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굽힘형 휠 동력계

  • 기술번호 : KST201405056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안쪽 링과 바깥쪽 링 사이에 90도 간격으로 굽힘 변형을 받는 4개의 감지 보를 배치하고, 정해진 위치에 다수의 스트레인게이지를 부착하고 하중이 가해지지 않는 감지부의 출력이 0이 되도록 브리지회로를 구성함으로써, 3분력의 힘과 3분력의 모멘트 사이의 상호간섭 오차를 제거하여 정확도가 우수하고, 구조가 간단함과 아울러 브리지회로의 구성이 간단하여 자동차의 휠 동력계에 활용이 가능한 굽힘형 휠 동력계가 개시되어 있다. 본 발명에 따른 굽힘형 휠 동력계는 안쪽 링, 안쪽 링과 동심인 바깥쪽 링, 안쪽 링과 바깥쪽 링 사이에 90도 간격으로 배치되어 인장변형 및 압축 변형되는 4개의 제 1, 제 2, 제 3, 제 4 감지 보, 및 제 1, 제 2, 제 3, 제 4 감지 보에 배치되고, 힘 Fx, 힘 Fy, 힘 Fz의 성분 및 모멘트 Mx, 모멘트 My, 모멘트 Mz의 성분을 측정하는 감지수단을 포함하여 이루어진다.
Int. CL G01L 1/22 (2006.01) G01L 3/10 (2006.01) G01L 5/24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10048376 (2011.05.23)
출원인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230875-0000 (2013.02.01)
공개번호/일자 10-2012-0130450 (2012.12.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2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05.23)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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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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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진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만기 대한민국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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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세창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서초동 **** - ** 용빌딩 *층(명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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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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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5.23 수리 (Accepted) 1-1-2011-0381727-26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9.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572815-52
3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2.10.29 수리 (Accepted) 1-1-2012-0878816-49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11.0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917230-54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11.08 수리 (Accepted) 1-1-2012-0917221-43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1.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061063-17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8.28 수리 (Accepted) 4-1-2014-5103343-45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6.17 수리 (Accepted) 4-1-2015-5081402-70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5.15 수리 (Accepted) 4-1-2018-5086612-2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7.06 수리 (Accepted) 4-1-2020-5149268-8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안쪽 링; 상기 안쪽 링과 동심인 바깥쪽 링; 상기 안쪽 링과 상기 바깥쪽 링 사이에 90도 간격으로 배치되어 인장변형 및 압축 변형되는 4개의 제 1, 제 2, 제 3, 제 4 감지 보; 및 상기 제 1, 제 2, 제 3, 제 4 감지 보에 배치되고, 힘 Fx, 힘 Fy, 힘 Fz의 성분 및 모멘트 Mx, 모멘트 My, 모멘트 Mz의 성분을 측정하는 다수의 스트레인게이지를 가지는 감지수단;을 포함하며,상기 제 1, 제 2, 제 3, 제 4 감지 보는, 상기 감지수단이 배치되는 오목부와, 상기 오목부에서 연장되는 볼록부를 구비하고,상기 오목부는 상기 안쪽 링의 외주면 상에서부터 상기 제 1, 제 2, 제 3, 제 4 감지 보의 중앙부까지 연장되어 형성되고, 상기 볼록부는 상기 제 1, 제 2, 제 3, 제 4 감지 보의 중앙부에서부터 상기 바깥쪽 링의 내주면까지 연장되어 형성되며, 상기 볼록부는 상기 안쪽 링 및 상기 바깥쪽 링과 동일한 두께로 형성되고, 상기 오목부는 상기 제 1, 제 2, 제 3, 제 4 감지 보의 전면 및 배면에서 상기 제 1, 제 2, 제 3, 제 4 감지 보 중심부분으로 침강되게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굽힘형 휠 동력계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제 2, 제 3, 제 4 감지 보들의 각각 4개의 표면들은 인장 또는 압축 변형을 감지하는 상기 스트레인게이지의 부착부로 사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굽힘형 휠 동력계
