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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 및 그 시공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54044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콘크리트로 이루어진 베이스부 위에 철도 레일을 지지하도록 프리캐스트 방식의 콘크리트 슬래브로 이루어진 궤도 즉,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를 설치함에 있어서, 열차의 통행 등으로 인하여 철도 레일이 길게 연장되는 종방향으로 그리고 그와 직교하는 횡방향으로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에 작용하는 하중을 효과적으로 베이스부에 전달할 수 있도록 하고, 동시에 온도 변형이나 건조수축 등 콘크리트 자체의 변형이 외부로부터 구속됨으로써 유발되는 콘크리트 응력을 최소화하도록 하는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 및 그 시공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E01B 2/00 (2006.01) E01B 37/00 (2006.01)
CPC E01B 1/004(2013.01) E01B 1/004(2013.01) E01B 1/004(2013.01) E01B 1/004(2013.01) E01B 1/0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088421 (2011.09.01)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철도시설공단, 삼표피앤씨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10-1294013-0000 (2013.08.01)
공개번호/일자 10-2013-0025093 (2013.03.1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8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1020130048415;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09.01)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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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2 국가철도공단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동구
3 삼표피앤씨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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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승엽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2 김유봉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3 이후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노원구
4 김인재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5 이동호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6 김환영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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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준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법무법인케이씨엘)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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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2 국가철도공단 대전광역시 동구
3 삼표레일웨이 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종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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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9.01 수리 (Accepted) 1-1-2011-0683633-3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1.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2.06 수리 (Accepted) 9-1-2013-0008077-8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2.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142265-66
5 [분할출원]특허출원서
[Divisional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4.30 수리 (Accepted) 1-1-2013-0383066-71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4.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382936-10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4.30 수리 (Accepted) 1-1-2013-0382937-55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5.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378840-2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8.27 수리 (Accepted) 4-1-2013-0039505-36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12.18 수리 (Accepted) 4-1-2013-5171425-84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8 수리 (Accepted) 4-1-2014-0001535-17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0.12 수리 (Accepted) 4-1-2020-5225284-7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베이스부(100) 위에 간격을 두고 배치되며, 통형상의 수직부(21)를 구비한 패킹부재(20)에 의해 관통구멍 형태의 전단포켓(10)이 형성되도록 공장 제작된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1)와; 상기 베이스부(100)에 고정되어 있는 돌출보강재(31)가 상기 전단포켓(10) 내에 위치한 상태에서 상기 전단포켓(10) 내에 채워지는 충전재에 의해 상기 전단포켓(10)에 삽입된 형태로 형성되는 전단키(30)와; 상기 베이스부(100)의 상면과 상기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1)의 하면 사이의 공간에 채워지는 충전재에 의해 상기 전단포켓(10) 및 베이스부(100)와 일체를 이루면서 형성되는 충전층(40)을 포함하고 있어서, 상기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1)에 가해지는 종방향 및 횡방향 하중이 상기 전단키(30)와 상기 충전층(40)에 의해 베이스부(100)로 전달되는 구성을 가지며; 상기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가 