4-1-2015-0013224-83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7.01.19 | 수리 (Accepted) | 4-1-2017-5010650-13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1.08 | 수리 (Accepted) | 4-1-2019-5004978-55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8.21 | 수리 (Accepted) | 4-1-2019-5166801-48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8.21 | 수리 (Accepted) | 4-1-2019-5166803-39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20.09.01 | 수리 (Accepted) | 4-1-2020-5197654-62 |
기술번호 | KST20140489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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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기관 | NTB |
기술공급기관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기술명 | 통기성능이 향상된 연료전지의 실링구조 |
기술개요 |
본 발명의 연료전지의 실링 구조는 탄성이 없고 고온에서 안정적인 소재의 제1 가스켓 및 탄성이 있는 소재의 제2 가스켓의 접합으로부터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고분자 막(101)의 일측에 연료극(양극)(102)이 부착되어 있고 타측에 공기극(음극)(103)이 부착되어 있는 막-전극 접합체(104)의 양 측면 가장자리를 따라 결합돌기 형상을 포함하는 형태의 제1 가스켓(107a)을 접착시킨 후, 분리판(106) 내측면의 상기 제1 가스켓(107a)의 대응 위치에 제2 가스켓(107b)을 성형하고, 상기 막-전극 접합체(104)의 양면으로부터 상기 분리판(106)을 밀착시킬 때, 상기 제1 가스켓(107a)의 결합돌기 형상으로 상기 제2 가스켓(107b)을 눌라 고정됨으로써 실링 구조가 형성된다. 본 발명의 실링 구조는 조립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가스켓의 어긋남으로 인한 실링 구조의 결함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이중 (또는 다중)의 실링 구조로써 연료와 공기의 누설을 완벽히 차단한다. 더불어, 가스켓 재료로 고온 및 고압을 견딜 수 있는 견고한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다양한 가스켓 및 막-전극 접합체의 일체형 제작 공정이 가능하다.연료전지, 실링 구조, 가스켓, 고분자 막, MEA |
개발상태 | 기술개발완료 |
기술의 우수성 | |
응용분야 | 연료전지 |
시장규모 및 동향 | |
희망거래유형 | 라이센스,기술협력, |
사업화적용실적 | |
도입시고려사항 |
과제고유번호 | 135504818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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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과제번호 | KIER-A72413 |
연구과제명 |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핵심원천및응용기술개발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과학기술부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07 |
연구기간 | 200601~201112 |
기여율 | 0.5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ET(환경기술) |
과제고유번호 | 1410054057 |
---|---|
세부과제번호 | 10022735 |
연구과제명 | 고성능저가MEA및분리판설계,제작원천기술개발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산업기술평가원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06 |
연구기간 | 200407~201107 |
기여율 | 0.5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ET(환경기술) |
과제고유번호 | 1350018177 |
---|---|
세부과제번호 | KIER-A62413 |
연구과제명 | 고분자연료전지(PEMFC)원천및응용기술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과학기술부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06 |
연구기간 | 200701~200712 |
기여율 | 0.3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ET(환경기술) |
과제고유번호 | 1410051147 |
---|---|
세부과제번호 | 2005-N-FC12-P-01 |
연구과제명 | 버스용(200kW급)고분자연료전지시스템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산업기술평가원 |
연구주관기관명 | 현대자동차 |
성과제출연도 | 2006 |
연구기간 | 200508~201007 |
기여율 | 0.7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ET(환경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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