3 3
삭제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안쪽 링과 연결되는 상기 오목부의 양쪽, 및 상기 바깥쪽 링과 연결되는 상기 볼록부의 양쪽에는 상기 제 1, 제 2, 제 3, 제 4 감지 보의 길이를 길게 형성하여 굽힘 변형이 잘 발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 1 침강부 및 제 2 침강부가 형성되고,상기 제 1 침강부는 상기 오목부의 양쪽에 인접한 상기 안쪽 링의 외주면 상에서 상기 안쪽 링의 내주면 상으로 침강되게 형성되며, 상기 제 2 침강부는 상기 볼록부의 양쪽에 인접한 상기 바깥쪽 링의 내주면 상에서 상기 바깥쪽 링의 외주면 상으로 침강되게 형성되고,상기 제 1 침강부 및 상기 제 2 침강부의 모서리부분은 응력집중을 완화하기 위해 라운딩 처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굽힘형 휠 동력계
5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제 2, 제 3, 제 4 감지 보에 인접한 상기 바깥쪽 링에는 슬릿장공이 인접한 상기 제 1, 제 2, 제 3, 제 4 감지 보에 대하여 직각을 이루도록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굽힘형 휠 동력계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감지수단은,4개의 x축 힘 스트레인게이지로 구성되는 x축 힘 측정부;4개의 y축 힘 스트레인게이지로 구성되는 y축 힘 측정부;4개의 z축 힘 스트레인게이지로 구성되는 z축 힘 측정부;4개의 x축 모멘트 스트레인게이지로 구성되는 x축 모멘트 측정부;4개의 y축 모멘트 스트레인게이지로 구성되는 y축 모멘트 측정부; 및 4개의 z축 모멘트 스트레인게이지로 구성되는 z축 모멘트 측정부;를 구비하며, 상기 x축 힘 측정부, 상기 y축 힘 측정부, 상기 z축 힘 측정부, 상기 x축 모멘트 측정부, y축 모멘트 측정부, 및 z축 모멘트 측정부는 각각 하중이 가해지지 않는 상기 감지 보의 출력이 0이 되도록 브리지회로를 구성하여 상호간섭 오차를 제거시킨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굽힘형 휠 동력계
7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힘 Fx 측정을 위해서,상기 x축 힘 측정부의 제 1 x축 힘 스트레인게이지 및 제 2 x축 힘 스트레인게이지는 상기 제 1 감지 보의 우측면 및 좌측면 상에 배치되고, 상기 x축 힘 측정부의 제 3 x축 힘 스트레인게이지 및 제 4 x축 힘 스트레인게이지는 상기 제 3 감지 보의 우측면 및 좌측면 상에 배치되며,상기 힘 Fy 측정을 위해서,상기 y축 힘 측정부의 제 1 y축 힘 스트레인게이지 및 제 2 y축 힘 스트레인게이지는 상기 제 2 감지 보의 하부면 및 상부면 상에 배치되고, 제 3 y축 힘 스트레인게이지 및 제 4 y축 힘 스트레인게이지는 상기 제 4 감지 보의 하부면 및 상부면 상에 배치되며, 상기 힘 Fz 측정을 위해서, 상기 z축 힘 측정부의 제 1 z축 힘 스트레인게이지 및 제 2 z축 힘 스트레인게이지는 상기 제 1 감지 보의 전면 및 배면에 형성된 상기 오목부 상에 배치되고, 제 3 z축 힘 스트레인게이지 및 제 4 z축 힘 스트레인게이지는 상기 제 3 감지 보의 배면 및 전면에 형성된 상기 오목부에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굽힘형 휠 동력계
8 8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힘 Mx 측정을 위해서,상기 x축 모멘트 측정부의 제 1 x축 모멘트 스트레인게이지 및 제 2 x축 모멘트 스트레인게이지는 상기 제 1 감지 보의 전면 및 배면에 형성된 상기 오목부에 배치되고, 제 3 x축 모멘트 스트레인게이지 및 제 4 x축 모멘트 스트레인게이지는 상기 제 3 감지 보의 배면 및 전면에 형성된 상기 오목부에 배치되고,상기 힘 My 측정을 위해서,상기 y축 모멘트 측정부의 제 1 y축 모멘트 스트레인게이지 및 제 2 y축 모멘트 스트레인게이지는 상기 제 2 감지 보의 전면 및 배면 상에 형성된 오목부에 배치되고, 제 3 y축 모멘트 스트레인게이지 및 제 4 y축 모멘트 스트레인게이지는 상기 제 4 감지 보의 전면 및 배면에 형성된 상기 오목부에 배치되며,상기 힘 Mz 측정을 위해서,상기 z축 모멘트 측정부의 제 1 z축 모멘트 스트레인게이지 및 제 2 z축 모멘트 스트레인게이지는 상기 제 2 감지 보의 하부면 및 상부면 상에 배치되고, 제 3 z축 모멘트 스트레인게이지 및 제 4 z축 모멘트 스트레인게이지는 상기 제 4 감지 보의 상부면 및 하부면에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굽힘형 휠 동력계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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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과학기술부, 지식경제부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충북대학교 산학협력중심대학육성사업 그린카 3축 휠 동력계의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