종방향으로 서로 이웃하게 배치되어 있되, 서로 이웃하게 배치된 일측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와 타측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 사이에는 신축허용 연결구조가 형성되어 있는데; 상기 신축허용 연결구조에서는, 상기 일측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의 종방향 측면에는, 일단부가 종방향 측면 외부로 돌출되도록 돌출 연결봉부재(41)가 일측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의 제작시부터 구비되어 있고; 상기 타측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의 종방향 측면 중에서 상기 돌출 연결봉부재(41)와 마주하게 되는 측면에는, 내부에 삽입 연결봉부재(42)가 이동가능하게 삽입되어 있는 쉬스관(43)이 타측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의 제작시부터 구비되어 있으며; 일측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와 타측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가 종방향으로 서로 이웃하게 간격을 두고 배치된 상태에서 상기 쉬스관(43) 속에 삽입되어 있던 삽입 연결봉부재(42)가 쉬스관(43) 밖으로 꺼내어져 삽입 연결봉부재(42)가 상기 돌출 연결봉부재(41)와 결합하여 서로 일체화된 상태에서, 일측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와 타측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 사이의 간격에 충전재가 채워져 상기 일체화된 돌출 연결봉부재(41)와 삽입 연결봉부재(42)가 매립됨과 동시에 일측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와 타측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가 일체화되어; 각각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에 신축이 발생하였을 때, 상기 삽입 연결봉부재(42)가 쉬스관(43) 속에서 움직이게 되어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의 신축을 허용할 수 있게 되는 구성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패킹부재(20)의 수직부(21) 외면과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10) 사이에는 변위 수용이 가능하도록 변형될 수 있는 탄성재질로 이루어진 패드부재(23)가 구비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
3 3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전단포켓(10)의 상부에는 덮개부재(50)가 설치되어 상기 전단포켓(10)의 상부를 덮고 있는 구성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
4 4
삭제
5 5
통형상의 수직부(21)를 구비한 패킹부재(20)에 의해 관통구멍 형태의 전단포켓(10)이 형성되도록 공장 제작된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1)를 베이스부(100) 위에 간격을 두고 배치하는 단계; 상기 전단포켓(10)을 통해서 돌출보강재(31)를 베이스부(100)에 고정 설치하는 단계; 및상기 돌출보강재(31)가 상기 전단포켓(10) 내에 위치한 상태에서 상기 전단포켓(10) 내에 충전재를 주입하여 상기 전단포켓(10)에 삽입된 형태로 전단키(30)를 형성함과 동시에 상기 베이스부(100)의 상면과 상기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1)의 하면 사이의 공간에도 충전재가 채워지도록 하여 상기 전단키(30) 및 상기 베이스부(100)와 일체를 이루면서 상기 베이스부(100)의 상면과 상기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1)의 하면 사이의 공간에 충전층(40)을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상기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1)에 가해지는 종방향 및 횡방향 하중이 상기 전단키(30)와 상기 충전층(40)에 의해 베이스부(100)로 전달되는 구성을 가지도록 하며;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1)를 베이스부(100) 위에 간격을 두고 배치할 때, 상기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를 종방향으로 서로 이웃하게 배치하게 되며;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1)의 베이스부(100) 위 설치단계, 또는 돌출보강재(31)의 설치 단계, 또는 충전층(40) 형성 단계에 후속하여, 서로 이웃한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 사이에는 신축허용 연결구조를 형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데; 서로 이웃하게 배치된 일측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와 타측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 중에서 일측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의 종방향 측면에는, 일단부가 종방향 측면 외부로 돌출되도록 돌출 연결봉부재(41)가 일측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의 제작시부터 구비되어 있고; 상기 타측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의 종방향 측면 중에서 상기 돌출 연결봉부재(41)와 마주하게 되는 측면에는, 내부에 삽입 연결봉부재(42)가 이동가능하게 삽입되어 있는 쉬스관(43)이 타측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의 제작시부터 구비되어 있고; 일측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와 타측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가 종방향으로 서로 이웃하게 간격을 두고 배치된 상태에서 상기 쉬스관(43) 속에 삽입되어 있던 삽입 연결봉부재(42)를 쉬스관(43) 밖으로 꺼내어서 삽입 연결봉부재(42)를 상기 돌출 연결봉부재(41)와 결합하여 서로 일체화시키고, 일측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와 타측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 사이의 간격에 충전재를 채워서 상기 일체화된 돌출 연결봉부재(41)와 삽입 연결봉부재(42)가 매립되도록 함과 동시에 일측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와 타측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를 일체화시켜서, 각각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에 신축이 발생하였을 때, 상기 삽입 연결봉부재(42)가 쉬스관(43) 속에서 움직이게 되어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의 신축을 허용할 수 있게 상기 신축허용 연결구조를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의 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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