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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교환 증기 튜브의 크리프 및 감육 손상을 감시하기 위한 방법으로서,(a) 열교환 증기 튜브의 비가열부에 배치된 유량, 압력 및 온도 감지센서로부터 측정된 실시간 운전정보를 이용하여 튜브 열 전달량 및 누적 열 전달량을 계산하는 단계,(b) 열교환 증기 튜브의 현장 측정 자료 중 튜브 내면 산화스케일 두께 및 측정시의 운전시간을 이용하여 튜브 누적 산화스케일의 두께를 측정하는 단계,(c) 상기 (a) 및 (b) 단계에서 파악된 정보를 참조하여 열전달 관계식에 의해 실시간 튜브 온도를 계산하는 단계, 및(d) 열교환 증기 튜브의 현장 측정 자료 중 튜브 두께 및 측정시의 운전시간을 이용하여 계산된 실시간 튜브 응력 정보와 상기 (c) 단계에서 계산된 튜브 온도 정보를 이용하여 실시간 튜브 손상율 및 누적 손상율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a) 단계는,상기 감지센서에서 측정된 정보와 고온유체의 온도분포 특성을 고려하여 1차원 유한요소해석법에 의해 국부적 실시간 열전달 량으로 분배한 후, 상기 국부적 실시간 열전달 량을 시간별로 합한 결과로 국부적 누적 열 전달량을 계산하는 것이고,상기 (c) 단계는,열교환 증기 튜브의 현장 측정 자료 중 튜브 내면 산화스케일 두께 및 측정시의 운전시간과 상기 누적 열 전달량을 이용하여 튜브 내면의 산화스케일 성장량을 추정한 결과로 실시간 튜브 온도를 결정하는 것인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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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는,상기 증기 튜브의 입,출구 온도, 튜브의 입,출구 압력, 증기 유량 및 운전시간 정보를 포함하는 실시간 운전정보를 이용하여 튜브 열 전달량 및 누적 열 전달량을 계산하는 것인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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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는,열교환 증기 튜브의 현장 측정 자료 중 튜브 두께 및 측정시의 운전시간을 이용하여 튜브 내부의 증기 압력과 튜브 시간당 감육율을 추정한 결과로 실시간 튜브 응력이 결정되는 것인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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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교환 증기 튜브의 크리프 및 감육 손상을 감시하기 위한 시스템으로서,열교환 증기 튜브의 비가열부에 배치된 유량, 압력 및 온도 감지센서에서 수집된 실시간 운전정보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신호변환장치,열교환 증기튜브의 정지 중 튜브 두께 및 튜브 내면 산화스케일의 두께 측정과 운전 중 튜브 비가열부 온도, 증기유량, 운전압력 및 운전시간을 포함하는 운전정보를 이용하여 튜브 가열부에 온도센서를 설치하지 않고 튜브 가열부의 크리프 및 감육에 의한 손상을 실시간으로 예측 감시하는 튜브 손상 분석장치, 및상기 튜브 손상 분석장치에 의해 계산된 실시간 누적 손상율 정보를 감시자가 볼수있도록 표시하는 감시 컴퓨터를 포함하고,상기 튜브 손상 분석장치는,열교환 증기 튜브의 비가열부에 배치된 유량, 압력 및 온도 감지센서로부터 측정된 실시간 운전정보를 이용하여 튜브 열 전달량 및 누적 열 전달량을 계산하는 열 전달량 계산부,열교환 증기 튜브의 현장 측정 자료 중 튜브 내면 산화스케일 두께 및 측정시의 운전시간을 이용하여 튜브 누적 산화스케일의 두께를 측정하는 스케일 두께 측정부,상기 열 전달량 계산부 및 스케일 두께 측정부에서 파악된 정보를 참조하여 열전달 관계식에 의해 실시간 튜브 온도를 계산하는 튜브 온도 계산부, 및열교환 증기 튜브의 현장 측정 자료 중 튜브 두께 및 측정시의 운전시간을 이용하여 계산된 실시간 튜브 응력 정보와 상기 튜브 온도 계산부에서 계산된 튜브 온도 정보를 이용하여 실시간 튜브 손상율 및 누적 손상율을 계산하는 손상율 계산부를 포함하고,상기 열 전달량 계산부는,상기 감지센서에서 측정된 정보와 고온유체의 온도분포 특성을 고려하여 1차원 유한요소해석법에 의해 국부적 실시간 열전달 량으로 분배한 후, 상기 국부적 실시간 열전달 량을 시간별로 합한 결과로 국부적 누적 열 전달량을 계산하는 것이고,상기 튜브 온도 계산부는,열교환 증기 튜브의 현장 측정 자료 중 튜브 내면 산화스케일 두께 및 측정시의 운전시간과 상기 누적 열 전달량을 이용하여 튜브 내면의 산화스케일 성장량을 추정한 결과로 실시간 튜브 온도를 결정하는 것인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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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열 전달량 계산부는,상기 증기 튜브의 입,출구 온도, 튜브의 입,출구 압력, 증기 유량 및 운전시간 정보를 포함하는 실시간 운전정보를 이용하는 것인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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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손상율 계산부는,열교환 증기 튜브의 현장 측정 자료 중 튜브 두께 및 측정시의 운전시간을 이용하여 튜브 내부의 증기 압력과 튜브 시간당 감육율을 추정한 결과로 실시간 튜브 응력을 결정하는 것인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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