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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차량을 이용한 관내도로 선형정보 수집 및 위험도로 조사기술

  • 기술번호 : KST2014052418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도로를 실제 차량이 주행하면서 도로의 평면형상으로서 직선구간, 곡선구간, 완화곡선구간 등의 도로선형에 대한 정보를 최소한의 오차를 가지도록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도로의 평면선형정보 취득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차량 위치정보 센서와 차량 자세정보 센서가 탑재된 측정 차량(100)을 측정 대상 도로에 주행시키면서, 측정단위거리마다의 측정점에서 경도좌표값과 위도좌표값과 헤딩값(H값)을 측정하는 단계(제1단계)와, 취득된 H값에 대한 이상치 제거단계(제2단계)와, 측정단위거리마다의 측정점에서 경도좌표값과 위도좌표값과 이상치가 제거된 H값으로부터 도로의 평면선형을 분석하는 단계(제3단계)를 포함함으로써, 도로의 평면선형정보를 취득하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G01C 21/00 (2006.01) G01C 7/04 (2006.01) G09B 29/00 (2006.01)
CPC G01C 7/04(2013.01) G01C 7/04(2013.01) G01C 7/04(2013.01) G01C 7/04(2013.01) G01C 7/04(2013.01) G01C 7/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096366 (2011.09.23)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280992-0000 (2013.06.26)
공개번호/일자 10-2013-0032640 (2013.04.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7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09.23)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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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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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덕근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성정곤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3 박재홍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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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준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법무법인케이씨엘)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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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9.23 수리 (Accepted) 1-1-2011-0743427-25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4.09 수리 (Accepted) 4-1-2012-5074739-72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11.22 수리 (Accepted) 4-1-2012-5244537-44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1.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1.17 수리 (Accepted) 4-1-2013-0000977-60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2.05 수리 (Accepted) 9-1-2013-0005976-92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2.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126517-02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3.0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190885-76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3.05 수리 (Accepted) 1-1-2013-0190884-20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6.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433528-1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4.22 수리 (Accepted) 4-1-2014-5049765-42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8.21 수리 (Accepted) 4-1-2014-5100329-91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04 수리 (Accepted) 4-1-2015-502775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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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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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위치정보 센서와 차량 자세정보 센서가 탑재된 측정 차량(100)을 측정 대상 도로에 주행시키면서, 측정단위거리마다의 측정점에서 경도좌표값과 위도좌표값과 헤딩값(H값)을 측정하는 제1단계와; 취득된 H값에 대한 이상치를 제거하는 제2단계와; 측정단위거리마다의 측정점에서 경도좌표값과 위도좌표값과 이상치가 제거된 H값으로부터 도로의 평면선형을 분석하는 제3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제2단계에서는, 도로의 평면 선형을 알고 있는 기지 도로에 대해 측정 차량을 주행시켜 측정단위거리 마다 H값을 측정하는 단계; 기지 도로에 대해 분류정확도, 스팬 및 헤딩 임계값을 임의의 값으로 선정하고, 선정된 임의의 스팬과 임의의 헤딩 임계값을 이용하여 기지 도로에 대해 각 측정단위거리 구간마다 H값의 이동평균값을 연산하는 단계; 연산된 각 측정단위거리 구간 사이의 H값의 이동평균값 변화량을 연산하여 헤딩 임계값과 비교하여, 기지 도로에 대한 H값의 이동평균값의 변화량이 선정해둔 헤딩 임계값 이하인 경우 직선구간이라고 판정하고, 초과하는 경우에는 곡선구간이라고 판정하는 단계; 및판정된 직선구간 및 곡선구간의 갯수와, 기지 도로에 대해 알고 있었던 직선구간 및 곡선구간의 갯수를 이용하여 분류정확도(CCR)를 연산하여 미리 선정해둔 분류정확도가 일치할 때까지, 스팬 및 헤딩 임계값의 임의 선정 단계로부터의 과정을 반복 수행하여, 연산된 분류정확도와 미리 선정해둔 분류정확도가 서로 일치할 때의 스팬과 헤딩 임계값을 각각 "최적 스팬"과 "최적 헤딩 임계값"으로 삼아 각 측정단위거리 구간마다의 H값에 대해 이동평균값을 구하는 단계를 포함함으로써, 이상치가 제거된 H값을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의 차량 주행에 의한 도로 평면선형정보 취득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3단계에서는, 이상치가 제거된 H값의 이동평균값에 대해 그 변화량을 연산하고(S3-1); 연산된 H값의 이동평균값에 대한 변화량을 최적 헤딩 임계값과 비교하여(S3-2); H값의 이동평균값 변화량이 상기 제2단계에서 구한 최적 헤딩 임계값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곡선구간으로 판정하고, H값의 이동평균값 변화량이 최적 헤딩 임계값을 이하인 경우에는 직선구간으로 판정하여(S3-3), 측정 대상 도로의 평면선형 형상을 직선구간과 곡선구간으로 구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의 차량 주행에 의한 도로 평면선형정보 취득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곡선구간으로 판정하는 단계에 후속하여;평면선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 기지의 도로에 대해 측정 차량을 주행시켜 기지 도로에 대해 각 측정단위거리 마다의 측정점들 중에서 곡선구간에 해당하는 측정점들만을 추출하는 단계; 기지 도로에 대해 이미 정확히 알고 있는 원곡선 구간의 원곡선 구간의 중심점으로부터, 기지도로에 대해 실제 측정하여 추출한 곡선구간에 해당하는 측정점들까지의 거리를 각각 연산하는 단계; 원곡선의 중심으로부터 각각의 측정점들에 대한 거리와, 기지 도로에 대해 이미 알고 있는 원곡선 구간의 곡률반경(r) 간의 차이 Δr을 각각 연산하는 단계; 상기 Δr에 대해 임의의 임계값 ΔRcr을 선정하고, 선정된 임계값 ΔRcr과 기지 도로에 대해 실제 측정하여 추출한 곡선구간에 해당하는 점들에 대한 Δr을 서로 비교하여, 원곡선 구간인지 아니면 완화곡선 구간인지를 판단하여 이미 알고 있던 기지도로의 곡선구간 형태와 비교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이미 알고 있던 곡선구간의 형태와 부합되는 것으로 판정되는 경우, 이 때 이용하였던 임계값 ΔRcr을 기준 반경오차 임계값으로 선정하는 단계; 제1단계를 통해서 취득한 측정단위거리 마다의 측정점 중 곡선구간으로 판정된 측정점에서 3개의 측정점을 추출하여, 추출된 3개 측정점을 모두 지나가는 원의 반지름 R을 산출하는 단계; 추출된 3개 측정점을 모두 지나가는 원의 중심점으로부터 곡선구간으로 판정된 측정점들 간의 거리 OP와 상기 산출된 원의 반지름 R 간의 차이 ΔR을 각각 연산하는 단계; 및복수개의 측정점에 대한 ΔR의 평균값을 연산하여, 선정된 기준 반경오차 임계값과 비교하여, ΔR의 평균값이 기준 반경오차 임계값 이하인 구간은 원곡선 구간으로 판정하고 ΔR의 평균값이 기준 반경오차 임계값 초과인 구간은 완화곡선 구간으로 판정하는 단계를 포함함으로써, 곡선구간을 원곡선 구간과 완화곡선 구간으로 분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의 차량 주행에 의한 도로 평면선형정보 취득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해양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교통체계효율화사업 도로교통 안전점검을 위한 차세대 장비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