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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기성능이 향상된 연료전지의 실링구조

  • 기술번호 : KST201404895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연료전지의 실링 구조는 탄성이 없고 고온에서 안정적인 소재의 제1 가스켓 및 탄성이 있는 소재의 제2 가스켓의 접합으로부터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고분자 막(101)의 일측에 연료극(양극)(102)이 부착되어 있고 타측에 공기극(음극)(103)이 부착되어 있는 막-전극 접합체(104)의 양 측면 가장자리를 따라 결합돌기 형상을 포함하는 형태의 제1 가스켓(107a)을 접착시킨 후, 분리판(106) 내측면의 상기 제1 가스켓(107a)의 대응 위치에 제2 가스켓(107b)을 성형하고, 상기 막-전극 접합체(104)의 양면으로부터 상기 분리판(106)을 밀착시킬 때, 상기 제1 가스켓(107a)의 결합돌기 형상으로 상기 제2 가스켓(107b)을 눌라 고정됨으로써 실링 구조가 형성된다. 본 발명의 실링 구조는 조립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가스켓의 어긋남으로 인한 실링 구조의 결함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이중 (또는 다중)의 실링 구조로써 연료와 공기의 누설을 완벽히 차단한다. 더불어, 가스켓 재료로 고온 및 고압을 견딜 수 있는 견고한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다양한 가스켓 및 막-전극 접합체의 일체형 제작 공정이 가능하다.연료전지, 실링 구조, 가스켓, 고분자 막, MEA
Int. CL H01M 8/0273 (2016.01.01) H01M 8/0258 (2016.01.01) H01M 8/028 (2016.01.01) H01M 8/0286 (2016.01.01)
CPC H01M 8/0273(2013.01) H01M 8/0273(2013.01) H01M 8/0273(2013.01) H01M 8/0273(2013.01) H01M 8/0273(2013.01) H01M 8/027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60066469 (2006.07.14)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763590-0000 (2007.09.2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710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6.07.14)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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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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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창수 대한민국 인천 중구
2 손영준 대한민국 대구 수성구
3 이원용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4 윤영기 대한민국 대전 동구
5 양태현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6 박석희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7 엄석기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8 임성대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9 박구곤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10 유상필 대한민국 대전 중구
11 박진수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12 김민진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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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유)화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대치동, 삼호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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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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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6.07.14 수리 (Accepted) 1-1-2006-0505311-50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7.04.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221668-31
3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7.06.25 수리 (Accepted) 1-1-2007-0460502-19
4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7.06.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7-0460517-04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7.07.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376472-80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1.04 수리 (Accepted) 4-1-2012-5001923-88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7 수리 (Accepted) 4-1-2014-5003356-15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0 수리 (Accepted) 4-1-2015-0013224-83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9 수리 (Accepted) 4-1-2017-5010650-1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4-1-2019-5004978-55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1-48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3-39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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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고분자 막(101)과, 상기 고분자 막(101)의 일 측면에 부착되며 연료가 공급되어 전기적인 산화가 일어나는 연료극(양극)(102) 및 상기 고분자 막(101)의 타 측면에 부착되며 공기가 공급되어 전기적인 환원이 일어나는 공기극(음극)(103)을 포함하는 막-전극 접합체(104) 및 상기 연료와 공기가 흐르는 유로가 형성되도록 상기 막-전극 접합체(104)의 양측에 밀착 고정되는 분리판(106)으로 이루어지는 연료전지의 실링구조에 있어서,상기 분리판(106)의 내측면 단부에는 홈이 형성되며,상기 막-전극 접합체(104)의 양 측면 단부에 결합된 제1 가스켓(107a);과 상기 분리판(106)의 내측면 단부에 결합되며, 상기 제1 가스켓(107a)의 구성 소재에 비해 탄성 계수가 큰 소재로 이루어진 제2 가스켓(107b);이 제1 가스켓(107a)과 대응되는 위치에 형성되어,상기 막-전극 접합체(104)와 상기 분리판(106)이 밀착 고정될 때, 상기 제1 가스켓(107a)과 제2 가스켓(107b)이 접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실링 구조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가스켓(107a)의 상면에는 상기 제2 가스켓(107b)과 접촉되는 결합돌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실링 구조
4 4
삭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가스켓(107a)의 재료는 금속, 열경화성 고분자 재료, 테플론으로 이루어지는 군에서 선택된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실링 구조
6 6
삭제
7 7
삭제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2 가스켓(107b)의 재료는 실리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실링 구조
9 9
고분자 막(101)의 일 측면에 연료가 공급이 되어 전기적인 산화가 일어나는 연료극(양극)(102)이 부착되고 타 측면에 공기가 공급되어 전기적인 환원이 일어나는 공기극(음극)(103)이 부착되는 막-전극 접합체(104)에 있어서,돌출 형태의 결합돌기를 포함하는 형태의 가스켓(107a)이 상기 막-전극 접합체(104)의 양 측면 단부에 접착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막-전극 접합체
10 10
고분자 막(101)과, 상기 고분자 막(101)의 일 측면에 부착되며 연료가 공급되어 전기적인 산화가 일어나는 연료극(양극)(102) 및 상기 고분자 막(101)의 타 측면에 부착되며 공기가 공급되어 전기적인 환원이 일어나는 공기극(음극)(103)을 포함하는 막-전극 접합체(104) 및 상기 연료와 공기가 흐르는 유로가 형성되도록 상기 막-전극 접합체(104)의 양측에 밀착 고정되는 분리판(106)으로 이루어지는 연료전지에 있어서,상기 분리판(106)의 내측면 단부에는 홈이 형성되며,상기 막-전극 접합체(104)의 양 측면 단부에 결합된 제1 가스켓(107a);과 상기 분리판(106)의 내측면 단부에 결합되며, 상기 제1 가스켓(107a)의 구성 소재에 비해 탄성 계수가 큰 소재로 이루어진 제2 가스켓(107b);이 제1 가스켓(107a)과 대응되는 위치에 형성되어 상기 제1 가스켓(107a)과 접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11 11
고분자 막(101)의 일측에 연료극(양극)(102)이 부착되어 있고 타측에 공기극(음극)(103)이 부착되어 있는 막-전극 접합체(104)의 양 측면 단부에 결합돌기를 포함하는 형태의 제1 가스켓(107a)을 접착하는 단계;분리판(106)의 내측면 중, 상기 제1 가스켓(107a)에 대응되는 위치에 제2 가스켓(107b)을 성형하는 단계;상기 막-전극 접합체(104)의 양면으로부터 상기 분리판(106)을 밀착시키는 동시에, 상기 제1 가스켓(107a)의 결합돌기 형상이 상기 제2 가스켓(107b)을 눌러 고정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실링 구조의 제조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막-전극 접합체(104)와 제1 가스켓(107a)의 접착 단계는 상기 막-전극 접합체(104)에 제1 가스켓을 압착시키는 공정과 병행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실링 구조의 제조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