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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소엔진의 배기가스 저감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405344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천연가스와 디젤연료를 사용하는 혼소엔진(Dual-fuel engine)의 배기가스 저감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혼소엔진(Dual-fuel engine)의 배기가스 저감과 열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배기가스를 일부환수하여 연소실로 공급하는 리턴 배기관에 엔진의 부하에 따라 고온의 배기가스 또는 저온의 배기가스를 공급할 수 있도록 하며, 상기 저온의 배기가스는 천연가스의 증발잠열을 이용하여 냉각시키도록 이루어진 혼소엔진(Dual-fuel engine)의 배기가스 저감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본 발명인 혼소엔진(Dual-fuel engine)의 배기가스 저감시스템은, 연소실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리턴배기관으로 일부회수하여 회수된 배기가스를 연소실로 공급하되,상기 리턴배기관에는 회수된 배기가스를 냉각시켜 저온의 배기가스를 연소실에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저온용 리턴배기관과, 고온의 배기가스를 연소실에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고온용 리턴배기관이 설치되고, 상기 연소실에 엔진의 부하에 따라 저온의 배기가스나 고온의 배기가스가 연소실에 공급할 수 있도록 저온용 리턴배기관과 고온용 리턴배기관에는 밸브가 설치되며, 상기 밸브는 혼소엔진의 부하에 따라 ECU에 의하여 제어되어 연소실에 저부하시에는 고온용 리턴배기관을 통하여 고온의 배기가스가 공급되고, 고부하시에는 저온용 리턴배기관을 통하여 저온의 배기가스가 공급되도록 이루어진다.또한, 상기 저온용 리턴배기관에는 액화천연가스(LNG)의 증발잠열을 이용하는 열교환장치가 설치되며, 상기 열교환장치는 내측으로 배기가스가 공급되는 배기가스관과, 상기 배기가스관 외측으로 LNG 탱크로부터 연소실의 흡기밸브 부분에 설치되어 있는 LNG용 인젝터에 천연가스가 공급되도록 연설된 LNG 공급관으로 공급되는 액화천연가스가 공급되어 배기가스와 액화천연가스가 상호 열교환 되도록 이루어진다.혼소엔진, 천연가스, 디젤, 배기가스 재순환(EGR)
Int. CL F02M 25/07 (2006.01)
CPC F02M 26/28(2013.01) F02M 26/28(2013.01) F02M 26/2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70025001 (2007.03.14)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814122-0000 (2008.03.1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8031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7.03.14)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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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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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석환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이진욱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3 강건용 대한민국 대전 서구
4 홍순철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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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진용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 청사오피스텔 ***호 세빈 국제특허법률사무소 (둔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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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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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7.03.14 수리 (Accepted) 1-1-2007-0205647-6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7.09.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7.10.12 수리 (Accepted) 9-1-2007-0061186-3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7.11.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634720-94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7.12.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7-0912360-57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7.12.18 수리 (Accepted) 1-1-2007-0912361-03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8.03.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8-0131069-04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4-14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9-31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혼소엔진의 배기가스 저감시스템에 있어서,연소실(10)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리턴배기관(50)으로 일부회수하여 회수된 배기가스를 연소실(10)로 공급하되,상기 리턴배기관(50)에는 회수된 배기가스를 냉각시켜 저온의 배기가스를 연소실(10)에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저온용 리턴배기관(51)과, 고온의 배기가스를 연소실(10)에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고온용 리턴배기관(55)이 설치되고,상기 저온용 리턴배기관(51)에는 액화천연가스(LNG)의 증발잠열을 이용하는 열교환장치(70)가 설치되며,상기 열교환장치(70)는 내측으로 배기가스가 공급되는 배기가스관(53)과, 상기 배기가스관(53) 외측으로 LNG 탱크(30)로부터 연소실(10)의 흡기밸브 부분에 설치되어 있는 LNG용 인젝터(31)에 천연가스가 공급되도록 연설된 LNG 공급관(32)으로 공급되는 액화천연가스가 공급되어 배기가스와 액화천연가스가 상호 열교환 되도록 형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혼소엔진의 배기가스 저감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연소실(10)에는 엔진의 부하에 따라 저온의 배기가스나 고온의 배기가스가 연소실(10)에 공급될 수 있도록 저온용 리턴배기관(51)과 고온용 리턴배기관(55)에는 밸브(52, 56)가 설치됨을 특징으로 하는 혼소엔진의 배기가스 저감시스템
3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밸브(52, 56)는 혼소엔진의 부하에 따라 ECU에 의하여 제어되어 연소실(10)에 저부하시에는 고온용 리턴배기관(55)을 통하여 고온의 배기가스가 공급되고, 고부하시에는 저온용 리턴배기관(51)을 통하여 저온의 배기가스가 공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혼소엔진의 배기가스 저감시스템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열교환장치(70)에 형성된 배기가스관(53)에는 열교환성능을 향상시키고자 다수개의 방열핀(54)이 형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혼소엔진의 배기가스 저감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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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 또는 제 4항에 있어서,상기 열교환장치(70)는 배기가스가 유입되는 부분에 열교환 된 액화천연가스가 배출되도록 하고, 배기가스가 냉각되어 배출되는 부분에 열교환 전의 액화천연가스가 유입되도록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혼소엔진의 배기가스 저감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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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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