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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용 연료전지의 단독운전시 부하설비의 전압 및 전력 품질 평가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557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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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가정용 연료전지의 단독운전시 부하설비의 전압 및 전력 품질 평가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파워소스가 한전계통으로부터 전원을 공급받아 안정적인 주파수 및 전압을 부하로 공급하는 (a) 단계; 임피던스 부하가 파워소스로부터 전원을 인가받아 부하측으로 공급하는 전원이 일정하도록 임피던스를 조절하는 (b) 단계; 연료전지가 계통 연계를 통해 계통으로 발전 전원을 전송하거나 부하에서 전류를 소비할 수 있도록 전원을 생산하는 (c) 단계; 운전 제어부가 한전계통과 파워소스의 연결을 차단시킨 이후, 연료전지 단독으로 임피던스 부하에 전원을 공급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d) 단계; 및 (d) 단계의 판단결과, 연료전지 단독으로 임피던스 부하에 전원을 공급하는 경우, 운전 제어부가 생성한 단독운전 작동정보를 기 설정된 작업자 단말기로 전송하는 (e) 단계;를 포함하되, (b) 단계는, 임피던스 부하가 파워소스로부터 인가받은 전원을 부하측으로 공급하는 (b-1) 단계; 임피던스 부하가 부하측의 전원 소비량을 측정하여 생성한 임피던스 전원량을 운전 제어부로 인가하는 (b-2) 단계; 및 임피던스 부하가 파워소스로부터 인가받은 전원과 대응하는 전원을 연료전지로부터 인가받아 부하측으로 공급하는 (b-3) 단계;를 포함하고, (d) 단계는, 운전 제어부가 임피던스 부하로부터 임피던스 전원량을 인가받는 (d-1) 단계; 운전 제어부가 임피던스 전원량과 일치하는 전원원을 생산하도록 연료전지를 제어하는 (d-2) 단계; 및 운전 제어부가 임피던스 전원량과 연료전지의 전원 생산량이 일치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d-3) 단계;를 포함한다.상기와 같은 본 발명에 따르면, 파워소스를 통해 현재부하가 소비하고 있는 전류만큼 발전되도록 제어하고, 연료전지에서 발생하는 전력이 부하에서 소비하는 전력과 일치하도록 임피던스 값을 조정함으로써, 안정적인 주파수 및 전압을 단상 또는 3상으로의 공급하고, 파워소스를 통해 계통으로부터 전원이 차단된 이후, 연료전지 단독으로 운전하는 경우, 단독운전 작동정보를 작업자 단말기로 전송하여 설비 점검 또는 교체 작업시 감전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를 미연에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Int. CL H02J 3/12 (2006.01) H02J 9/00 (2006.01)
CPC H01M 8/04313(2013.01) H01M 8/04313(2013.01) H01M 8/0431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97025 (2013.08.16)
출원인 한국 전기안전공사
등록번호/일자 10-1333176-0000 (2013.11.2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312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8.16)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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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 전기안전공사 대한민국 전라북도 완주군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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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운기 대한민국 경기 가평군
2 박찬엄 대한민국 경기 가평군
3 정진수 대한민국 경기 가평군
4 임현성 대한민국 경기 가평군
5 송영상 대한민국 경기 가평군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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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은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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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 전기안전공사 전라북도 완주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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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3.08.16 수리 (Accepted) 1-1-2013-0741559-76
2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8.16 수리 (Accepted) 1-1-2013-0741255-02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8.2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8.29 수리 (Accepted) 9-1-2013-0073254-74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9.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638436-11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9.13 수리 (Accepted) 1-1-2013-0840601-41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9.1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840604-88
8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3.09.26 수리 (Accepted) 1-1-2013-0874849-97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9.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667282-5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8.07 수리 (Accepted) 4-1-2014-0079752-68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9.18 수리 (Accepted) 4-1-2014-5111058-70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28 수리 (Accepted) 4-1-2019-5105637-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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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a) 파워소스가 한전계통으로부터 전원을 공급받아 안정적인 주파수 및 전압을 부하로 공급하는 단계;(b) 임피던스 부하가 파워소스로부터 전원을 인가받아 부하측으로 공급하는 전원이 일정하도록 임피던스를 조절하는 단계;(c) 연료전지가 계통 연계를 통해 계통으로 발전 전원을 전송하거나 부하에서 전류를 소비할 수 있도록 전원을 생산하는 단계;(d) 운전 제어부가 한전계통과 파워소스의 연결을 차단시킨 이후, 연료전지 단독으로 임피던스 부하에 전원을 공급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e) 상기 (d) 단계의 판단결과, 연료전지 단독으로 임피던스 부하에 전원을 공급하는 경우, 운전 제어부가 생성한 단독운전 작동정보를 기 설정된 작업자 단말기로 전송하는 단계; 및(f) 운전 제어부가 상기 파워소스, 임피던스 부하 및 연료전지 각각의 작동상태를 모니터링하여 계통, 부하, 연료전지의 전압 및 전류 고조파 파형을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b) 단계는,(b-1) 임피던스 부하가 파워소스로부터 인가받은 전원을 부하측으로 공급하는 단계;(b-2) 임피던스 부하가 부하측의 전원 소비량을 측정하여 생성한 임피던스 전원량을 운전 제어부로 인가하는 단계; 및(b-3) 임피던스 부하가 파워소스로부터 인가받은 전원과 대응하는 전원을 연료전지로부터 인가받아 부하측으로 공급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d) 단계는,(d-1) 운전 제어부가 임피던스 부하로부터 임피던스 전원량을 인가받는 단계;(d-2) 운전 제어부가 임피던스 전원량과 일치하는 전원원을 생산하도록 연료전지를 제어하는 단계; 및(d-3) 운전 제어부가 임피던스 전원량과 연료전지의 전원 생산량이 일치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정용 연료전지의 단독운전시 부하설비의 전압 및 전력 품질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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